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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Untact) 수업의 운영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세무회계 관련 학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perational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Untact Classes - Focused on Departments related to Tax & Account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177 - 185  

이태정 (계명문화대학교 세무회계정보과) ,  윤우영 (계명문화대학교 세무회계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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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의 확산으로 교육 현장에서는 준비 없이 비대면((Untact) 수업을 시행하게 되어 많은 혼란을 겪었다. 본 연구는 세무회계 관련 학습자와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비대면(Untact) 수업을 설계·운영하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으며, FGI 등을 활용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강의 촬영을 통한 동영상 수업, PPT 기반 동영상 전환이 비대면(Untact) 수업에 가장 많이 활용되었다. 학습자들도 이 두 유형을 가장 선호하였는데,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반복적인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았다.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와 교수자들이 선호하는 동영상 수업을 위해서 교과목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기자재, 인력 등의 지원이 필요하며, 교수자들을 위해 비대면(Untact) 수업 교수법 지원과 매체 제작 및 장비 조작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비대면(Untact) 수업의 지속적교육품질관리(CQI)를 위한 체계를 정비하여야 한다. 향후 다양한 전공을 대상으로 심층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과목의 특성에 적합한 비대면(Untact) 수업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pread of COVID-19 has caused confusion in the education field as it has led to the implementation of untact classes without preparation. The purpose of study is to find ways to effectively design and operate untact classes for tax accounting department. The survey and FGI were conducted on pr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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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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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세무회계 관련 학습자의 특성과 교과목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비대면(Untact) 수업을 설계·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비대면(Untact) 수업 운영 실태, 유형에 따른 장·단점 및 효과성 등에 관한 설문지를 개발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Untact) 시행 초기의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고, 세무회계 관련 학습자와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대면(Untact) 수업을 설계·운영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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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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