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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문건설업체 종사자의 업무수행수준 및 필요역량요인 분석
Analysis of the Level and Competence Factors on Specialty Contractors' Employee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2, 2015년, pp.54 - 64  

홍성호 (대한건설정책연구원) ,  정대운 (대한건설정책연구원) ,  오치돈

초록

최근 건설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전문건설업체 종사자의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통한 업체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건설업체 종사자의 능력향상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교육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교육, 나아가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직무별 경력별 업무수행수준 분석과 필요역량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전문건설업체의 대표, 현장소장, 공사담당, 공무담당, 자재/노무담당, 안전담당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이들의 업무부담수준과 업무수행 능력수준비 등 업무수준을 분석하였으며, 직무별 필요역량요인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향후 전문건설업체 종사자의 직무별 경력별 특성을 반영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이 가능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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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s required to be enhancement of competitiveness for specialty contractors' employees due to specialty contractors are in charge of the actual construction work. The effective educational program for specialty contractors' employees is essential to improve the work performance of them. Therefore,...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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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문건설업체 종사자의 업무수행능력 향상 및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피 교육자가 수행하는 업무내용과 업무수행수준, 그리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적극적으로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건설업체 종사자를 대상으로 직무별 업무수준을 분석하고, 필요역량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전문건설업체 종사자의 업무수행 및 역량강화에 필요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이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3) 특히, 본 연구에서의 전문건설업체는 건설산업기본법 제7조 ‘건설업의 업종 및 업무내용 등’에서 명시한 전문 공사를 시공하는 29개 업종 중, 설비적 측면이 강한 난방시공업 및 가스시설시공업과 시설물 유지관리업을 제외한 실내건축, 토공, 미장/방수/조적, 비계, 철근콘크리트 등 22개의 전문건설업 면허를 보유한 업체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전문건설업체 종사자의 업무수행능력 향상방안을 제시하기 보다, 이들 업체에 소속된 종사들을 직무별, 경력별로 구분하여 업무수행수준을 분석하고, 각 직무별 종사자에게 필요한 역량요인을 파악하는 것으로 연구범위를 한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을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문건설업체 종사자라 할 수 있는 대표에 대한 업무내용을 도출하기 위해 철근콘크리트뿐만 아니라, 토공, 미장/방수/조적, 실내건축 등의 전문공사를 수행하는 11개 전문건설업체를 직접방문 및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전문건설업체의 현장관리자는 종합건설업체의 현장관리자와 업무량 및 업무수준에서 다소 차이가 있을 뿐, 유사한 업무를 수행한다고 판단하여 Park & Son(2010)이 제시한 종합건설업체의 현장관리자에 대한 직무별 업무내용과 Kim & Son(2010b)이 제시한 직무별 업무내용을 기초로 예비조사 조사를 실시하였다.
  • 업무부담수준은 자신이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느껴지는 부담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전문건설업체 종사자가 수행하는 업무의 중요도가 높고, 업무량이 많으며, 업무 난이도가 높다는 것은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부담수준이 높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업무 중요도, 업무량, 업무 난이도 등 3가지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 값의 평균값을 이용하여 업무부담수준 값을 산출하고자 하며,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업무부담 수준 대비 업무수행 능력수준을 ‘업무수행 능력수준비(ratio)’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산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문건설업체 종사자의 능력향상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교육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직무별 · 경력별 업무수행수준 분석과 각 직무별 필요역량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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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무담당이 ‘실행예산 편성 및 관리’, ‘정산관리’, ‘공사 투입 원가 산출’, ‘기성신청 및 관리’순으로 업무부담 수준이 높은 이유는? 공무담당은 ‘실행예산 편성 및 관리’, ‘정산관리’, ‘공사 투입 원가 산출’, ‘기성신청 및 관리’순으로 업무부담 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업무는 업체의 수익과 직결되는 공사비와 관련된 것으로서, 타 업무에 비해 업무의 중요도가 높고 업무량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2012년 기준 건설산업에 종사하는 관리자 및 기술자의 수는? 우리나라 건설산업은 건설공사의 종합적 계획·관리·조정을 수행하는 종합건설업과 각 공종별 전문시공을 담당하는 전문건설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건설업체도 각각 종합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로 구분된다. 2012년을 기준으로 건설산업에 종사하는 관리자 및 기술자는 558,386명으로서, 이중 약 55%인 309,562명이 전문건설업체에 종사하고 있다. 이들은 종합건설업체에 비해 회사 및 현장 조직의 규모가 작아 업무의 수준이나 양이 차이가 있을 뿐, 종합건설업체의 관리자 및 기술자와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Hong et al.
우리나라 건설산업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우리나라 건설산업은 건설공사의 종합적 계획·관리·조정을 수행하는 종합건설업과 각 공종별 전문시공을 담당하는 전문건설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건설업체도 각각 종합건설업체와 전문건설업체로 구분된다. 2012년을 기준으로 건설산업에 종사하는 관리자 및 기술자는 558,386명으로서, 이중 약 55%인 309,562명이 전문건설업체에 종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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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ong, S. H. and Kim, E. M. (2009). Future prospects for market mutual entry by abrogation of restrictions an general and specialty contracti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Construction Policy(RICON). 

  2. Hong, S. H., Jung, D. W., Shin, J. Y. and Lee, D. W. (2013). "The status and Improvement Scheme of Educational Program for Specialty Contractors' Employe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33(6), pp. 2563-2573. 

  3. Jang, Y. S. (2005). Development of Education System in Construction Reflecting Changes of Construction Industry Environmen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KSCE). 

  4. Kim, M. C. and Son, C. B. (2010a). "A Status analysis on the Organization and Service for Job Site Management of Specialty Contractors in Reinforced Concrete Work",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Structure & Construction), AIK, 26(4), pp. 151-158. 

  5. Kim, M. C. and Son, C. B. (2010b). "Analyzing the Level and Influence Factors for Work Performance of Field Managers in Specialty Contractor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Structure & Construction), AIK, 26(5), pp. 133-140. 

  6. Kim, W Y., Lee, B. N. and Kim, Y. J. (2010). Survey of Re-education Trends and Demands for Construction Labors in Korea, Construction and Economy Research Institute of Korea(CERIK). 

  7. Kim. H. R., Lee, N. K. and Jang, H. S. (2013). "Analysis of Competency Assessment using IPA for Construction Project Manager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4(6), pp. 115-122. 

  8. Lee, J. Y. and Choi, H. M. (2009). "A Study on the Modeling and Evaluating of Competence for Construction Engineer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Structure & Construction), AIK, 25(4), pp. 193-200. 

  9. Park, H. K. and Kim, J. S. (2003). The Improvements and Management Status for Educational Training in Construction Companies, Anyang Technical College. 

  10. Park, K. H. and Son, C. B. (2010). "Analysing the Level and Influence Factors for Work Performance of Field Managers in General Construction Companie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1(3), pp..115-124. 

  11. Spencer L. M. and Spencer, S. M. (1993). Competency at Work :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hon Wiley & Sons, New York, NY. 

  12. Kim, B. R (2005). Operation system Improvement for Field Management in the Apartment Construction, M.A., Se-myung University. 

  13. Kim, D. H.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Competency Model for the Major Funcition in a Construction Firm, M.A, Chung-A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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