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4지 원형교차로 법규위반별 사고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ccident Model by Traffic Violation Type in Korea 4-legged Circular Intersection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2, 2015년, pp.70 - 76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경용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traffic accident of circular intersection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elop the accident models by traffic violation type.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 to analyzing various factors that influence traffic accident and developing such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이제 우리나라도 신호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고 있는 사업이 시행중에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기존 연구의 주제에서 벗어나 원형교차로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고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발생한 법규위반은 안전운전 불이행이며, 가장 적게 발생한 위반은 차로위반으로 분석되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내 원형교차로에서 발생한 법규위반의 종류에 따른 모형을 개발하여 교통사고의 감소에 작은 기여를 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국내 4지 원형교차로에서 발생한 교통법규 위반별 사고를 다루고 있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지 원형교차로에서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은? 예를 들어 교차로에서 통행 중이던 차량이 통행우선권을 숙지하지 못한채 지체하고 있어 뒤에 오던 차와 빈번히 충돌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 교통섬의 정비와 교통표지와 같은 부대시설을 설치하여 운전자들이 쉽게 통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회전교차로란?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이 원형 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형식의 교차로이다. 기존 로터리도 회전교차로의 일종이지만, 회전교차로에 진입 할 경우 끼어들기를 원칙으로 하는 운영방식이다.
현대식 회전교차로는 어떤 원리로 운영되는가? 기존 로터리도 회전교차로의 일종이지만, 회전교차로에 진입 할 경우 끼어들기를 원칙으로 하는 운영방식이다. 그러나 현대식 회전교차로는 교차로내로 진입하는 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에서 회전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는 것을 기본 원리로 운영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 기준을 검토하여 회전교차로에 대한 잠정지침이 제시되었으나 사회적인 인식 부족과 회전교차로 운영방에 대한 국내 운전자들의 미적응으로 많은 법규위반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J. S. Kim, T. Y. Kim, K. H. Kim and B. H. Park, "Developing the Traffic Accident Models by the Function of Arterial Link Sections in the Case of Cheongju",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3, No. 1, 2011. 

  2. H. Na and B. H. Park, "Developing Accident Models of Rotary by Accident Occurrence Lo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4, pp. 83-91, 2012. 

  3. H. Na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by Cause Using ZAM",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2, pp. 101-108, 2012. 

  4. B. H. Park and J. Y. Kim,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of Cheongju Arterial Link Sections using ZAM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2, No. 2, pp. 43-49, 2010. 

  5. B. H. Park, S. H, Park, Y. M. Lee and B. C. In, "Accident Analysis of Un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ZAM - In the Case of 3-legged and 4-legged Un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eongju", Journal of the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43, No. 6, pp. 69-78, 2008. 

  6. D. S. Yoo, S. J. Oh, T. Y. Kim and B. H. Park,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and Models of Traffic Accidents by Day and Nighttime in the Case of Cheongju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8, No. 2D, pp.181-189, 2008. 

  7. S. S. Han, K. H. Kim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Type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ing, Vol. 13, No. 3, pp. 103-110, 2011. 

  8. H. C. Chin and M. A. Quddus, "Applying the Random Effect Negative Binomial Model to Examine Traffic Accident Occurre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5, pp. 253-259, 2003. 

  9. Washington, Simon P, Matthew G, Karlaftis and Fred L,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mpan & Hall/CRC, 2003. 

  10. Yan Xuedong, Radwan, Essam and Abdel-Aty, Mohamed, "Characteristics of Rear-end Accident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Model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7, pp. 983-995,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