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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wheel 모터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구동시스템의 구현
Implementation of In-wheel Motor Driving System for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2 no.6, 2013년, pp.750 - 755  

윤시영 (한양대 대학원 전기공학) ,  이주 (한양대 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wheel motor system gets the driving force from direct-driven motor in the wheel of electric vehicle. It is known as good system for vehicles, from an efficiency, packaging, handling and safety. This paper describes motor and inverter technologies, system configuration and control algorithms for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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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하는 차량의 출력을 위해서는 적절한 모터의 선정이 필요하고 모터 구동을 위한 전력변환 하드웨어 구성과 제어알고리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적 당 고토크 및 고속 운전이 가능한 IPMSM(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를 사용하고 인휠 모터 2개를 동시제어 하는 인버터를 통해 시스템의 운전능력과 출력특성에 대해 분석한다. 만일 토크센서의 피드백이 없는 시스템 상태 하에서는 인버터가 출력토크를 지령에 맞게 내보내기 위해서 토크를 추정(Torque Estimation)하는 알고리즘 구현이 필요하다.
  • 현재까지의 인휠 타입 전기자동차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기계적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거나 적용 모터 자체 또는 제어기의 단편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진행되고 있어 인버터 통합시스템에 대한 구성과 제어에 대한 적용 연구가 미진한 상태이다[5]. 본 논문에서는 차량에 적용하기 위해 모터와 인버터 사양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특성 파악 및 제어기술을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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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라인 타입이란?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인휠 모터 시스템은 기존의 인라인 모터 시스템과는 다르게 구동모터가 자동차 바퀴의 휠 안에 장착되어 있다. 인라인 타입은 보통 축에 연결되어 있는 2개의 바퀴를 모터 한 대로 구동하나 인휠 타입은 바퀴 하나를 모터 하나가 구동하는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어 자동차의 추진력을 축을 통해서가 아닌 모터를 직접 제어하여 얻게 되는 방식이다. 인휠 타입의 전기자동차는 기존의 자동차에서 사용하였던 변속기, 축, 차동기어 등을 제거 할 수 있어 구조가 간단해 지고 차체를 경량화 시킬 수 있으며 에너지의 효율 증대를 가져 오는 장점이 있다[1-4].
전기자동차는 어떻게 나뉘는가? 전기자동차는 동력원에 따라 배터리만을 사용하는 순수 전기자동차와 기존의 연료를 같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로 나누며 모터 구동방식에 따라 인휠 타입과 인라인 타입 전기자동차로 구분한다.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인휠 모터 시스템은 기존의 인라인 모터 시스템과는 다르게 구동모터가 자동차 바퀴의 휠 안에 장착되어 있다.
인휠 타입의 차량 안정성 측면에서 장점은? 또한 모터를 직접 제어하여 토크를 얻기 때문에 빠른 응답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라인 방식에 비해 향상된 주행 성능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차량의 회전 시 각각의 독립적인 토크 발생이 가능하여 추가적인 기능 없이 차량의 안정성을 구현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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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U-sok Chong, Beom-jin Jeon, Seung-ki Sul, Jin-hoon Jung, "A Study on the Control of 4WD EV", KIEE, pp.172-174, Nov. 1994. 

  2. Soo-Mok Lee, Yong-Min Jeong, Won-Yong Sung, Og-Jin Kim, and Byoung-Kuk Lee, "Advanced control-algorism of In-wheel motor driving system for electric vehicle", KIEE, 2012.11, 348-350 

  3. Watts, A., Vallance, A., Whitehead, A., Hilton, C. et al., "The Technology and Economics of In-Wheel Motors," SAE Int. J. Passeng. Cars - Electron. Electr. Syst. 3(2):37-57, 2010. 

  4. King-Jet, T., and Chen, G.H., "Computer-Aided Design and Analysis of Direct-Driven Wheel Motor Drive", IEEE transaction on Power Electronics, Vol. 12, NO. 3, May 1997, pp. 517-519. 

  5. Youngchoon Choi, Chiman Park, Jeongmin Kim, Seoho Choi, Hyunsoo Kim, "Control Algorithm for a In-wheel Independent Drive Electric Vehicle", KSAE, pp.2054-2059, 2008. 

  6. J. Wai, T. M. Jahns, "A New Control Technique for Achieving Wide Constant Power Speed Operation with an Interior PM Alternator Machine", Industry Applications Conference, 2001. 

  7. Jain, M.,"Suitability Analysis of In-Wheel Motor Direct Drives for Electric and Hybrid Electric Vehicles", Electrical Power & Energy Conference (EPEC), 2009 IEEE 

  8. B. Francois, A. Bouscayrol, "Decoupled control of two induction motors fed by a five-phase voltage source inverter", in Proceedings of the ElectrIMACS'99, vol. 3, Lisbon, September 1999, pp. 313-318. 

  9. Kheng Cher Yeo, "Comparison of Torque Estimators for PMSM", Power Engineering Conference, 2008. AUPEC '08. Australasian Universities, 14-17 De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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