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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의 조직 내 갈등수준과 직무만족도간의 관련성
The Correlation between Conflict Level within the Organization and Job Satisfaction of the Dental Hygienist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5 no.1, 2015년, pp.38 - 45  

정선락 (수성대학교 치위생과) ,  장지언 (수성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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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료기관에 종사하는 치과위생사들의 조직 내 갈등수준과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고 갈등수준과 직무만족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일부 지역 소재의 치과의료기관 중 치과위생사 5인 이상 근무하는 치과병(의)원 8곳을 임의로 선정하여 치과위생사 249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1년 3월 2일부터 3월 31일까지 설문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치과위생사의 갈등수준은 2.53으로 중간 정도이며 무시 불쾌가 2.60으로 가장 높았으며 불신 2.59, 간섭 협조 2.52, 비협조 2.50, 정보제공기피 2.47, 의견마찰 2.42 순이었고 직무만족도 점수는 전체 3.13으로 중간 정도이며 동료관계가 3.57로 가장 높았으며 상사만족 3.27, 업무만족 3.27, 승진만족 2.90, 보수만족 2.51 순이었다. 치과위생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갈등수준에서 연령 및 총경력과 월소득이 높을수록 갈등수준이 유의하게 높았다(p<0.01). 직무만족도는 총경력과 월소득이 높을수록 직무 만족도는 유의하게 높았다(p<0.01). 치과위생사의 갈등수준과 직무만족도의 관련성은 갈등수준이 낮을수록 직무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갈등수준은 직무만족도 5가지 하위 영역 중 동료관계와 가장 높은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승진, 상사, 업무 순이었다(p<0.01). 전체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 결과 일반적 특성 중 월소득과 갈등수준 6가지 하위 영역 중 의견마찰, 무시 불쾌가 유의한 변수로서 월소득, 의견마찰, 무시 불쾌 순으로 월소득은 높을수록, 의견 마찰과 무시 불쾌는 낮을수록 유의하게 높게 영향을 주었으며 설명력은 24%이다(p<0.01).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갈등수준이 낮을수록 직무만족도는 유의하게 높았으며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월소득이 높을수록, 갈등수준 중 의견마찰과 무시 불쾌가 낮을수록 유의하게 높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업무수행에 합당한 보상수준 체계뿐만 아니라 조직 내 상하간 동료간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체계를 형성하여 상호이해의 폭을 넓히고 갈등관리를 통해 직무 만족이 높은 근무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조직 내 생산성과 효율성을 증대함으로써 치과위생사들이 양질의 치과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attempt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of the conflict level and job satisfaction of the dental hygienists in the dental clinic agency. The subjects were 249 dental hygienists working with more than five dental hygienists at dental clinics in Daegu, eight dental clinic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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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조직 내 갈등 수준을 알아보고 그 갈등 수준과 치과위생사의 직무 만족도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조직 내에서의 치과위생사의 갈등관리를 통해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하여 치과위생사로 하여금 질 높은 구강관련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직 종사자로서의 치과위생사 고유의 업무 발전에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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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이란 무엇인가? 직무만족이란 대체적으로 한 개인의 직업이나 직무경험으로부터 발생되는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말하며3) 직무에 대한 동기가 이루어질 때 보다 활기차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능력에 대한 요구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구강보건의료수요에 대한 증가와 함께 치과의료기관도 증가되었고, 일반 의료와 마찬가지로 고가의 시설, 전문화 된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치과위생사에게 필요한 능력도 과거와 같이 단순한 기술이나 기능에 중점을 두는 것에서부터 예방 교육, 대인관계기술, 경영의 동반자로서의 역할로 폭넓게 전환이 되는 등 치과위생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1).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구강보건분야에서 의료소비자들의 질 높은 의료서비스욕구를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직원인 치과위생사 자신이 직무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직무만족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태도를 통해, 양질의 구강의료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2).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에서 직무스트레스, 근무환경과 연관성이 있는가? 국내연구는 1970년대부터 각 직업분야의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며,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직무스트레스 중 업무량 과다와 부족절한 대우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과6), 근무환경과 직무만족도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보고7)도 있으며, 전문직업성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여 전문직업성이 강할수록 자신이 맡은 직무에 대한 만족감이 강하게 나타난다는 보고8)도 있다. 이렇듯 치과위생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직무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연구하거나 근무환경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조사한 것과 직무만족도가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 대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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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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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ung JO, Song GS: A study o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ists working in dental clinics. J Dent Hyg Sci 8: 305-312, 2008. 

  7. Kim YS, Park HS: A study on work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ists in Daegu and Gyeongsangbuk- do. J Dent Hyg Sci 12: 600-60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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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on GO, Kim JG, Kim DG: Study on interpersonal conflict in task activity of dental hygienist. J Korean Acad Oral Health 31: 94-95,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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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im YS: A study of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job change in the organization of information security professionals conflict level. Unpub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13. 

  14. Kang HJ: The influences of career education & guidance teacher's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organizational conflicts on job satisfaction and job involvement. Unpub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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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Kim GJ: Study on interpersonal conflict factor of social workers. J Korean Acad Soc Work 3: 101-102, 2004. 

  26. Lee MJ, Choi MG: Difference of conflict levels of nurses and nurse-aids against doctors. J Health Serv Manag 12: 4844- 4851, 2011. 

  27. Jung KH, Park DY, Lee SY: A study of relationships betwee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nflict among nurses. J Health Serv Manag 6: 165-17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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