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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미디어 체험이 가치사슬구조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VR-AR 수단-목적 사슬이론 적용 중심으로
A Research on Value Chain Structure on Experience of VR and AR Focused on Means-End Chain Theory on VR and AR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9 no.1, 2018년, pp.49 - 66  

권상희 (The Dep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Sungkyunkwan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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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R-AR 체험(Experiential Uses) 행위과정에 나타난 가치단계 요인을 분석(속성, 기능적 혜택, 심리적 혜택, 사용가치), 이용자의 체험 과정에 나타난 욕구와 이용행위 간의 '가치단계도(HVM : Hierarchical Value Map)'에 관한 모형을 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단-목적 사슬 이론(means-end chain theory)'를 적용, 개인적 VR-AR 경험에 나타난 가치사슬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1차로 AR-VR 콘텐츠 적합도 측정과 2차로 APT래더링을 활용한 구조화 된 설문지를 통하여 135명의 자료를 분석하여 VR-AR 관련 미디어 이용 선택의 '속성'- '기능적 혜택'- '심리적 혜택'- '이용 가치'에 이르는 수단-목적 가치사슬 구조를 파악한 후 가치단계도(HVM)로 VR-AR체험 가치 관계를 실증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VR 이용자들은 새로운 가상현실 시청각 요소를 통해 현실이탈, 체험의 생생함, 유행선도를 통하여 새로운 성취감, 재미와 즐거움을 통하여 사회생활을 원활히 하고자 하였다. AR이 가지는 생생함과 주변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아실현, 타인과 상호작용에 가치를 두고 있으며,'주변인'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였고 이들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선택 목적이었다. 이용자들의 VR-AR 선택의 중요 가치는 타인과 상호작용 증진이며 성취감, 행복과 우호적인 가치 속성도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plores a value chain structure of VR-AR media including user's perception, uses, and evalua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focused on factor analysis and the relationship among user's VR-AR adoption motivations and utilities. This research explores correlation between personal v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단-목적 사슬 이론에서 단계적 분석은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수단-목적 사슬 이론은 ‘미디어’와 이용자의 내적 ‘가치’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단계적으로 분석한다. 단계적 분석은 4단계로 나뉘며 구체적 속성(physical attributes)’ - 기능적 혜택 - 심리적 혜택 - 가치 순으로 체험에 영향을 준다. 기능(function)은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적인 기술적인 기능이다.
VR 사용자가 현실과 동일한 사실감을 경험할 수 있는 이유는? 사용자는 인체의 모든 감각 기관을 바탕으로 3차원 공간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고, 사용자와 공간은 상호 작용한다. 사용자는 시각, 청각, 촉각 등으로 체험할 수 있어 현실에서 느끼는 동일한 사실감을 경험할 수 있다. 체험은 조직체와 사용자가 감각적 자극, 정보, 감성을 교환하는 접점들의 집합으로 정의되며, 이는 사회적인 자산과 가치를 생산하다.
크루거가 정의한 VR은? 가상현실의 본질은 가상세계 또는 원거리에 존재하는 사용자와의 경험이다. 크루거[40]는 VR을 “입체 관찰이 가능한 안경 (stereo viewing goggles)과 현실체험 장갑 (Reality Gloves)로 구현 가능한 3차원 공간”이라 정의했 다. 사용자는 인체의 모든 감각 기관을 바탕으로 3차원 공간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고, 사용자와 공간은 상호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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