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자아성장프로그램으로서 사이코드라마의 활용
Practical Use of Psychodrama as a Self-Development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5, 2015년, pp.3148 - 3154  

양혜진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D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10주동안 사이코드라마를 실시한 후, 사이코드라마가 대학생의 자아성장프로그램으로서 활용가능한지 그 효용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는 양적 질적 자료 분석을 통해 제시되었다. 먼저 양적 자료 분석 결과 사이코드라마 참여 학생들의 자아정체성은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그러나 연구 참여자들이 각 회기별로 작성한 경험보고서를 분석한 질적 자료 분석 결과에서 사이코드라마 참여자들은 도입 단계에서 '새로운 충격'과 '몸을 통한 깨달음'을 경험하였다. 그리고 행위화 단계에서는 '성장을 위한 회오리', '부대끼고 버티며 성장하기' 를 경험하였다. 이는 결국 사이코드라마가 대학생들에게 신체적, 심리적으로 혼란스러운 경험이기는 하지만 이를 버티고 극복하는 가운데 조금씩 내적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임을 확인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usefulness of psychodrama as a self-development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by applying it to D university student during 10 weeks. The study results were produced by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nalyses on the data. At first, according to the qua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적인 자아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접근 가능한 사이코드라마를 실시하여 청년기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성에 변화가 일어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신들이 경험한 사이코드라마가 그들의 경험 보고서에 어떻게 보고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여기서 도출된 결과와 논의는 건강한 사회인으로 발돋움해야하는 청년들이 사회라는 새로운 세계에 진입하기 위해 좌충우돌하며 자신의 모습을 제대로 바라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보다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둘째, 사이코드라마의 자아정체성 검사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변화를 도출하지 못한 점에 대한 논의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양적분석 결과를 통해 사이코드라마가 대학생의 자아정체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도출하지 못했다는 결과를 가지고 자아성장프로그램으로서 활용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나타낼 수 있는 여지를 지닌다.
  •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경험한 자연적 시나리오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집단장면에서 그간 억압된 감정을 극적으로 강렬하게 분출함으로써 정서적 갈등을 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크게 공헌한다[1]. 본 연구는 사이코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장점들을 기반으로 자아성장의 욕구를 가지고 스스로 자기의 삶에 적극 동참하기 원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이코드라마를 실연하고 그 경험 속에서 체험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사이코드라마가 자아성장프로그램으로서 활용가능한지 그 효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자아성장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의 자아성장프로그램 참여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양적자료와 질적 자료를 함께 수집하기 위해 계획하였다. 양적자료 수집을 위해서는 대학생 자아성장의 주된 특징으로 설명될 수 있는 ‘자아정체성’의 변화를 살펴보기로 결정하고 자아성장프로그램 참가자들에게 프로그램 참가 전과 후에 자아정체성 관련 설문지를 자기기입 방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현재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적인 자아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접근 가능한 사이코드라마를 실시하여 청년기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성에 변화가 일어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신들이 경험한 사이코드라마가 그들의 경험 보고서에 어떻게 보고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본 연구가 대학생들의 자아성장프로그램으로 사이코드라마의 활용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사이코드라마에 참여한 경험들을 겸험보고서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등 그 가능성을 시도했다는데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에 연구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여 대학생 대상 사이코드라마를 진행하고 후속연구들을 진행한다면 보다 대학생들의 자아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이코드라마가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긍정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면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사이코드라마 참가자들의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 자아정체성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코드라마란? 사이코드라마는 내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몸을 통해, 드라마적인 방법으로 표현해 보는 집단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사이코드라마는 혼자(개인)보다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여러 사람들(집단)과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이코드라마는 어떠한 공헌을 하는가? 즉, 사이코드라마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스스로 무대 위로 올라와 자신의 정서적 문제나 갈등을 행위를 통해 표현함으로써 직접 몸으로 체득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경험한 자연적 시나리오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집단장면에서 그간 억압된 감정을 극적으로 강렬하게 분출함으로써 정서적 갈등을 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크게 공헌한다[1]. 본 연구는 사이코드라마가 가지고 있는 이러한 장점들을 기반으로 자아성장의 욕구를 가지고 스스로 자기의 삶에 적극 동참하기 원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이코드라마를 실연하고 그 경험 속에서 체험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사이코드라마가 자아성장프로그램으로서 활용가능한지 그 효용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대학생'이라는 시기는 어떠한 때인가? 우리나라에서 ‘대학생’이라는 시기는 심리적, 정서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학생’이라는 역할로 인해 안정적이고 보호적인 울타리가 제공되는 때이다. 그러나 대학은 졸업이라는 관문을 통과하는 순간 학생이라는 안정망을 거둬들이고 사회에 배출되면서 성숙한 사회인, 건강한 성인, 능력 있는 사원으로 기능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K. W, Kim.. "An Analysis of Effects on Protagonists' Experiences in Pychodrama",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20), pp. 279-296, 2001. 

  2. E. O, Sung., H. J, Yang., "Application of Sociodrama for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drama, 17(2), pp. 17-29, 2014. 

  3. K. S, Lee., The Effect of Coping Loss Group Counseling on College Student' Object Relation and Depress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2001. 

  4. M. O, Lee., "A Study on University Students' Recognition of Psychodrama", The Korean Journal of Psychodrama, 14(2), pp. 63-78, 2011. 

  5. H. K, Lee., H. J, Yang., "Effective action plan of the university mentoring program", JoongBu University, Journal of Student Guidance, 11, pp. 43-58, 2009. 

  6. H. S, Kang., J. H, Lee., "The Experience of Psychodrama for Collage Students: Phenomenological Study", The Korean Journal of Psychodrama, 16(1), pp. 1-15, 2013. 

  7. J. H, Lee., "Analysis of ego-states and life-position in psychodrama", The Korean Journal of Psychodrama, 6(1), pp. 15-40, 2003. 

  8. Social welfare measure bookII, Press of Sharing 

  9. H. S, Kang., "A Study on Life of Battered Women Who Decided to Divorce : Focus in Psychodrama and Photovoice", The Korean Journal of Psychodrama, 17(2), pp. 1-16,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