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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미 국내 연구기관 및 대학 등에서 철도 전용주파수가 있다는 가정하에 다수의 활용방안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본 원고는 이를 종합하고, 무선활용 및 확장된 서비스 이용 측면에서 철도 통합무선망 활용방안에 대하여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철도 무선망 사용현황을 용도 관점에서 분석하고, 향후 철도 통합무선망 활용방안을 열차제어시스템, 실시간 열차 · 설비 모니터링, 철도지령망, 열차운행 및 유지관리, 철도 승객서비스, 화물열차시스템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 본 원고는 철도 통합무선망의 향후 활용방안에 대해 다룬다. 이미 국내 연구기관 및 대학 등에서 철도 전용주파수가 있다는 가정하에 다수의 활용방안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 철도 통합무선망 구축을 위한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이 수립되었고, 국가 연구과제를 통해 통합무선망에 대한 요구사항, 표준화 방향 등에 관한 진행 중이다. 본 원고은 구축될 철도 통합무선망을 어떤 용도로 활용가능 할 것인지에 대하여 활용방안의 단위시스템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 따라서 기존에 철도 통신망의 응용분야인 음성을 이용한 열차 운행관리 이외에도 부가가치가 높은 여러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절에서는 철도 통합무선망이 구축되면 활용 가능한 여러 방안에 대하여 분석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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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철도의 기능중 현재 무선을 활용하고 있는 분야는? 철도 통합무선망은 기존 철도에서 유선 또는 무선을 활용하여 별도의 망으로 구축되어 운영 중인 열차제어시스템, 철도 시설감시 시스템, 화물정보시스템, 열차운영관리 시스템 등을 무선을 활용한 통합망으로 구축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 국내 철도의 기능중 현재 무선을 활용하고 있는 분야는 열차운행관리, 도시철도의 열차방호 등 일부 기능에 한정되어 있다[1]. 이를 위해 철도에서 활용하고 있는 주파수는 VHF(Very High Frequency) 대역 200kHz, TRS(Trunked Radio System) 800MHz 대역 1.
지능형 철도시스템 구축 계획(안)의 내용은? 국토교통부는 철도 통합무선망에 대한 필요성과 국제적 표준 선도 등을 목표로 2012년 10월에 철도 통합무선망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지능형 철도시스템 구축 계획(안)」을 발표하였다[5]. 발표된 계획안은 철도 통합무선망의 통신방식으로 LTE-R을 적용하여 철도 통합무선망의 단계별 구축계획 및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철도 통합무선망의 구축을 위한 필수요소인 주파수를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국토교통부, 연구기관, 학계 등의 전문가 20여인으로 구성된「철도 주파수 연구반」이 2012년 3월에 구성되어 철도 전용망에 대한 필요성, 국내외 동향, 통신방식, 주파수 소요량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철도에서 활용하고 있는 주파수는? 국내 철도의 기능중 현재 무선을 활용하고 있는 분야는 열차운행관리, 도시철도의 열차방호 등 일부 기능에 한정되어 있다[1]. 이를 위해 철도에서 활용하고 있는 주파수는 VHF(Very High Frequency) 대역 200kHz, TRS(Trunked Radio System) 800MHz 대역 1.5MHz의 총 1.7Mhz이며[2], 이는 철도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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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un-Young Choi, Kyung-Hee Kim, Yong-Kyu Kim, Sa- Hyuk Kim et al.(2012), Review of Domestic and Foreign Integrated Wireless Network for Railways,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2 Spring Conference, Mokpo. 

  2. Chang-Jin Cho and Yong-Seok Choi(2012), Implementation plan for the national railway integrated wireless network,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3. ECC Report 162(2011), Practical Mechanism to Improve the Compatibility Between GSM-R Public Mobile Networks and Guidance on Practical Coordination, Montegrotto Terme. 

  4. Sang-Young Son, Sa-Hyuk Kim et.al.(2012), Implementation plan and efficiency analysis for the national railway integrated wireless network, MLTM(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5. MLTM(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Intelligent Railway Integrated System Project(LTE-R Operation). 

  6. Peter Tiberg(2009), GSM-R Railway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Nokia Siemens Networks, Banebranchen Ma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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