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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성받침을 가지는 단경간 곡선 강박스거더 교량의 부반력 특성평가
Evaluation of Characteristics on Negative Reactions of Simply Supported Curved Box Girder Bridges with Elastomeric Bearing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8 no.2, 2015년, pp.161 - 168  

김경식 (청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희정 (청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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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내 곡선교량은 편심하중뿐만 아니라 자중만으로도 비틀림하중을 받게 되고, 이는 지점부 부반력 발생의 원인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경간장 48.8m를 가지는 단경간 곡선강박스 거더교량에 대해 내부곡률각도를 0.49~1.35rad으로 조정하면서 곡률효과에 따라 지점에서 발생하는 수직반력을 분석하였다. 부반력 발생가능성을 고려하여 반력 크기 및 방향을 예측하기 위해 곡선교량 상부구조를 각 독립된 요소로 분리하여 반력산정식을 해석적으로 개발하였다. 콘크리트 바닥판 및 강재 하부플랜지는 각각 면의 차원을 가지는 기학학적 환형섹터로, 수평면내에서 폭이 좁게 투영되어 나타나는 상부플랜지 및 복부판은 선의 차원을 가지는 기하학적 호로 가정되었다. 제안된 반력산정식의 형식은 비교적 단순하고 그 예측값은 유한요소해석으로 얻은 값과 비교하였을 때 오차가 1% 수준으로 잘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rizontally curved bridges are subjected to torsional loads by their vertical dead loads only as well as eccentric loads, which cause negative reactions at supports. In this paper, effects of bridge curvature on vertical reactions at supports are investigated for 48.8 m length simple span steel bo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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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단경간 곡선교량은 연속경간 곡선교량에 비해 구조적으로 불안정한 구조로서 곡률반경 및 경간 길이 등의 기하학적인 설계 요소에 따라 상대적으로 더 큰 부반력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단경간 곡선 강박스 거더교량을 대상으로 교좌장치 형식 및 배치방식에 따른 수직 및 수평반력 특성을 분석한 후, 곡률 효과에 따른 지점 부반력 크기를 예측하는 산정식을 개발한 다. 거더 및 바닥판을 포함하는 상부구조의 자중 및 편심하중을 고려하여 해석적 기법으로 반력 산정식을 제안하고 예제를 통해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비교·검토한다.
  • 0을 넘어서면서 수평반력이 크게 증가됨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탄성받침이 설치된 단경간 곡선 강박스 거더교량에 발생하는 반력의 크기를 해석적으로 산정하는 기법을 개발한다.

가설 설정

  • 4에 보였고, 각 부재의 치수는 Table 1에 보인 바와 같다. 강재의 탄성계수는 200GPa, 포아송비 0.3, 거더의 길이는 단일경간으로 적용가능 한 수준으로 판단되는 48.8m로 가정하여 고정하였다. 곡률반경의 범위를 36.
  • 2에 나타내었다. 거더는 단일박스로 구성되고 교량받침은 지점별로 하부플랜지의 박스코너 양쪽에 각각 설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교량받침은 θ=0 및 θ=α에서 곡률반경 ri 및 ro에서 반경방향으로 bi 및 bo 만큼 각각 바깥쪽 및 안쪽으로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고 가정한다.
  • 강박스를 구성하는 상부 수평브레이싱 및 내부 수직브레이싱에 해당하는 각 부재에는 3차원 트러스 요소(T3D2)가 사용되었고, 상부 및 하부 플랜지와 복부판의 경우에는 3차원 쉘요소 (S4R)가 사용되었다. 종방향 패널의 수는 16개이며 수평브레이싱은 SD(single diagonal) 형식으로 배치하였으며, 박스거더 단면의 뒤틀림(distortion)을 방지하기 위한 내부 수직브레이싱은 X-프레임 형식을 가정하였다. 콘크리트가 굳기 전의 비합성 단계를 가정하여 콘크리트는 모델링하지 않고 하중으로 고려되어 상부플랜지에 재하하였다.
  • 또한 부반력 발생가능성을 고려하여 반력 크기를 예측하기 위해 곡선교량 상부구조를 세부적으로 분리하여 각 요소가 반력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고려하여 반력 산정식을 개발하였다. 콘크리트 바닥판 및 강박스 하부플랜지는 각각 면의 차원을 가지는 기학학적 환형섹터로, 수평면 내에서 폭이 좁게 투영되는 상부플랜지 및 복부판은 선의 차원을 가지는 기하학적 호로 가정되었다. 제안된 반력 산정식의 형식은 비교적 단순하고 그 예측값은 유한요소해석으로 얻은 값과 비교하였을 때 오차가 1%미만일 정도로 잘 일치하였다.
  • 종방향 패널의 수는 16개이며 수평브레이싱은 SD(single diagonal) 형식으로 배치하였으며, 박스거더 단면의 뒤틀림(distortion)을 방지하기 위한 내부 수직브레이싱은 X-프레임 형식을 가정하였다. 콘크리트가 굳기 전의 비합성 단계를 가정하여 콘크리트는 모델링하지 않고 하중으로 고려되어 상부플랜지에 재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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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박스거더로 구성된 곡선교량이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곡선 교량은 상부 거더의 단면 형상에 따라 판형거더와 같은 개단면 (open section)과 박스거더와 같은 폐단면(closed section) 으로 구분할 수 있다. 폐단면으로 이루어진 박스거더로 구성된 곡선교량의 경우 거더 자체가 갖는 휨강성 뿐만 아니라 비틀림강성이 월등히 크기 때문에 곡선교량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곡률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심한 JC교나 IC교에 서는 I형 거더교보다 강박스 거더교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곡선 교량사용목적은 무엇인가? 도로의 평면적인 제한을 극복하고 공간적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곡선 교량의 사용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곡선 교량은 상부 거더의 단면 형상에 따라 판형거더와 같은 개단면 (open section)과 박스거더와 같은 폐단면(closed section) 으로 구분할 수 있다.
1960년대까지 곡선교량 건설에 사용한 단순 직선거더를 설치하고 바닥판만을 곡선으로 처리 한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방법은 Fig. 1에 보인 바와 같이 곡률 외측 바닥판의 캔틸레버 부분(Ic)의 길이가 과도해지는 경향이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각을 촘촘히 건설해야 했고, 결과적으로 공사비가 증가하는 단점을 내포하고 있다. 반면, 곡선거더를 사용한 곡선교량의 경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속교로도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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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ASHTO (2004) ASSHTO Guide Specifications for Horizontally Curved Steel Girder Highway Bridges 2003,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ails, Washington, D.C. 

  2. AASHTO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3rd Ed.,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ion, D.C. 

  3. ABAQUS Inc. (2010)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Version 6.10, Pawtucket, RI. 

  4. Gupta, T., Misra, A. (2007) Effect on Support Reactions of T-Beam Skew Bridge Decks, ARPN J. Eng. & Appl. Sci., 12(1), pp.1-9. 

  5. Kim, J. (2010) Control of the Negative Reactions Developing in Simple Curved Steel-Box Girder Bridges,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6. Kim, K. (2004) Research on horizontally curved steel box girders, Ph.D. Dissertation, Auburn University, Auburn, AL,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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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orea Expressway Corp. (2009) Roadway Design Manual, 3rd Ed.,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9. Lee, G.C.M., Sennah, K.M., Kennedy, J.B. (2002) Curved Steel Box-Girder Bridges at Construction Phase, Adv. Steel Struct.(JCASS), 2, pp.807-814. 

  10. Park, C., Lee, H. (2012) Negative Support Reactions of the Single Span Twin-Steel Box Girder Curved Bridges with Skew Angles, J. Korea Inst. Struct. Maint. & Insp., 16(4), pp.34-43. 

  11. Park, J. (2008) Negative Reactions of Curved Concrete Box-Girder Bridges, M.S. Thesis, KAIST, Daejeon, Korea. 

  12. Park, S., Gi, S., Ryu, D. (2007) The Case Study on Reaction Problems of the Curved PSC Box Girder Bridge Constructed by FSM, J. Korean Soc. Civil Eng., 11(1), pp.30-35. 

  13. Samman, M., Kennedy, J.B. (2001) Comparative Structural Behaviour of Multi-Cell and Multi-Spine Box Girder Bridges, Struct. Eng., Mech. & Comput., 1, pp.583-590. 

  14. Shimizu, S., Yoshida, S. (1991) Reaction Allotment of Continuous Curved Box Girders, Thin-walled Struct., 11(4), pp.319-341. 

  15. Simpson, M.D. (2000) Analytical Investigation of Curved Steel Girder Behaviour,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Toronto, Toronto, Canada. 

  16. Vlasov, V.Z. (1961) Thin-walled Elastic Beams, Israel Program for Scientific Translations Ltd., Jerusa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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