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교육 '영양 플러스사업' 후 영양지식과 태도의 변화
Changes of Knowledges and Attitudes on Nutrition after 'NutriPlus Program', part of Convergence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385 - 392  

장미선 (조선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박현희 (조선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박은희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박해령 (광주여자대학교 교양교직과정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A 광역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수행되어진 영양 플러스사업이 영유아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사업 효과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융합 교육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부모의 교육수준(고졸이하, 대졸이상)을 고려하여 영양교육 전후 평가가 동일한 시기에 이루어진 총 263명 중 영아 61명, 유아 192명과 그 부모이다.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라 영유아 영양 교육 전과 후의 영양지식 및 식생활 태도는 대졸 이상 그룹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다. 그러나 교육 전에 비해 교육 후 유아의 식생활 태도는 고졸이하인 그룹이 $6.57{\pm}6.51$, 대졸이상인 그룹이 $4.57{\pm}6.09$로 오히려 고졸 이하 그룹의 점수 증가 폭이 더 크게 상승하였다(p=0.03). 결론적으로 융합 교육 측면에서 접근해 볼 때 영양플러스사업은 저소득층 영유아의 성장 및 부모의 영양 지식과 식생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 A City was performed to target low-income families in NutriPlus Program, infants toddlers for parents' convergence education effects were analyzed. The subjects of the study was involved in parents' education level can be identified. During the same period before and after the evalu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 수행된 연구는 영양상태가 좋지 않은 저소득층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른 건강 상태 및 영양 상태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영양플러스 사업을 통해 저소득층 가구의 영유아의 성장지표 및 영양소의 종류를 살펴보고 영양플러스 사업 실시 후 저소득층 가구의 영유아 부모 교육 수준이 개선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교육 전과 후의 점수 차이를 비교 하였을 때 부모의 교육 수준이 대졸이상인 그룹에서보다 고졸이하인 그룹에서 태도점수 차이가 더 크게 상승함을 보였다. 융합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영유아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른 영양 교육이 반드시 필요함을 밝히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영양문제 중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영양문제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는 서구화된 식습관의 영향으로 과거와는 다른 식생활 양상을 보이며 이로 인해 다양한 영양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필수영양소의 과부족과 적절치 못한 영양섭취는 영유아의 정상적인 성장 및 발달을 기대할 수 없게 한다[1,2].
영유아의 영양 상태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영유아의 영양 상태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개인적 요인으로 행동유형기질, 배고픔 정도, 식욕 등이 있고 환경적 요인으로 부모 및 다른 양육자의 교육수준, 영양 지식, 월수입 등이 있다. 즉 부모의 수입이 많고, 학력이 높을 경우 그렇지 않은 부모에 비해 아기의 식사에 대한관심도가 높았다.
영양소의 부족은 어떤 문제를 야기 하는가? 영양소의 부족은 여러 문제를 발생하지만 특히 철분 결핍은 짜증과 빈혈을 유발하고, 단백질 부족은 신체조직의 발육 및 성장을 저해한다. 특히 칼슘의 부족은 뼈와 치아의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9,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K. H. Yu, A Study on the Dietary Behaviors, Physical Development and Nutrient Intakes in Pre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ol. 42, No. 1, pp. 23-37, 2009. 

  2. O. J. Park, M. J. Lee, J. H. Kim, S. H. Min, H.S. Lee, The Effect of Nutrition Plus Program among 0-5 Year Children in the Yeojoo Area-he Improvement in Nutritional Status of Children after Nutrition Supplement of Children and Nutrition Education in Parents/Guardians-Korean J Community Nutrition Vol. 14, No. 6, pp. 767-776, 2009. 

  3. Y. J. Kim, Y. S. Han, S. J. Chung, Y. N. Lee, S. I. Lee, H. M. Choi, Characteristics of Infants' Temperaments and Eating Behaviors, Mothers' Eating Behaviors and Feeding Practices in Poor Eating Infant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ol. 11, No. 4, pp. 449-458, 2006. 

  4. Kleinman R, Feeding recommendations. chapter 4. In : Ebejerm, ed. Current practices in infant feeding. Fremont, MI : Gerber products company. pp. 25-32, 1999. 

  5. H. S. Ahn, M. Y. Kim, Effect of the Nutrition Education for Infant Feeding on Mother's Knowledge, Attitude, Practice of Wea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ol. 18, No. 4, pp. 320-332, 2003. 

  6. H. K. Chung, Y. E. Chang, Anthropometric and Nutrition Status of Institutional Children, Vol. 4, No. 1, pp. 3-10, 1999. 

  7. S. M. Son, S. H. Park, Nutritonal Status of Preschool Children in Low Income Urban Area-I. Anthropometry and Dietary Intak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ol. 4, No. 2, pp. 123-131, 1999. 

  8. H. J. Joung, N. H. Lee, Y. S. Choi, S. H. Cho, Baseline dietary behaviors of children for nutritional management programs at child care centers in Korea. Korean J Nutr., Vol. 33, No. 8, pp. 890-900, 2000. 

  9. Parker, L. The relationship between nutrition and learning : A school employee's guide to information and action. Washington, DC :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309207, 1989. 

  10. American School Food Service Association, "Impact of Hunger and malnutrition on student achievement. School Food Service Research Review, Vol. 13, No. 1, pp. 17-21, 1989. 

  11. Sanders, Marilyn R., & Lee, Mary Alice Promoting healthy children & families in Connecticut. The Child Health and Development Institute of Connecticut, Inc. 2003. 

  12. 2011 The guiduidence of $nutriplus^+$ program, Minstry for Health & Welfare, 2011. 

  13. Johansson L, Thelle DS, Solvoll K, Bjorneboe GE, Drevon CA. Healthy dietary habits in relation to social determinants and life style factors. Br J Nutr Vol. 81, No. 3, pp. 211-220, 1999. 

  14. K. A. Kim, Y. H. Shim, Cognitive Performance and Hyperactivity in Terms of Eating Behavior and Physical Growth among Preschoolers: - 2.The relationships of several factors (nutritional and social factors, cognition and hyperactivity) on preschool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ol. 10, No. 4, pp. 269-279, 1995. 

  15. Ritchie LD, Whaley SE, Spector Phil, Gomez Judy, Crawford PB. Favorable impact of nutrition education on California WIC families. J Nutr Educ Behav VOL. 42, No. 3, pp. S2-S10, 2010. 

  16. J. H. Kang., H. K. Ryu, A Study of the Sustainability of NutriPlus Program Effect -in Pohang Area-,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ol. 16, No. 2, pp. 206-214, 2011. 

  17. 2010 The guiduidence of $nutriplus^+$ program for woman, infants and children. Minstry for Health & Welfare, 2010. 

  18. Edozian JC, Switzer BR, Bryan RB, Medical evaluation of the special supplemental food program for women, infants, and children. Am J Clin Nur Vol. 32, No. 3, pp. 677-692, 1979. 

  19. Kennedy ET, Gershoff S, Effect of WIC supplemental feeding on hemoglobin and hematocrit of prenatal patients. J Am Diet Assoc Vol. 80, No. 3, pp. 227-230, 1982. 

  20. Pelto JM, Results of a nutrition intervention program: the WIC program in Alaska. Alaska Med, Vol. 24, No. 2, pp. 14-17, 1982). 

  21. Rosander K, Sims LS, Measuring effects of an affective-based nutrition education intervention. J Nutr Ed, Vol. 13, pp. 102-105, 1981. 

  22. Swanson JC, Second thoughts on knowledge and attitudes effects upon behavior, J school Health, Vol. 42, No. 6, pp. 363-365, 1972. 

  23. Ross JK, Nutrition attitudes and knowledge of nursing students. J Am Diet Assn, Vol. 84, No. 6, pp. 687-688, 1984. 

  24. J. W. Kim, A. W. Ha, K. S. Yoo, Mothers' Nutrition Knowledge and Their Preschoolers' Obesity and Dietary Habits, Korean J. Food Culure, Vol. 23, No. 5, pp. 646-654, 2008. 

  25. T. Y. Ha, H. Y. Kim, Y. J. Kim, Nutrition knowledge and food habit of middle school student's mothers. J Korean Soc. Food Nutr, Vol. 24, pp. 10-18, 2005. 

  26. Byrd-Bredbenner C, Shannon B, Hsu L, Smith DH, A nutriton education curriculum for senior high home economics students : its effect on students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J Nutr Ed, Vol. 20, No. 6, pp. 341-346,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