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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동기가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상품과 매장특성을 중심으로-
Effect of Overseas Tourists' Motivation on Shopping Behavior -Emphasis on Product and Stor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2, 2015년, pp.294 - 306  

전양진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the travel motivation of Korean overseas tourists influenced shopping behavior. We first identified factors of the travel motivation and then categorized types and attributes of shopping products and shopping stores. We then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vel m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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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해외여행 구매행동 특성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여행의 주요 동기와 쇼핑상품의 유형과 속성, 쇼핑장소의 유형과 속성을 구조적으로 확인하고, 해외여행 동기가 상품과 쇼핑장소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여행지 유통업체별로 자신의 매장을 찾는 여행자의 여행동기들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하며, 그에 맞는 상품 및 매장환경을 구성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사람들의 해외여행 동기와 구매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해외여행 동기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해외여행 증가와 여행비 지출 상승, 및 여행 쇼핑 금액이 늘고 있는 추세 속에, 소비자의 구매동향을 예측하고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이해하려면 여행 시 구매행동에 관한 자료수집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해외여행 구매행동 특성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해외여행의 주요 동기와 쇼핑상품의 유형과 속성, 쇼핑장소의 유형과 속성을 구조적으로 확인하고, 해외여행 동기가 상품과 쇼핑장소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의 학문적 의의는 한국 여행자들의 해외여행 동기요인을 확인하고 여행동기와 구매행동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해외여행 동기가 구매행동을 예측하는데 유용한지를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하였다.
  • 연구문제 5. 해외여행 동기가 쇼핑매장 유형과 쇼핑 매장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4. 해외여행 동기가 쇼핑상품 유형과 쇼핑 상품 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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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행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동기는 제품에 대한 정보 탐색이라든지 제품평가는 물론 구매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여행자들의 구매행동에 대한 연구로 여행지 상품구매의 의미(Gordon, 1986), 여행상품 구매자들의 특성 비교(Littrell et al., 1994), 여행자와 소매업자의 구매 행동 대한 인식 비교(Swanson & Horridge, 2002), 여행 상품 구매의도(Kim & Littrell, 2001), 한국을 방문하는 해외여행자의 상품선택 요인 및 만족도와 구매 후 태도 (Park, 2000), 해외여행자들의 몽골 캐시미어 제품 구매 동기 및 중요시되는 제품속성 조사(Svetlana et al., 2014) 등이 있었다.
여행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인 내면적 동기와 외면적 동기는 각각 무엇인가? Uysal and Jurowski(1994)는 여행동기를 유발요인에 따라 내면적 동기와 외면적 동기로 구분하였다. 내적 동기는 개인의 내적인 욕구에서 비롯되며 일상탈출, 휴식, 여가, 명성 추구, 건강, 모험, 친목욕구 등이 포함된다. 여행의 외적 동기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데 매력적인 여행지(예: 멋있는 자연경관, 다양한 여가활동 기회제공, 문화적 유적지)와 여행지에 대한 긍정적 인식(추구 혜택 기대, 마케팅 이미지, 새로움)을 통해 형성된다. Oh et al.
동기란 무엇인가? , 1995). 욕구가 발생하면사람들은 마음의 긴장상태를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긴장감을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추진력을 동기라고 정의한다(Lim et a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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