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지역 교사의 학교구강보건실 및 예방사업 인지
Awareness of Teachers in a Region on School Dental Clinics and Preventive Program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5 no.1, 2015년, pp.18 - 23  

주온주 (원광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장윤정 (호원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3년 9월 9일부터 11월 2일까지 편의추출법에 의해 전라북도 군산시 소재의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 중인 5개 초등학교 교사 133명과 설치 운영하지 않는 5개 초등학교 교사 144명을 대상으로 학교구강보건실 및 예방사업 인지에 대해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한 후 IBM SP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구강건강사업의 우선순위에 대해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학교에서는 불소도포와 구강보건교육(71.1%)을, 비 운영 학교 교사들은 구강보건교육(76.5%)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학교 교사 87.0%는 학생들의 구강건강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하였다. 학교구강보건실 비 운영 학교 교사 74.4%는 학교구강보건사업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하였으나 85.8%의 교사들이 학교구강보건사업이 실시된다면 학생의 구강건강상태가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학교의 57.7%는 예방사업인력이 충분치 않다고 하였다. 이상으로 학교구강보건실의 원활한 사업수행은 학교 구성원들의 구강건강증진과 나아가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구강보건실 비 운영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구강보건실 설치의 필요성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urvey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9 to November 2, 2013, on 277 teachers in 10 different elementary schools to find out about their awareness of school dental clinics and preventive oral health programs. The schools were selected by convenience sampling from the city of Gunsan, North Jeolla 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학교구강보건실의 설치가 학생들의 구강건강뿐 아니라 교사들의 구강보건의식에도 영향을 미칠 수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학교와 비운영학교 교사의 학교구강보건실 및 예방사업에 대한 인지도를 비교함으로써 학교구강보건실의 운영이 실제적으로 교사를 포함한 학교 구성원들의 구강보건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학교구강보건실 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2012년 진료비 통계지표에서 다빈도 상병 외래현황 10순위 내에 치은염 및 치주질환이 2위, 치아우식이 7위이며, 요양급여비용에 따라서도 치은염 및 치주질환이 3위, 치아우식이 4위1)로 우리나라 국민들은 구강관련 질병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정부는 예방중심의 평생치아건강관리 체계 강화로 국민의 구강건강 수명 연장 및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 향상 도모라는 구강보건사업의 정책방향을 설정2)하고 2020년까지 5세 아동의 유치우식 경험치아수를 2.3개로, 12세 아동의 영구치 우식경험치아수를 1.6개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1).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에서 아동 1인 평균 보유 우식경험유치지수는 5세에서 2010년 3.
  • Jang22)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은 학생을 주 대상으로 진행하지만 함께 생활하고 있는 교사들에게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수 있고, 더 나아가 학교 인구가 지역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생각할 때 향후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는 지속될 것이라 하였다. 이에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학교와 비 운영 학교 교사의 학교구강보건실 및 예방사업에 대한 인지도를 비교하여 학교구강보건실의 운영이 실제 적으로 학교구성원들의 구강보건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학교구강보건실 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이 연구를 시행하게 되었다. 조사 결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구강건강사업의 우선순위에 대해 모두 구강보건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구강보건제도란? 학교구강보건제도는 학교 구성원의 구강보건지식과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켜, 평생 구강건강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주는 특수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6). 학교구강보건사업은 학교보건의 일부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 증진, 유지시키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으며, 학교 인구인 학생과 교직원은 전체인구의 23∼30%를 차지하는 인구집단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구강보건사업은 국민 전체의 구강건강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15).
학교구강보건사업의 목적은? 학교구강보건제도는 학교 구성원의 구강보건지식과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켜, 평생 구강건강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주는 특수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6). 학교구강보건사업은 학교보건의 일부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 증진, 유지시키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으며, 학교 인구인 학생과 교직원은 전체인구의 23∼30%를 차지하는 인구집단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구강보건사업은 국민 전체의 구강건강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15). 호주에서는 전국의 모든 6세 이상 18세 미만의 학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정부가 이들의 구강건강을 책임진다는 개념에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교구강보건사업을 계속 수행함으로써, 40년 전에 9.
정부가 예방중심의 평생치아건강관리 체계 강화로 국민의 구강건강 수명 연장 및 구강건강 관련 삶의 질 향상 도모라는 구강보건사업의 정책방향을 설정하면서 나타난 결과는? 6개로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1).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에서 아동 1인 평균 보유 우식경험유치지수는 5세에서 2010년 3.0개, 2012년 2.8개였고, 12세 아동의 1인 평균 보유 우식경험영구치지수는 2010년 2.1개에서 2012년 1.8개로 감소추세를 보였다3,4). 이는 1997년 구강보건팀을 설치하고 1999년부터 국고지원으로 초등학교에 학교구강보건실을 설치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직 설치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사업들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구강보건진료를 제공하는 계속구강건강관리사업을 위한 학교구강보건실의 설치가 이루어낸 성과라고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Guidebook on the 2014 integrated community health promotion plan (in the field of oral health).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pp.9-17, 2014.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ommunity integrated health promotion program guidance 2013 (oral health field).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p.17, 2013.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bridgement of the 2010 national oral health surve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pp.17-18, 2010. 

  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2012 national oral health survey.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pp.61, 78, 2013. 

  5. Shin SC, Cho EH, Seo HS: School-based comprehensive oral health care program and expending proposal in Korea. J Korean Acad Oral Health 24: 185-203, 2000. 

  6. Yoon SJ, Park KC, Shin SC, Kim KY: Impact of preventive oriented comprehensive dental care program in Mockcheon grade school in Korea. J Korean Acad Oral Health 21: 445-476, 1997. 

  7. Kim YH. Comparative study of the students'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between the elementary schools with or without dental clinic. J Korea Contents Assoc 12: 361-368, 2012. 

  8. Kang HJ: Effect of administration by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J Korean Soc Dent Hyg 13: 463-467, 2013. 

  9. Seo EJ, Kim DK, Yang JS: Evaluation of dental caries prevention in school-based oral health program at primary school, Gwangju. J Korean Acad Oral Health 29: 506-515, 2005. 

  10. Lee JH, Jeon ES: Survey on oral health recognition level and support of benefited school teachers by the operating period of incremental school oral health program. J Korea Contents Assoc 10: 244-252, 2010. 

  11. Chun JH, Rhu WH, Lee SH: Attitudes and opinions about school oral healty care among health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 in Busan. J Korean Soc School Health 15: 205-218, 2002. 

  12. Korean Dental Hygienist Association: The revitalization of school dental clinics and the resolution of manpower problems are both required (Program). Retrieved September 21, 2014, from http://qofodl.blog.me/10135252850(2012, March 27). 

  13. Ha JE, Kim YH, Bae KH: The effectiveness of oral health education for school nurse in Seoul. J Korean Acad Oral Health 34: 372-377, 2010. 

  14. Lee JH, Chun JH, Kim JB: Survey on oral health knowledge and attitude of the teachers who have experineced school oral health program in Ulsan Metropolitan City. J Korean Acad Oral Health 35: 423-431, 2011. 

  15. Public Oral Health Textbook Development Committee: Public health dentistry. Komoonsa, Seoul, pp.62-95, 2013. 

  1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 study on the reinforcement of oral health plans by public health clinics and the development of home visiting oral health program.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pp.163-166, 2003. 

  17. Kim JB, Kim YS, Jang YS, Choi TM: Study on the school incremental dental care programme. Report NIH Korea 24: 169-190, 1987. 

  18. Kim JB, Do JW, Jang YS, Choi TM, Hwang YS: Study on the school incremental dental care programme (II). Report NIH Korea 25: 123-141, 1988. 

  19. Preventive Dentistry Research Society: Modern preventive dentistry. The 1st ed. Gonnja, Seoul, p.383, 2007. 

  2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Guidebook on the 2012 oral health pl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oul, pp.47-51. 2012. 

  21. Moon SJ, Kim NS, Hun YH, Yong JH: A study on a survey of recognition level of oral health in elementary-school teachers in Jinhae city. J Korean Soc Dent Hyg 10: 283-295, 2010. 

  22. Jang YJ: Comparison of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in the teachers with or without the school dental clinic. J Korean Soc Dent Hyg 14: 391-398, 2014. 

  23. Han JH, Won YS: Parents'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dental clinic in Hwaseong City. J Korean Acad Oral Health 32: 376-385, 2008. 

  24. Kang SH, Kim MS, Lee SM, Bae KH, Oh MY, Kim JB: Effectiveness evaluation of an incremental oral health program by school dental clinic. J Korean Acad Oral Health 30: 231-242,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