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교양체육수업 참여 대학생의 참여가치와 성향 및 수업 참여행동에 관한 융복합 연구 Convergence Study on Participating Value & Propensity and Class Particip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 in Physical Education Class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수업 참여성향과 수업 참여행동과의 융복합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2014년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대학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한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연구에서 적절하지 않은 26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274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PASW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는 참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참여성향은 수업 참여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수업 참여성향과 수업 참여행동과의 융복합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2014년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대학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한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연구에서 적절하지 않은 26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274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PASW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는 참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참여성향은 수업 참여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class participation value of the students who participat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implemented by university, and inquiring into the convergence relations between students-perceived class participation propensity and participatory behavior. In an effort to verify ...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class participation value of the students who participat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implemented by university, and inquiring into the convergence relations between students-perceived class participation propensity and participatory behavior. In an effort to verify hypotheses consequent on this research objectives, this study conducte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using PASW 18.0 and AMOS 18.0. The concret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class participation value of the students participating in general physical education was found to have an influence on participatory propensity. Second, the participatory propensity of the students participating in general physical education was found to have an influence on class participation behavior intention.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class participation value of the students who participat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implemented by university, and inquiring into the convergence relations between students-perceived class participation propensity and participatory behavior. In an effort to verify hypotheses consequent on this research objectives, this study conducte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using PASW 18.0 and AMOS 18.0. The concret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the class participation value of the students participating in general physical education was found to have an influence on participatory propensity. Second, the participatory propensity of the students participating in general physical education was found to have an influence on class participation behavior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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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양체육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수업 참여성향과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단일차원성이 확인된 요인들에 대해 각 요인들 간의 판별타당성의 충족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Fornell & Larcker(1981) 가 두 구성개념에 있어 각 구성개념에 대한 AVE값이 두 구성개념의 상관계수 제곱값 보다 크면 두 구성개념 간에는 판별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는 지적을 통해서 AVE값과 상관계수의 제곱값 비교를 통해서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다[31].
이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양체육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의 참여가치와 참여성향과의 관계 그리고 참여성향과 수업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참여가치의 대부분의 하위요인들이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고, 참여성향의 하위요인 대부분이 수업 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수업 참여성향과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PASW 18.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체육 수업 참여자의 수업 참여가치와 참여자의 성향 및 수업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결과와 논의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나타난 한계점과 이를 고려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는 학생들의 참여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참여성향은 수업 참여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의 대상은 2014년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대학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한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모집단 선정 후 표집방법은 비확률 표집방법 중 하나인 목적 표집법을 활용하였으며, 300명에게 설문을 의뢰하여 최종 유효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연구에서 적절하지 않은 26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274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변수들 간의 관계 규명은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타당도와 신뢰도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제작한 설문지로 총 3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변수들 간의 관계 규명은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타당도와 신뢰도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제작한 설문지로 총 3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Sheth et al(1991), 권미화와 이기춘(2000), 권영국과 윤혜현(2008), 이채은(2010)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이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6, 7, 8, 16]. 참여가치는 교양체육수업 참여를 통하여 학생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욕구의 표현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하위요인으로 감성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상황적 가치, 진귀적 가치로 구성되며, 5점 리커트 척도로 된 총 16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업 참여자의 성향은 교양체육 수업에 대한 학생 개인이 가지는 태도, 관심, 흥미, 선호의 집합체로 정의될 수 있다[17]. 수업 참여성향에 대한 설문문항은 김상현과 오상현(2002), 박영선과 정영숙(2004), 이영주(2011)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이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17, 18, 19]. 하위요인으로는 실속추구형, 편의추구형, 안전추구형, 품위추구형으로 구성되며, 5점 리커트 척도로 된 총 13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업 참여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하위 요인으로 수업 선택결정만족 및 선택행동의도로 구성하였다. 정우진(2011)의 연구에서는 골프연습장 소비성향과 고객행동을 조사하는 연구에서 행동의 하위요인으로 만족과 충성도로 구성하여 연구한 바 있다[20].
수업결정만족은 개인의 만족과 관련되어 있는 교육 내지는 서비스의 획득 이후에 나타나는 인지된 성과에 대한 개인의 지각 수준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21].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 Oliver(1993)의 연구를 바탕으로 이용기, 신두철과 류철(2000)이 사용한 문항을 이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22, 23]. 선택결정만족은 단일개념으로 구성된 4문항이며 5점 리커트척도로 구성하였다.
선택행동의도는 교육서비스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고 만족할 경우 그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교육서비스를 다시 반복 선택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24].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 Maxham(1999)의 연구를 바탕으로 정남주(2006)가 사용한 문항을 이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25, 26]. 행동의도는 단일개념 3문항으로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구성개념과 변수구성의 최적상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X2값이 기준을 만족 시키지 못하였으나 구조방정식 모형에서의 적합도 지표 들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상대적 지표로 다른 지표들과 함께 통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27]는 지적에 근거하여 다른 기준을 통하여 적합도를 판단하였다.
그리고 집중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AVE(평균분산 추출)값과 개념신뢰도 그리고 표준적재치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표준적재치의 평가기준인 .
둘째,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교양체육수업에 대한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참여행동을 높이기 위한 변인으로 참여가치와 참여성향의 변인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되어진 개념들을 기초로 하여 대학생의 지속적인 교양체육수업 참여행동을 높이기 위한 보다 다양한 변인들과 연구가설에 맞는 적합한 개념들을 포함한 연구가 진행되어진다면 의미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대상은 2014년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대학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한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모집단 선정 후 표집방법은 비확률 표집방법 중 하나인 목적 표집법을 활용하였으며, 300명에게 설문을 의뢰하여 최종 유효표본을 추출하였다.
모집단 선정 후 표집방법은 비확률 표집방법 중 하나인 목적 표집법을 활용하였으며, 300명에게 설문을 의뢰하여 최종 유효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연구에서 적절하지 않은 26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274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의 목적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PASW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수업 참여성향과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PASW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리고 확인적요인분석 후 각 요인별로 내적일관성 신뢰도인 Cronbach's ɑ검사를 하였다.
이론/모형
5 이상)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3문항(품위추구 1문항, 진귀적가치 1문항, 선택행동의도 1문항)을 제거하였다. 실질적인 분석은 다변량 정규성을 가정하는 최대우 도법(Maximum Likelihood: ML)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은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AMOS 18.0을 활용하여 [Table 4]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그에 따른 구체적인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대학 교양체육수업 참여자의 참여가치와 참여성향과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는 참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는 참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인 실속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와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고, 편의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사회적 가치, 감성적가치, 상황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403으로 나타났다. 이 두 수치를 비교해 본 결과 모든 요인들의 AVE 값이 각 구성 개념간의 상관관계 값의 제곱값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들은 판별타당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인 실속 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와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고, 편의추구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사회적가치, 감성적가치, 상황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품위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사회적가치,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인 실속 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와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고, 편의추구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사회적가치, 감성적가치, 상황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품위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사회적가치,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인 실속 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와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고, 편의추구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사회적가치, 감성적가치, 상황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품위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사회적가치,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인 실속 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와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고, 편의추구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사회적가치, 감성적가치, 상황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품위추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가치의 하위요인으로는 기능적가치, 사회적가치, 진귀적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교양체육수업 참여자의 참여성향과 수업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참여성향은 수업 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수업 참여행동의 하위요인인 선택행동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으로는 실속추구성향, 편의추구성향, 품위추구성향인 것으로 나타났고, 선택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으로는 실속추구성향과 편의추구성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수업 참여행동의 하위요인인 선택행동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으로는 실속추구성향, 편의추구성향, 품위추구성향인 것으로 나타났고, 선택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으로는 실속추구성향과 편의추구성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양체육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의 참여가치와 참여성향과의 관계 그리고 참여성향과 수업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참여가치의 대부분의 하위요인들이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고, 참여성향의 하위요인 대부분이 수업 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참여성향은 수업 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수업 참여행동의 하위요인인 선택행동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으로는 실속추구 성향, 편의추구성향, 품위추구성향인 것으로 나타났고, 선택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으로는 실속추구성향과 편의추구성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집중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AVE(평균분산 추출)값과 개념신뢰도 그리고 표준적재치를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표준적재치의 평가기준인 .5 이상의 수치가 나왔고, AVE의 평가기준인 .5 이상의 수치가 나왔으며 개념신뢰도의 평가기준인 .7 이상의 수치가 나와 기준치를 만족시키고 있어 집중타당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확인적요인분석 후 각 요인별로 내적일관성 신뢰도인 Cronbach's ɑ검사를 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을 검증하여 x2= 867.337, df= .440, x2/df= 1.898, TLI= .919, CFI= .930, RMSEA= .057로 나타나 비교적 적합도를 만족시킴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가설과 모형은 실증 자료를 바탕으로 비교적 잘 설명하고 있다고 판단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대학에서의 체육지도자들은 학생들에게 교양체육수업 참여에 따른 좋은 가치 경험과 참여자의 성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함과 동시에 수업의 구성을 잘 조직하고 내실을 기하는 노력이 수반되도록 수업의 개발과 준비를 한다면 교양수업을 통해 체육교과에 대한 수업 참여행동에 긍정적인 태도로 참여를 유도 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이러한 개념들 간의 관계 연구를 통해 교양체육수업을 통한 학습자 관리에 있어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학습자 변인간의 관계에 기초적인 이론적 근거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수업선택만족의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기본 자료의 제공은 물론 체육교과에 대한 긍정적이면서도 중요한 교과로서의 태도 및 인식의 형성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진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양적연구 방법인 설문지만을 이용하여 대학 교양체육 수업 참여자의 참여가치와 참여자의 성향 및 참여행동과의 관계에 대해 결과를 제시하였는데, 향후의 후속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와 양적연구가 병행되어 보다 실증적이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교양체육수업에 대한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참여행동을 높이기 위한 변인으로 참여가치와 참여성향의 변인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되어진 개념들을 기초로 하여 대학생의 지속적인 교양체육수업 참여행동을 높이기 위한 보다 다양한 변인들과 연구가설에 맞는 적합한 개념들을 포함한 연구가 진행되어진다면 의미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육 교과목의 특성은?
신체 활동을 통한 전인교육은 체육이라는 교과를 다른 교과목들과 구별 지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육과학기술부(교육부)에서는 체육 교과목은 신체 활동을 통한 교육의 본질이자 교육의 도구로써 활용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1]. 체육교과목은 대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에서도 꼭 필요한 교과목이라 할 수 있으며, 과거 필수교과에서 선택교과로 바뀐 현재에도 많은 인기와 호응을 얻고 있는 교양교과의 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체육교과목은 어떠한 영역인가?
교육과학기술부(교육부)에서는 체육 교과목은 신체 활동을 통한 교육의 본질이자 교육의 도구로써 활용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1]. 체육교과목은 대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에서도 꼭 필요한 교과목이라 할 수 있으며, 과거 필수교과에서 선택교과로 바뀐 현재에도 많은 인기와 호응을 얻고 있는 교양교과의 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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