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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양체육수업 참여 대학생의 참여가치와 성향 및 수업 참여행동에 관한 융복합 연구
Convergence Study on Participating Value & Propensity and Class Particip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who Participat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375 - 384  

김승용 (한양대학교 생활스포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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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수업 참여성향과 수업 참여행동과의 융복합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2014년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대학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한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연구에서 적절하지 않은 26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274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PASW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는 참여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참여성향은 수업 참여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analyzing class participation value of the students who participat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implemented by university, and inquiring into the convergence relations between students-perceived class participation propensity and participatory behavior. In an effort to verif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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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양체육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수업 참여성향과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양체육 수업 참여자의 수업 참여가치와 참여자의 성향 및 수업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여 결과와 논의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나타난 한계점과 이를 고려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양체육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의 참여가치와 참여성향과의 관계 그리고 참여성향과 수업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참여가치의 대부분의 하위요인들이 참여성향의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고, 참여성향의 하위요인 대부분이 수업 참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 연구에서는 단일차원성이 확인된 요인들에 대해 각 요인들 간의 판별타당성의 충족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Fornell & Larcker(1981) 가 두 구성개념에 있어 각 구성개념에 대한 AVE값이 두 구성개념의 상관계수 제곱값 보다 크면 두 구성개념 간에는 판별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는 지적을 통해서 AVE값과 상관계수의 제곱값 비교를 통해서 판별타당성을 검증하였다[31].
  • 이 연구에서는 대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를 분석하고, 학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수업 참여성향과 참여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PASW 18.

가설 설정

  •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수업 참여가치는 학생들의 참여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 교양체육수업 참여 학생들의 참여성향은 수업 참여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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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육 교과목의 특성은? 신체 활동을 통한 전인교육은 체육이라는 교과를 다른 교과목들과 구별 지을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교육과학기술부(교육부)에서는 체육 교과목은 신체 활동을 통한 교육의 본질이자 교육의 도구로써 활용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1]. 체육교과목은 대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에서도 꼭 필요한 교과목이라 할 수 있으며, 과거 필수교과에서 선택교과로 바뀐 현재에도 많은 인기와 호응을 얻고 있는 교양교과의 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체육교과목은 어떠한 영역인가? 교육과학기술부(교육부)에서는 체육 교과목은 신체 활동을 통한 교육의 본질이자 교육의 도구로써 활용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1]. 체육교과목은 대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에서도 꼭 필요한 교과목이라 할 수 있으며, 과거 필수교과에서 선택교과로 바뀐 현재에도 많은 인기와 호응을 얻고 있는 교양교과의 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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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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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Nunnally, J. C., & Bernstein, I. H.,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31. Fornell, C., &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32. Yun-Gi Cho, Sang-Min Lee, The correlation study effect on brand loyalty in prestige goods,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Vol. 9, No. 2, pp. 263-28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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