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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도입에 따른 교통안전성 향상 효과분석
An Analysis of Safety Improvement Effects on Roundabou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3 = no.71, 2015년, pp.133 - 141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전진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용진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dealt with traffic accidents occurring within roundabout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afety effect by introduction of roundabouts. METHODS : In pursuing the above, traffic accident data on roundabouts are collected and compared. For the analysis, collected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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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도입이전·이후 사고유형별 비교, 사고법규위반별 비교를 통해 회전교차로 도입 후 교통사고 절감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회전교차로 도입초기의 교통안전성 측면의 문제들을 살펴보기 위해 2010년과 2011년에 설치된 회전교차로 시범사업 대상지의 교통사고 자료들을 조사하였다. 교차로 중심을 기준으로 30m 반경 내에서 일어난 사고자료를 조사하였으며, 기하구조 요인은 회전교차로 전체, 회전부, 진입부로 크게 3가지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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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인 교통사고 절감 노력으로 10년 전에 비해 어린이 교통사고를 몇 퍼센트 이상 감소시켰는가? 우리나라는 지속적인 교통사고 절감 노력으로 지난해 사망자 교통사고건수가 5,000건 이하로 줄어들었고, 과거 10년 전에 비해 어린이 교통사고를 50% 이상 감소시키는 등 큰 성과를 가져왔다. 하지만 여전히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심각한 수준이다.
2013년 교차로 사고는 몇 건인가? 무신호 교차로 통행우선권이 확립되지 않고, 신호교차로의 신호대기시간이 길고 오염유발 및 법규 위반 사례도 많다. 2013년 교차로 사고는 95,816건으로 전체사고(215,354)의 44%를 차지한 바 있다.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개발을 통한 긍정적 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대부분의 해당 교차로에서 교통사고가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통행속도 증대, 평균제어지체 시간감소 등 긍정적인 효과가 늘어나고 있어 대부분의 지자체들은 회전교차로를 지속적으로 설치하려고 노력 중에 있다. 하지만, 아직도 회전교차로에서의 운전자 교차로 통행방법 숙지부족, 회전통행 간 운전자의 통행방향 혼란, 교차로 기하구조 등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인해 교통사고는 아직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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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ustroad (2009), Guide to Road Design. 

  2. Centre D'Etudes Techniques de l'Equipment de l'Ouest. (1986), Evolution de la sequrite Sur Les Carrefours Giratoires, Nantes, France. 

  3. Choi J. S., Kim S. (2011), A Study of Roundabout Operation According to the Pedestrian Volume,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p.143-150. 

  4. Kim D., Park J. (1999),Causes of rutting and deformation 1999.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3. p.332-339. 

  5. Kim Y. Ji. (2013), The Analysis of a Factor of the Accident at a Roundabout Considering as the Driver's Peculiarities,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6. Lee S. I., Choi J. S., Park J., Kim S. Y. (2010), A Study of Roundabout Pedestrian Crossing Operation According to the Pedestrian Volume,, Proceeding of 2010 Spring Annual Conference of KSRE, p.179-186. 

  7. Maryland State Highway Administration (2010), Maryland Roundabout Safety Experience. 

  8. Maycock G., Hall R. D. (1984), Accidents at 4-arm roundabout, Transport and Road Research Laboratory report 1120, Crowthorne, Berkshire, England. 

  9. Nah H.S., Park B. (2012),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by Cause Using ZAM, International J. of Highway Engineering, Vol. 2. p.101-108. 

  10. Park D. H. (1996), Asphalt concrete and curing: Factors to consider, Proc. of 18th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Seoul, Korea, p.29. 

  11. Park J. (2010), Review of the Potential Applicability of Modern Roundabouts Based on Safety and Operational Performance Analysis, Ph.D. diss., University of Seoul. 

  12. Smith D. R.., Taylor W. (2000), Speed Observation and Management, Speed and Accidents. Vol. I. 15th ed. Korea Road & Transportation Association, Seoul, Korea. 

  13.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3), Reports of Korea Roundabout Research Center. 

  14. Werner B. (2008), Roundabouts in Germany, 2008 TRB National Roundabout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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