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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디젤기관에서 바이오디젤 폐식용유의 연소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Waste Cooking Oil in Marine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9 no.4, 2015년, pp.381 - 386  

조상곤 (Division of Ships operating center, Kun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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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환경오염 문제와 대체에너지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디젤기관은 세계적으로 연료의 경제성 때문에 사용이 증가할 것이다. 그러므로 선박용기관의 대기오염 문제도 여러 분야에서 큰 관심사가 되고 있다. 화석연료로 부터 배출되는 유해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하여 대체연료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의 바이오디젤연료는 기존 디젤연료를 대체할 친환경 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일정한 비율로 디젤연료와 혼합하면 기존 디젤기관에 개조 없이 사용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바이오디젤연료가 선박디젤기관의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폐식용유로부터 제조된 바이오디젤유를 엔진에 적용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폐식용 성분에는 세탄가와 점도가 높은 성분이 있고, 탄소함유량이 적으면서 산소함유량이 잔존하고 있다. 연구 결과 연료소비율은 증가하고, 압력, 압력상승율 및 열발생율은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al pollution and alternative energy has attracted increasing interest. The use of diesel engines is expected to increase in the world owing to their fuel economy. The problem of air pollution emissions from marine engines is causing a major concern in many areas. An alternative fuel wa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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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젤기관에서 배출하는 배기가스가 환경오염의 주원인으로서 이에 대체에너지에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데, 선박 기관에서도 대체에너지를 이용하여 환경오염을 저감하는 데 연구하고자 한다. 바이오디젤연료는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기존 디젤기관의 개조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 바이오디젤연료는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기존 디젤기관의 개조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바이오디젤연료가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폐식용유를 이용하여 제조하여, 실용기관에 가능성을 연구하여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 실험적 분석·고찰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친환경 재생바이오연료를 어선에서 사용되었던 기관에 직접 적용하여 지속가능성을 연구하고[10] 또한 바이오연료의 특성인 연료의 고점도, 고세탄가, 연료의 산소 함유량 및 발열량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그래서 폐식용유[9]을 재활용하는 방안으로 산업생산과정과 일반가정 및 유명한 프랜차이즈 가게에서 버려지는 폐식용유를 재활용하면 에너지 재활용면에서 큰 이익이 발생하고, 생산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이런 폐식용유를 이용하여 자원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경제적 이익과 환경적인 오염을 감소할 수 있는 폐식용유를 회수하여 직접 정제과정을 거쳐 바이오연료를 생산하여 그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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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연료로 폐식용유를 재활용하는 방안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래서 폐식용유[9]을 재활용하는 방안으로 산업생산과정과 일반가정 및 유명한 프랜차이즈 가게에서 버려지는 폐식용유를 재활용하면 에너지 재활용면에서 큰 이익이 발생하고, 생산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이런 폐식용유를 이용하여 자원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경제적 이익과 환경적인 오염을 감소할 수 있는 폐식용유를 회수하여 직접 정제과정을 거쳐 바이오연료를 생산하여 그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바이오연료가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그리고 바이오연료는 디젤기관을 변형하지 않아도 된다는 연구가 있고[6][7], 연료의 성분도 물성치가 비슷하여 독성이 없고 세탄가가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연료에 산소를 포함하고 있어 배출가스를 저감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8]. 하지만 생산과 판매하는 시스템이 시장가격에 의한 곡물가격 변동성이 커지면서 시장경제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바이오연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한 연구는 자연으로부터 재배하여 얻을 수 있으며, 이런 재생 가능한 바이오연료 에너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자연에서 재배하는 식물인 유체유[3], 대두유[4], 팜[5] 등이 있는데, 이런 바이오연료는 배출가스를 저감하는데 효과적이면서 또한 재배하는 과정에서 CO2를 흡수하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저감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바이오연료는 디젤기관을 변형하지 않아도 된다는 연구가 있고[6][7], 연료의 성분도 물성치가 비슷하여 독성이 없고 세탄가가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연료에 산소를 포함하고 있어 배출가스를 저감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8]. 하지만 생산과 판매하는 시스템이 시장가격에 의한 곡물가격 변동성이 커지면서 시장경제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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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V. Pradeep and R. P. Sharma, "Use of HOT EGR for $NO_x$ control in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fuelled with bio-diesel from Jatropha oil," Renewable Energy, vol. 32, pp. 1136-1154, 2007. 

  2. IMO, "Comments to the approval at MEPC 65 of amendments to the effective date of the Nox tier III standards," MEPC 66 Report, vol 66, no. 1, pp. 1-21, 2013. 

  3. J. K. Lim and S. G. Cho, "Effects of biodiesel fuel on characteristics of specific fuel consumption and exhaust emissions in DI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83-87, 2008 (in Korean). 

  4. J. K. Yeom, "Basic experimental study on the application of biofuel to a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5, no. 11, pp. 1163-1168, 2011 (in Korean). 

  5. J. K. Yeom and H. S. Ha, "Basic study on spray behavior for application of biofuel to diesel engines (Palm Oil-Considerting Viscos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6, no. 7, pp. 745-752, 2012 (in Korean). 

  6. S. H. Jang, "The characteristics on the engine performance for variation of fuel injection timing in DI diesel engine using biodiesel(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7, no. 6, pp. 25-32, 2013 (in Korean). 

  7. O. T. Oh, K. J. Cheong, and T. Murayama, "A study on alternative fuel as fuel substitutes in diesel engine (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0, no. 6, pp. 48-53, 1988 (in Korean). 

  8. J. D. Kim, G. Ainull, K. K. Song, J. Y. Jung, and H. G. Kim, "An experimental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 and bio-diesel fu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1, pp. 53-59, 2011 (in Korean). 

  9. O. T. Oh, "A study on usability of used vegetable oil as a diesel substitute in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22, no 4, pp. 481-488, 1998 (in Korean). 

  10. J. K. Kim, E. S. Yim, and C. S. Jung, "Study on review sustainability criteria and key approaches for biofuel," New & Renewable Energy, vol 3, no. 9, pp. 33-43, 2013 (in Korean). 

  11. K. Y. Ryu and Y. T. Oh, "Combustion characteristics and durability of diesel engines burning BDF 2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5, no. 3, pp. 18-28 2007 (in Korean). 

  12. S. K. Yoon, M. S. Kim, and N. J. Choi, "Characteristics of canola biodiesel fuel blended with diesel on the combustion and exhaust gas emissions in a compression ignition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9, pp. 1081-1086, 2014 (in Korean). 

  13. K. S. Jeong, D. G. Lee, H. G. Roh, and C. S. Lee, "Effect of pilot injection o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a biodiesel fueled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ol. 16, no. 4, pp. 1-7, 2011 (in Korean). 

  14. S. Y. Ahn, W. I. Kim, and C. S. Lee, "A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derived from waste cooking oil," Journal of Ilass-Korea, vol. 18, no. 4. pp. 182-187, 2013 (in Korean). 

  15. K. H. Park, J. Y. Kim, C. J. Kim, J. H. Ko, and H. I. Park, "The effect of bio-diesel fuel on industrial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1, pp. 72-77, 2012 (in Korean). 

  16. J. R. Needham, M. P. May, D. M. Doyle, S. A. Faulkner, and H. Ishiwata, "Injection timing and rate control a solution for low emission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900854, pp. 8-10,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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