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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 행위의 가치 사슬 구조 연구 국내 수도권 지역 대학생의 뉴스, 드라마, 코미디 프로그램 시청을 중심으로
A Research on Value Chain Structure on TV Programs Focused on Means-End Chain theory on News, Drama, and Comedy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71, 2015년, pp.194 - 223  

권상희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차민경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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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TV 프로그램 시청 선택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 단계 요인을 분석(속성, 기능적 혜택, 심리적 혜택, 시청 가치), 시청자의 어떠한 욕구가 시청 행위와 관계를 가지는지 '가치단계도(HVM, Hierarchical Value Map)'를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단-목적 사슬 이론(Means-end chain theory)'를 적용, 개인적 가치와 시청 행위 간의 인과관계를 측정하였다. 특히 다매체 시대에 태어나 다양한 시청권 활용에 비교적 능숙한 우리나라 20대 대학생들의 TV 시청 행위 가치단계도를 조사하여, 미래 미디어 환경에서 TV의 역할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APT 래더링을 활용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251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TV 장르별(뉴스, 드라마, 코미디) 프로그램 선택의 속성, 기능적 혜택, 심리적 혜택, 시청 가치에 이르는 수단-목적 가치 사슬 구조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TV 뉴스는 시청각 요소를 통해 빠르고 쉽게 정보를 습득하여 실생활에 도움을 얻는 데에 활용되고 있었고, 개인적 사회생활을 원활히 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었다. TV 드라마 선택은 '주변인'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였으며, 이들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선택 목적이었다. 프로그램의 사회적 명성과 인기가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채널의 신뢰도, 제작사의 브랜드가 드라마 선택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코미디 프로그램에서는 출연진, 제작진과 프로그램 자체의 명성이 선택의 주요 요인이었다. 시청자들의 프로그램 선택 요인에는 프로그램 신뢰감이 선택의 중요 기본 요인이며, 시청 가치는 타인과 우호 관계 증진, 소속감, 활기찬 삶이 심리적인 속성과 상관관계를 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a value chain structure of TV program including news, drama, and comed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focused on factor analysis and the relationship among viewer's program selection motivations. This research explores correlation between personal value and viewing motivation.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 시청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진 계기는 무엇인가? 다채널·다매체 시대가 도래하면서 TV 시청자의 선택의 폭은 넓어졌고 시청자를 확보하려는 프로그램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시청자들이 자신의 욕구와 취향의 다양한 측면을 TV 프로그램을 통해 만족시킬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다매체 환경에서 TV 프로그램 제작자가 생존을 위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다매체 환경에서 TV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프로그램이 시청자의 기존의 취향과 욕구 중 어떠한 부분을 충족하고자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생존을 위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즉, 이러한 현대인의 취향과 욕구 파악이 일부에 분할되고 양극화되는 현대 시청자들을 확보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제품에 대한 지식 형성 과정은 속성, 혜택, 가치 세 단계로 나뉘는데 각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품에 대한 지식 형성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뉘는데 속성, 혜택(기능, 심리), 가치가 그것이다. ‘속성(attributes)’은 제품 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순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이다. 제품의 특성을 인지한 소비자는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consequences)’을 깨닫게 되고, 이를 자신이 인생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추상적인 목표인 ‘가치(values)’와 연결시키며 소비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수단 - 목적 사슬 이론은 이처럼 제품의 특성을 인지하는 단계부터 이를 내적 가치와 연결하는 단계까지 계층적으로 소비 흐름을 밝히는데, 이를 종합하면 특정 프로그램이나 상품소비에 대한 총체적인 맥락을 읽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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