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317 - 327
창의적 공간디자인 교육을 위해서는 온라인을 비롯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융합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에서 본 연구는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디자인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함께 실제 공간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사례를 통해 온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융합에서 인지되는 친밀도와 유용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공간디자인의 단계별로 유용하게 적용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고,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보다 강의자뿐만 아니라 수강생 간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방법이 더욱 유용하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미지 등 시각적 자료와 함께 하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친밀도와 유용성이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공간디자인 교육을 위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올바른 방향에서의 융합이 요구된다.
For creative spatial design education, the convergence between new communication and education needs to be grafted including online, for which empirical research, this study is attempted.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ducate spatial design, systematically understand communication methods and analyz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대학에서 건축 및 실내디자인을 포함한 공간디자인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공간디자인 교육이 대학에서 이루어지게 된 것은 19 세기 후반 미국의 건축설계교육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1], 최근 대학에서의 건축 및 실내디자인을 포함한 공간디자인 교육은 스튜디오(studio) 형태의 실습과 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스튜디오 수업 형태의 공간디자인 교육은 공간이라는 매개체를 두고 교육자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 |
스튜디오 수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 스튜디오 수업 형태의 공간디자인 교육은 공간이라는 매개체를 두고 교육자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스튜디오 수업의 특징은 교수의 일방적 전달에 있지 않다. 교수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질문을 생성하고, 이를 디자인적 문제로 도출해내는 것을 돕고, 학생은 그에 대한 해답을 찾고 제시 되는 교수의 의견과 함께 새로운 답과 또 다른 문제로의 연결이 되는 방식이다. | |
스튜디오(studio) 형태의 실습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 공간디자인 교육이 대학에서 이루어지게 된 것은 19 세기 후반 미국의 건축설계교육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1], 최근 대학에서의 건축 및 실내디자인을 포함한 공간디자인 교육은 스튜디오(studio) 형태의 실습과 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스튜디오 수업 형태의 공간디자인 교육은 공간이라는 매개체를 두고 교육자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스튜디오 수업의 특징은 교수의 일방적 전달에 있지 않다. |
Sang-hun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scipline and Practice in Contemporary Architectural Education,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26, No.6, pp.85-92, 2010.
Gil-ja Park, Communication model and its practice as construction of meaning in teaching-learning process of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Vol.43, No.3, pp.35-61, 2004.
Donald A. Schon, Education the Reflective Practitioner: Toward a New Design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ofessions, Jossey-Bass, 1990.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Communication, http://100.naver.com/100.nhn?docid151105, accessed Feb 18, 2015.
Flusser, V., Kommunikologie. 1996. (Sung-jae Kim, Trans.): Kommunikologie-History, theory, and philosophy through the code, Seoul: Communication Book. 2001.
Sung-ho Woo, A Basic Study for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System on Web Based Collaborative design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13, No.5 pp.223-229, 2004.
Mehan, H., Learing lessons, Cambridge, MA: Havard University Press, 1979.
Mi-young Hwang,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Library Space from the Perspective of Communication,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20, No.3, pp.233-241, 2011.
Sung-hee Choi, Young-Kook Jeon, Hye-sun, Jung,Network of educational advantage: Theory and Practice, Seoul: hakjisa, 2000.
Hyun-woo Lee, Seung-bok Lee, Kwang-woo Kim, Seung-young Song, Kuk-sub Song, Kang-soo Kim, Hoe-seo Kim, Kyu-dong Song, Study of Developing Information Database for the Education of Building Science using Internet Web Technology,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5, No.9, pp.101-108, 1999.
Yoo-jin Shin, 2001 A Study on Teaching method for architectural design based on internet virtual reality,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2, No.5 pp.31-39, 2001.
Ju-yeon Kim, Study on Application of Unified Education Methodology through Space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0, No.4, pp.143-151, 2010.
Young-choon Lee,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learning Program on Computer Graphic Education for Furniture Design -Focusing on the 3ds Max Educational Program of Autodesk-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14, No.2, pp.269-279, 2013.
Myung-whan Yoo, Eun-ryung Hyun, Analyzing the influence factors of leaners' class participation, utilizing SyncThink,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Vol.29, 2014.
Korean Insitute of Interior Design, Interior Design Kimoondang, 2009.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Pinterest,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0328&cid390&categoryId390, accessed Feb 11, 2015.
So-mi An, A Study on the Using SNS to Utilize Design Information -Focusing on Application of Design Studio for Residential Space,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4, No.3, pp.275-284, 2014.
Mi-kyung Kim, http://kyoung37.blog.me/220017543761, accessed March 2, 2015.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KakaoTalk,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66640&cid42107&categoryId42107, March 1, 2015.
Dae-yeon Kim,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120102000393, Jan 1,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