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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감시성과 패션브랜드 럭셔리 수준에 따른 패션제품의 명화 주입 효과에 관한 연구
Art Infusion Effect on Fashion Products according to Self-monitoring and the Luxury Level of Fashion Brand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2, 2015년, pp.175 - 189  

최효정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패션마케팅 전공) ,  황선진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패션마케팅 전공) ,  여준상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confirmed how an art infusion into fashion products affect consumer's preference through Study 1 and Study 2. Study 1 examined the effect of an art infusion and the difference of an art infusion effect according to self-monitoring scale by designing groups composed of 2 (art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화 주입 효과란 무엇인가? 명화 주입 효과란 명화가 제품, 패키지 등에 삽입됨으로써 명화와 결부된 럭셔리의 인지가 작품과 연결된 상품으로 전이되어 제품의 호의적 평가를 유발시키는 현상을 말한다(Hagtvedt & Patrick, 2008). 명화 주입 효과 연구를 최초로 시도한 Hagtvedt and Patrick(2008)은명화 주입 효과를 명화가 갖는 럭셔리 인식이 작품과 연결된 제품으로 흘러들어감으로써 생기는 전이 효과로 설명했다.
최근 소비자들이 이성적인 소비생활에서 벗어나 감성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며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중요한 결정 요소는 제품의 품질이나 기능적인 측면들이었으나, 최근 소비자들은 이성적인 소비생활에서 벗어나 감성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며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1). 이는 기술발전과 함께 기업 간 제품성능의 격차가 줄어들어 품질의 차별화가 힘들어진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제품의 가격이나 기능보다는 심미적, 감성적 요소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Ju & Koo, 2012). 이에 따라 기업들도 제품디자인, 패키지 또는 광고에 유명한 명화(art)를 접목시킨 아트 마케팅(art marketing)과 같은 감성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Hagtvedt & Patrick, 2008; Joo, 2009; Kim, 2013).
자기감시성이란 무엇인가? 자기감시성이란 자신의 정서적 경험과 표현이 사회적으로 적절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상황적 단서에 따라 자기-제시와 자신의 표현 행동을 관찰하고 통제하는 정도로 정의된다(Snyder, 1974). Snyder and Grangestad(1986)의 연구에서는 자기감시성이 높은 사람들은 바람직한 공적 모습들에 맞게 그들의 표현적 자기-제시를 규제하는 것을 고려하므로, 상황적으로 적절한 행동에 대한 사회적, 대인 관계적 단서들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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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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