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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미터 맵을 이용한 차량용 인휠 전동기의 설계
Design of In-Wheel Motor for Automobiles Using Parameter Map 원문보기

韓國磁氣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Magnetics Society, v.25 no.3, 2015년, pp.92 - 100  

김해중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  이충성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  홍정표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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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는 구동방식에 따라 인휠(in-wheel) 방식과 인라인(in-line) 방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인휠 방식 전기자동차는 기존의 자동차에서 사용하였던 변속기, 축, 차동기어 등을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해지고 차체를 경량화하여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파라미터 맵(parameter map)을 이용한 차량용 인휠 전동기의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 연속정격 5 kW급 전동기를 설계하여 제작 및 성능 검증을 한다. 우선 차량의 요구 성능을 만족하는 인휠 전동기의 용량을 결정하기 위해 차량의 총무게, 기어 효율, 바퀴의 등가반경, 등판각도 등을 고려한 차량동특성해석을 수행한다. 이것을 통해 전동기 용량을 결정하고, 전동기 형상 및 치수를 결정하기 위한 초기설계를 진행한다. 그리고 요구 성능을 만족하는 전동기 파라미터를 결정하기 위해 파라미터 맵을 이용한 파라미터 설계를 수행한다. 파라미터 맵을 통해 전동기 파라미터를 결정한 후 마지막으로 무부하역기전력의 왜형율(Total Harmonic Distortion, 이하 THD), 코깅토크(cogging torque), 토크리플(torque ripple) 등의 개선을 위해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최종 설계 모델에 대해 제작을 하였으며, 성능 검증 및 제시한 설계방법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부하시험을 진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ic Vehicle (EV) can be categorized by the driving method into in-wheel and in-line types. In-wheel type EV does not have transmission shaft, differential gear and other parts that are used in conventional cars, which simplifies and lightens the structure resulting in higher efficiency. In t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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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PMSM은 고출력, 고효율 전동기로서 사이즈의 제약이 큰 자동차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핵심 구동원이며 그 중요도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11, 12]. 본 논문에서는 우선 차량의 요구 성능을 만족시키기 위해 차량 동특성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전동기의 사양을 결정한다. 결정된 사양을 만족시키기 위한 초기설계를 진행하고, 전동기 파라미터 설계를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동기 설계에 앞에 전동기 요구사양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차량 동특성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차량 부하는 크게 도로와 바퀴 사이의 마찰력에 의해 발생하는 회전부하, 속도를 가지고 진행함에 따라 공기 저항으로 받게 되는 공기항력 부하, 그리고 경사도를 가질 경우 중력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경사도 부하를 들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파라미터 맵을 이용한 5 kW급 차량용 인휠구동 시스템 전동기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설계를 진행하다. 저속에서 큰 토크와 넓은 속도 영역을 확보하기 위하여 신뢰성이 뛰어난 IPMSM으로 전동기 타입을 결정하였다.
  • 결정된 사양을 만족시키기 위한 초기설계를 진행하고, 전동기 파라미터 설계를 수행한다. 요구사양을 만족하는 전동기 형상에 대해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최종모델에 대해 전동기를 제작하고 부하시험을 통하여 설계 방법의 신뢰성 확인 및 전동기 성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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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MSM란? 영구자석 동기전동기(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이하 PMSM)는 영구자석의 배치방법에 따라 표면부착형 동기전동기(Surface-mount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이하 SPMSM)와 매입자석형 동기전동기(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이하 IPMSM)으로 나눌 수 있다. IPMSM은 영구자석을 회전자 철심의 내부에 삽입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이다. 차량용 인휠 전동기의 설계를 위해 본 논문에서 선택한 전동기 구조는 IPMSM이다.
전기자 권선에 쇄교하는 자속을 이용하는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특성해석에서 정확한 인덕턴스의 산정은 필수적이며 전기자 권선에 쇄교하는 자속을 이용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고정자 권선의 U상에 무부하시 쇄교자속과 부하전류가 흐를 때 쇄교자속의 위상차를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이다. Fig.
인휠 방식 전기자동차의 장점은? 전기자동차는 구동방식에 따라 인휠(in-wheel) 방식과 인라인(in-line) 방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인휠 방식 전기자동차는 기존의 자동차에서 사용하였던 변속기, 축, 차동기어 등을 제거 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해지고 차체를 경량화하여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파라미터 맵(parameter map)을 이용한 차량용 인휠 전동기의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 연속정격 5 kW급 전동기를 설계하여 제작 및 성능 검증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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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 Luo and D. Tan, IEEE Trans. Veh. Technol. 61, 3510 (2012). 

  2. K. Kamiya, J. Okuse, and K. Ooishi, Electric Vehicle Symp., Berlin, Germany (2001). 

  3. F. Tahami, R. Kazemi, and S. Farhanghi, IEEE Trans. Veh. Technol. 52, 683 (2003). 

  4. E. Esmailzadeh, G. R. Vossoughi, and A. Goodarzi, Vehicle Syst. Dyn. 35, 163 (2001). 

  5. S.-Y. Yun and J. Lee, Trans. KIEE 62, 750 (2013). 

  6. K.-I. Jeong, D.-H. Lee, and J.-W. Ahn, Trans. KIEE 61, 567 (2012). 

  7. U.-S. Chong, B.-J. Jeon, S.-K. Sul, and J.-H. Jung, KIEE 172 (1994). 

  8. S.-M. Lee, Y.-M. Jeong, W.-Y. Sung, O.-J. Kim, and B.-K. Lee, KIEE 348 (2012). 

  9. A. Watts, A. Vallance, A. Whitehead, C. Hilton, and A. Fraser, SAE Int. J. Passeng. Cars - Electron. Electr. Syst. 3, 37 (2010). 

  10. K.-J. Tseng and G. H. Chen, IEEE Trans. Power Electron. 12, 517 (1997). 

  11. S.-J. Lee and J.-P. Hong, Trans. KIEE 62, 1403 (2013). 

  12. L. Fang, D.-J. Kim, and J.-P. Hong, Trans. KIEE 60, 75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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