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의 야간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야광형 포장노면표시 기술개발의 적용성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Development for Reducing Traffic Accidents at Nighttime원문보기
PURPOSES : This study suggests the application of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for reducing traffic accidents at nighttime. METHODS : In this study, using a statistical analysis,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occurring at nighttime. Next, the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a...
PURPOSES : This study suggests the application of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for reducing traffic accidents at nighttime. METHODS : In this study, using a statistical analysis,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occurring at nighttime. Next, the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and threat (SWOT) factors were derived based on a current-status analysis of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and road environments. An SO strategy, ST strategy, WO strategy, and WT strategy were established in accordance with the four SWOT factors. RESULTS :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following strategies should be promoted to apply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to a road environment: 1) an activation strategy for the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glow line markings for a new paradigm in reducing traffic accidents, 2) a benefit enhancement strategy applying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in places where nighttime traffic accidents frequently occur, 3) a strategy for the expansion of glow line marking by replacing streetlights, and 4) a strategy for enhancing road applications through the development of various line marking methods in consideration of both performance and costs. CONCLUSIONS : The application of glow line markings in a road environment can contribute to a reduction of traffic accidents at nighttime, and aid energy savings from the replacement of streetlights.
PURPOSES : This study suggests the application of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for reducing traffic accidents at nighttime. METHODS : In this study, using a statistical analysis,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occurring at nighttime. Next, the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and threat (SWOT) factors were derived based on a current-status analysis of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and road environments. An SO strategy, ST strategy, WO strategy, and WT strategy were established in accordance with the four SWOT factors. RESULTS :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following strategies should be promoted to apply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to a road environment: 1) an activation strategy for the technological development of glow line markings for a new paradigm in reducing traffic accidents, 2) a benefit enhancement strategy applying glow line marking technology in places where nighttime traffic accidents frequently occur, 3) a strategy for the expansion of glow line marking by replacing streetlights, and 4) a strategy for enhancing road applications through the development of various line marking methods in consideration of both performance and costs. CONCLUSIONS : The application of glow line markings in a road environment can contribute to a reduction of traffic accidents at nighttime, and aid energy savings from the replacement of streetl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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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로의 조명시설은「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제38조에 의하여 설치되는 도로의 부속시설로, 도로 교통의 안전성 증대를 통하여 주·야간의 도로 이용자가 안전하고 불안감 없이 통행하고 도로 이용 효율의 향상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야광 노면표시의 이론적 검토와 도로환경 적용 시 특성에 대한 SWOT 분석을 실시하여 야간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야광 노면표시의 효과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야광 노면표시 기술의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향후 야광 노면표시 활성화를 위한 연구과제로 SWOT 분석을 통해 도출된 적용방안인 야광 노면표시재료 및 시공기술 개발을 통한 공법 개발과 경제성 분석 기법, 야광 노면표시 제반 기준 연구 등이 심도 있게 수행될 필요가 있고, 실제 시험시공을 통한 장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성능과 경제성을 평가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야광 노면표시의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연구로 우선 야광의 정의와 원리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련문헌 및 국내외 사례 고찰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으로 구분하여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유용하다고 알려진 SWOT (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분석을 사용하여 야광 노면표시 기술의 현황을 진단하고 이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국내 도로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야간 교통사고 저감을 위해 야광 노면 표시 기술의 도로환경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사례 검토 및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하여 야간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였고, SWOT 분석을 통하여 야광 노면표시 기술의 현황진단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2. 야간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적용하여 편익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야간 교통사고 다발구간인 횡단보도와 커브·곡각도로에의 우선 도입을 제시하였다.
3. 조명시설을 대체하는 기술로 야광 노면표시 적용을 확대하는 전략으로 조명시설이 부족한 지방도 및 농촌도로의 적용을 제시하였다.
4. 성능 및 경제성을 고려한 다양한 공법 개발을 통해 도로 적용성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융착식, dot 형식, 테이프, 줄눈 공법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요구성능 및 특징을 제시하였다.
SWOT 요인은 현황 분석을 통해 야광 노면표시 기술의 강점과 약점 요소를 도출하고, 도로환경 분석을 통해 기회와 위협요소를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야간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고, SWOT 분석을 실시하여 야광 노면표시 기술의 현황진단을 바탕으로 국내 도로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수행과정은 Fig.
본 장에서는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의 4가지 요인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SO전략, ST전략, WO전략, WT전략을 수립하였다. 수립된 전략은 도출된 SWOT 요인 중 영향력이 클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들을 중심으로 야광 노면표시 기술의 도로환경 적용방안을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제시하였다.
이 회사는 실제 네덜란드 OSS지역의 N329(Regional Highway) 노선(500m)에 야광차선을 시험·시공하여 성능기준을 수립하고 있다. 실제 현장조사(2014.11) 결과, 시공된 야광차선은 Fig.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존 차선 도포방식과는 다르게 세 줄의 줄눈(폭 약 1.5cm/시공 후 깊이 약 0.3cm)을 파서 야광도료를 채우는 형식으로 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야간 교통사고 저감을 위해 야광 노면 표시 기술의 도로환경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사례 검토 및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하여 야간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였고, SWOT 분석을 통하여 야광 노면표시 기술의 현황진단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노면표시 시인성 개선과 사고발생률과의 관계는 재귀반사율 200mcd/㎡·Lux 이하 구간에 한해서 유의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승규(2012)는 다양한 비율로 혼합된 bead를 국내 고속도로의 길가장자리선에 설치하였을 때 발생되는 각각의 비용 및 편익에 따른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다양한 강수량 변화에도 높은 시인성을 유지하는 대안은 굴절률 2.4가 100% 구성된 차선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성이 가장 높게 확보되는 대안은 굴절률 1.5가 80%, 2.4가 20%로 구성된 차선으로 B/C는 약 1.92 수준으로 도출되어 국내 고속도로 길가장자리선의 적용시 가장 효과적인 대안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도로 및 차선의 종류를 구분하여 각 상황별 사고발생 감소율을 추정하였고, 다차로 고속도로와 2차로도로 모두 중앙선·측선의 노면표시 재귀반사율이 높아질수록 사고발생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도로선형별로는 커브·곡각도로의 야간 치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ig. 8).
셋째, 야광 노면표시는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 차선을 식별할 수 있도록 성능을 유지해야 되지만 발광시간은 축광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즉, 우리나라의 경우 쾌청일은 평균 180일로 1년의 절반은 축광이 원활하지 않다.
야간 교통사고 특성분석 결과 야간 교통사고는 치사율이 높아 더욱 위험하고, 사고유형별로는 보행자 교통사고가 높으며 이는 일몰 직후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부 조명이 존재할 때, 콘크리트 포장일 때, 운전자의 눈높이가 높을 때 시인거리가 증가하였으며, 시인거리 확보를 위한 적정 수준의 재귀반사율은 200mcd/㎡·Lux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재귀반사율 50mcd/㎡·Lux 개선 시마다 사고율이 약 18%씩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Gibbons(2007)은 노면표시 방식에 따른 시인거리를 측정하였다. 주변 불빛, 도로 포장 종류, 차량 종류를 구분하여 주행 중 시인거리를 측정한 결과 테이프식, Thermo plastic, 대구경 bead 페인트식, 일반 bead 페인트식 순으로 먼 곳에서 노면표시 인식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부 조명이 존재할 때, 콘크리트 포장일 때, 운전자의 눈높이가 높을 때 시인거리가 증가하였으며, 시인거리 확보를 위한 적정 수준의 재귀반사율은 200mcd/㎡·Lux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커브·곡각도로에서 야간 치사율을 분석하면, 오르막, 내리막, 평지에서 모두 직선도로 선형보다 2배 이상의 높은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커브·곡각도로에서 야간 치사율을 분석하면, 오르막, 내리막, 평지에서 모두 직선도로 선형보다 2배 이상의 높은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오르막의 야간 치사율은 다른 선형의 치사율보다 가장 높게 나타났고, 직선도로에서도 오르막이 다른 선형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Fig. 9).
후속연구
둘째, 해외에서는 야광차선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고 실제 도로에 적용한 사례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야광을 도로에 적용한 사례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로 이외의 분야에서는 국내에 다양하게 적용되어 야광을 통해 안전성 및 경제성의 효과를 얻고 있어, 이에 야광을 도로에 도입하기 위한 야광 노면표시의 효과 및 적용범위와 그에 따른 다양한 공법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조명시설이 부족한 지방도 및 농촌도로 등에 적용하여 야광 노면표시를 통해 야간 시인성 향상으로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조명시설 대체를 통한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야광 노면표시 기술 적용시 야간 시인성 증진으로 인한 교통안전성 증가와 교통사고 개선효과를 고려한다면 경제성 문제는 극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우선적으로 야간 교통사고의 심각성이 큰 횡단보도와 커브·곡각도로에 적용하여 추후 확대 적용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실제 적용구간에 따라 종합적인 고려를 통하여 야광 노면표시 개발을 통해 도로 적용성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야광 노면표시 기술의 적용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향후 야광 노면표시 활성화를 위한 연구과제로 SWOT 분석을 통해 도출된 적용방안인 야광 노면표시재료 및 시공기술 개발을 통한 공법 개발과 경제성 분석 기법, 야광 노면표시 제반 기준 연구 등이 심도 있게 수행될 필요가 있고, 실제 시험시공을 통한 장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성능과 경제성을 평가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안전 측면에서는 여전히 후진국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는 수치적 근거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10.1명으로 OECD 33개 국가 중 32위인 최하위 수준이며, OECD 회원국 평균인 6.8명에 비해서 약 1.6배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어 교통안전 측면에서는 여전히 후진국 수준에 머물러 있다(도로교통공단, 2013).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도로교통공단 TAAS시스템 분석자료에 따르면 총 23조 5,900억 원으로 우리나라 국가 총 예산의 10.
야광차선 기술의 효과는 무엇인가?
최근 해외에서는 야간 교통안전성 향상을 위해 야광 차선을 개발하여 야간 조명등이 없는 도로에 시험운영하고 있다. 야광차선 기술은 야간에 시인성을 증진시켜 주행안전성 확보가 가능하고, 동시에 야간 조명등의 설치 및 운영비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본 고가 제안하는 야광 노면 표시 기술의 다양한 공법은 무엇인가?
4. 성능 및 경제성을 고려한 다양한 공법 개발을 통해 도로 적용성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융착식, dot 형식, 테이프, 줄눈 공법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요구성능및 특징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11)
Donnell E.T., Karwa V., and Sathyanarayanan S.(2009), "Analysis of Effects of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on Traffic Crash Frequency on Highways in North Carolin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2103), pp. 55-60
Gibbons R.B., and Hankey J.(2007), "Wet Night Visibility of Pavement Markings : Dynamic Experi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2015), pp. 73-80
Jung, "I'll change the whole country streetlights such as LED" prominent lawyer ideas, chosun newspaper, 2014.07.23
Korea Research Institute of Transportation Industries(2011), Expert of safety Driving
Lee, Seungkyu, Lee, Seunghyun, Choi, Keechoo(2012), "Optimal Mixtures of Roadway Pavement Marking Beads Under Various Weather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3, pp. 131-140
Road Traffic Authority(2013), "Compare Traffic Accident in OECD Countries", p.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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