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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라산 영구춘화(瀛邱春花) 이미지의 텍스타일 디자인 및 지역문화상품 개발
The Development of Textile Designs and Cultural Products with the Image of the Spring Flowers on Halla Mountai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2, 2015년, pp.307 - 322  

김기억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  홍희숙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s textile designs and cultural fashion products with the image of 'Youngguchunhwa', which means the beautiful spring flowers of Jeju. Historical literature was reviewed to emphasize the authenticity of Halla Mountain and Youngguchunhwa. Consumers' responses to Halla Mountain, Bae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패션문화상품이란 무엇인가? 패션문화상품이 국가의 대표적 이미지나 전통문화 자원의 이미지를 활용한 패션상품이라면, 지역패션문화상품은 지역의 역사, 문화, 자연 콘텐츠를 활용하여 개발된 패션상품을 의미한다. 지역문화상품은 방문객들에게 지역의 특수성과 우수성을 알림으로써 지역이미지를 향상시키는 한편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유용하다.
매계선생문집에서 예찬하는 것은 무엇인가? , 2007). 이 문집에서 영주십경은 해가 뜨고 지는 자연의 질서를 대표하는 경관(성산일출, 사봉낙조), 4계절의 변화를 대표하는 경관(영구춘화, 정방하폭, 귤림추색, 녹담만설), 기암과 굴사의 경관(영실기암,산방굴사), 제주 풍물과 관련한 경관(산포조어, 고수목마)들을 예찬하고 있다(Oh, 1991). 영주십경은 글 이외에 그림으로 그려져 화첩과 병풍으로도 만들어졌는데,[Fig.
지역문화상품의 장점은 무엇인가? 패션문화상품이 국가의 대표적 이미지나 전통문화 자원의 이미지를 활용한 패션상품이라면, 지역패션문화상품은 지역의 역사, 문화, 자연 콘텐츠를 활용하여 개발된 패션상품을 의미한다. 지역문화상품은 방문객들에게 지역의 특수성과 우수성을 알림으로써 지역이미지를 향상시키는 한편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데 유용하다. 그러나 패션문화상품 개발은 대부분 다른 국가와 차별화되는 한국 전통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지역문화에 기반을 둔 문화상품 개발은 매우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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