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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2, 2015년, pp.70 - 76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경용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This study deals with the traffic accident of circular intersection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the accident models by traffic violation type.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 to analyzing various factors that influence traffic accident and developing such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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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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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지 원형교차로에서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은? | 예를 들어 교차로에서 통행 중이던 차량이 통행우선권을 숙지하지 못한채 지체하고 있어 뒤에 오던 차와 빈번히 충돌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 교통섬의 정비와 교통표지와 같은 부대시설을 설치하여 운전자들이 쉽게 통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 |
회전교차로란? |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이 원형 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형식의 교차로이다. 기존 로터리도 회전교차로의 일종이지만, 회전교차로에 진입 할 경우 끼어들기를 원칙으로 하는 운영방식이다. | |
현대식 회전교차로는 어떤 원리로 운영되는가? | 기존 로터리도 회전교차로의 일종이지만, 회전교차로에 진입 할 경우 끼어들기를 원칙으로 하는 운영방식이다. 그러나 현대식 회전교차로는 교차로내로 진입하는 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에서 회전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는 것을 기본 원리로 운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 기준을 검토하여 회전교차로에 대한 잠정지침이 제시되었으나 사회적인 인식 부족과 회전교차로 운영방에 대한 국내 운전자들의 미적응으로 많은 법규위반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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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H. Park, S. H, Park, Y. M. Lee and B. C. In, "Accident Analysis of Un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ZAM - In the Case of 3-legged and 4-legged Un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eongju", Journal of the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43, No. 6, pp. 69-78, 2008.
D. S. Yoo, S. J. Oh, T. Y. Kim and B. H. Park,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and Models of Traffic Accidents by Day and Nighttime in the Case of Cheongju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No. 2D, pp.181-189, 2008.
S. S. Han, K. H. Kim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Type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ing, Vol. 13, No. 3, pp. 103-11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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