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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2, 2015년, pp.294 - 306
This study investigated how the travel motivation of Korean overseas tourists influenced shopping behavior. We first identified factors of the travel motivation and then categorized types and attributes of shopping products and shopping stores. We then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vel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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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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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 동기는 제품에 대한 정보 탐색이라든지 제품평가는 물론 구매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여행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로 여행지 상품구매의 의미(Gordon, 1986), 여행상품 구매자들의 특성 비교(Littrell et al., 1994), 여행자와 소매업자의 구매 행동 대한 인식 비교(Swanson & Horridge, 2002), 여행 상품 구매의도(Kim & Littrell, 2001), 한국을 방문하는 해외여행자의 상품선택 요인 및 만족도와 구매 후 태도 (Park, 2000), 해외여행자들의 몽골 캐시미어 제품 구매 동기 및 중요시되는 제품속성 조사(Svetlana et al., 2014) 등이 있었다. | |
여행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인 내면적 동기와 외면적 동기는 각각 무엇인가? | Uysal and Jurowski(1994)는 여행동기를 유발요인에 따라 내면적 동기와 외면적 동기로 구분하였다. 내적 동기는 개인의 내적인 욕구에서 비롯되며 일상탈출, 휴식, 여가, 명성 추구, 건강, 모험, 친목욕구 등이 포함된다. 여행의 외적 동기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데 매력적인 여행지(예: 멋있는 자연경관, 다양한 여가활동 기회제공, 문화적 유적지)와 여행지에 대한 긍정적 인식(추구 혜택 기대, 마케팅 이미지, 새로움)을 통해 형성된다. Oh et al. | |
동기란 무엇인가? | , 1995). 욕구가 발생하면사람들은 마음의 긴장상태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긴장감을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추진력을 동기라고 정의한다(Lim et al.,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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