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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통합무선망 운영관리 시스템의 모델기반 설계에 관한 연구
Model-Based Design of Operational Management System for Integrated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 of Korean Railway System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071 - 3080  

김창원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김경희 (한국 철도기술연구원) ,  이영훈 (한국 철도기술연구원) ,  이재천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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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를 통한 승객 및 화물 운송의 수요가 증대함에 따라 철도 교통량 및 혼잡도가 증가하여 이에 따른 사고발생 가능성의 상승과 승객서비스 품질의 저하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의 하나로 철도운영에 이용되는 통신서비스망의 통합을 통한 망의 고품질화가 최근에 많은 주목을 받게 되었다. GSM-R이 그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유럽에서 개발된 통합 철도통신망인데, 망 자체의 속도 제한 때문에 다양하고 고품질이 요구되는 철도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는 제약이 있음이 알려져 있다. 이에 국내에서는 차세대 통신수단인 LTE 기반의 첨단 철도 통합무선망 구축에 관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철도 통합무선망 자체에 대한 구축이 이루어진다 해도, 통합 통신망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관련 연구가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구축되는 철도 통합무선망을 위한 망의 운영관리 시스템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모델 기반 접근법을 통해 통신망 운영관리 시스템에 대한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운영관리 시스템 설계에 있어서 먼저 운영관리의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 컨텍스트 모델을 생성하였다. 또한 운영관리 개념의 명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모델링 표준언어인 SysML을 사용하여 운영 시나리오 모델을 생성하였다. 계속해서 SysML 모델들을 EFFBD 모델로 변환한 후 모델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보고된 연구 결과는 향후 운영관리 시스템의 개발 단계에서 상세설계를 진행할 때 기본 토대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d demand on the transport of both passengers and goods through rail systems implies higher traffic intensity and congestion on the railways, resulting in greater likelihood of accidents and also degraded passenger services. To cope with the issues,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ommuni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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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구축되는 철도 통합무선망을 위한 운영관리 시스템에 대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개념설계를 수행하는 것이다.
  • 그 이유는 운영시나리오가 대상 시스템의 운영 개념을 명확하게 하고, 이해당사자들이 대상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대상시스의 운영 시나리오를 생성함으로써 어떻게 대상 시스템을 사용하려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철도통합무선망 운영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 운영관리 시스템의 생성방안을 연구했다. 이 방안을 활용하여 운영 시나리오를 생성했다.
  • 본 연구는 철도통합무선망 운영관리 시스템 개발에서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운영 개념의 확립과 시험 절차서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운영 개념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Use case diagram을 사용하여 운영 시나리오를 생성했다.
  • 본 연구는 철도통합무선망 운영관리 시스템의 개념설계를 위해서 운영관리 개념을 명확하게 한다. 운영 시나리오는 이러한 운영관리 개념을 명확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운영 시나리오를 개발한다.

가설 설정

  • 그 결과의 해석은 다음과 같다. 1)시뮬레이션 창의 회색 막대는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의미한다. 2)짙은 녹색 막대는 각 프로세스 활동의 수행기간을 의미한다.
  • 1)시뮬레이션 창의 회색 막대는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의미한다. 2)짙은 녹색 막대는 각 프로세스 활동의 수행기간을 의미한다. 3)노란색 막대는 각 프로세스활동이 실행 가능한 상태이지만 trigger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trigger 데이터를 기다리는 기간을 의 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통합 무선망의 운영 시나리오의 생성에 SysML을 활용한 모델링 기법이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운영 시나리오의 생성은 SysML을 활용한 모델링 기법이 좋다. 모델링 기법은 철도통합무선망 운영관리 시스템의 운영관리 조직을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이들이 수행하게 될 철도통합무선망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식별하는데 용이하기 때문이다[8,9]. 또한 철도 통합무선망 운영개념의 동적 분석을 운영 시나리오의 시뮬레이션으로 수행할 수 있다. 즉, 향후 실제 시스템의 운영을 사전에 분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철도전용 무선통신망의 도입 목적은 무엇인가? 철도분야에서는 철도차량 및 철도 시설의 안전성과 쾌적성 향상을 위해서 철도전용 무선통신망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1]. 철도전용 무선통신망은 철도의 보안 및 안정성 강화, 철도 일정 관리와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1].
GSM-R은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가? 이에 유럽에서는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GSM-R (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cations - Railway) 을 도입하여 철도전용 통신망을 구축하고 있다. GSM-R은 철도의 안정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철도 무선망으로서 GSM-R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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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a-Hyuk Kim, "Domestic and foreign present condition and implication on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 for railway construction",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Future Fusion Laboratory , May 16, 2013. 

  2. J. Garstenauer and S. Pocuca, "The future of railway communications," in Proc. MIPRO, 2011 Proceedings of the 34th International Convention, Opatija, Croatia, May 23, 2011, pp. 421-423. 

  3. Kyung-Hee Kim, Yong-Kyu Kim, Yong-Ki Yoon, Eun-Kyung Chae,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Integrated Wireless Network for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5, Oct., 2013. 

  4. T. Gao and B. Sun, "A high-speed railway mobile communication system based on LTE," in Proc.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ing (ICEIE),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yoto, Japan, Aug. 1, 2010, pp. V1-414-V1-417. DOI: http://dx.doi.org/10.1109/ICEIE.2010.5559665 

  5. A. Kossiakoff, W. N. Sweet, S. J. Seymour, and S. M. Biemer, Systems Engineering Principles and Practice. 2nd ed.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31 2011. 

  6. California Divis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Systems Engineering Guidebook for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ov. 30, 2009. 

  7. IEEE Guide for Information Technology - System Definition - Concept of Operations (ConOps) Document, IEEE Standard, 1362-1998, 1998. DOI: http://dx.doi.org/10.1109/IEEESTD.1998.89424 

  8. M. dos S. Soares and J. Vrancken, "Model-driven user requirements specification using SysML," Jounal of Software, vol. 3, no. 6, Jun. 30, 2008. 

  9. S. Friedenthal, A. Moore, and R. Steiner, A Practical Guide to SysML: The Systems Modeling Language. 2nd ed.: Morgan Kaufmann, Oct. 17 2011. 

  10. Specification of common management system requirements as a framework for integration, BSI Standard, PAS 99, 2012. 

  11. Safety Management Manual (SMM),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3rd ed., 2013. 

  12. Y.-L. Hsu, W.-C. Li, and K.-W. Chen, "Structuring critical success factors of airline safety management system using a hybrid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46, no. 2, pp. 222-235, Mar. 31, 2010. DOI: http://dx.doi.org/10.1016/j.tre.2009.08.005 

  13. UIC, "GSM-R core," Internet: http://www.uic.org/spip.php?rubrique1924, Jul. 23, 2014 [Feb. 2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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