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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디자인 교육과 온·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융합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onvergence between Spatial Design Education and On·Offline Communication Method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317 - 327  

안소미 (백석대학교)

초록

창의적 공간디자인 교육을 위해서는 온라인을 비롯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융합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필요성에서 본 연구는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디자인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함께 실제 공간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사례를 통해 온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융합에서 인지되는 친밀도와 유용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공간디자인의 단계별로 유용하게 적용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고,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보다 강의자뿐만 아니라 수강생 간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방법이 더욱 유용하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미지 등 시각적 자료와 함께 하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친밀도와 유용성이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공간디자인 교육을 위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올바른 방향에서의 융합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creative spatial design education, the convergence between new communication and education needs to be grafted including online, for which empirical research, this study is attempted.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ducate spatial design, systematically understand communication methods and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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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디자인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함께 스튜디오 수업사례에 적용된 온·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융합에 대해 인지되는 친밀도와 유용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간 디자인의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온라인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통해 새로운 융합적 시도와 함께 발전적 활용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013년과 2014년에 이루어진 ‘B’ 대학의 주거공간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수업에 적용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디자인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함께 스튜디오 수업사례에 적용된 온·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융합에 대해 인지되는 친밀도와 유용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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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대학에서 건축 및 실내디자인을 포함한 공간디자인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공간디자인 교육이 대학에서 이루어지게 된 것은 19 세기 후반 미국의 건축설계교육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1], 최근 대학에서의 건축 및 실내디자인을 포함한 공간디자인 교육은 스튜디오(studio) 형태의 실습과 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스튜디오 수업 형태의 공간디자인 교육은 공간이라는 매개체를 두고 교육자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스튜디오 수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튜디오 수업 형태의 공간디자인 교육은 공간이라는 매개체를 두고 교육자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스튜디오 수업의 특징은 교수의 일방적 전달에 있지 않다. 교수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질문을 생성하고, 이를 디자인적 문제로 도출해내는 것을 돕고, 학생은 그에 대한 해답을 찾고 제시 되는 교수의 의견과 함께 새로운 답과 또 다른 문제로의 연결이 되는 방식이다.
스튜디오(studio) 형태의 실습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공간디자인 교육이 대학에서 이루어지게 된 것은 19 세기 후반 미국의 건축설계교육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1], 최근 대학에서의 건축 및 실내디자인을 포함한 공간디자인 교육은 스튜디오(studio) 형태의 실습과 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스튜디오 수업 형태의 공간디자인 교육은 공간이라는 매개체를 두고 교육자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스튜디오 수업의 특징은 교수의 일방적 전달에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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