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비즈니스 생태계의 관점에서 신규 진입자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한국 영화 산업 내 신생 기업의 성장 전략을 사례연구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비즈니스 생태계가 발전적인 공진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참여자가 각각의 고유한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상호 역량을 보완하고 연계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생태계 전체의 건강성 향상을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춘 신생기업의 진입과 성장이 중요하다. 한국 영화산업은 현재 대기업들에 의한 수직 통합으로 인해 신생 기업들의 진입이 제한적이고, 제약된 거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영화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경쟁력을 갖추려면 산업의 구성원들이 공존할 수 있는 공정한 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틈새시장에서 성공하는 신생 기업들의 수가 더욱 증가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산업의 배급 분야에서 최근 신생 기업으로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의 기존 기업과 차별화되는 투자 기준, 독특한 마케팅 전략, 작은 규모를 오히려 강점으로 전환한 능력, 조직 내의 빠른 의사결정 프로세스, 그리고 영화산업에서 오랜 경험을 갖춘 대표이사와 구성원의 역량이라는 성공 요인들을 기반으로 하여, 신생기업의 성공의 필요성과 한국영화산업의 건강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비즈니스 생태계의 관점에서 신규 진입자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한국 영화 산업 내 신생 기업의 성장 전략을 사례연구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비즈니스 생태계가 발전적인 공진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참여자가 각각의 고유한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상호 역량을 보완하고 연계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생태계 전체의 건강성 향상을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춘 신생기업의 진입과 성장이 중요하다. 한국 영화산업은 현재 대기업들에 의한 수직 통합으로 인해 신생 기업들의 진입이 제한적이고, 제약된 거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영화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경쟁력을 갖추려면 산업의 구성원들이 공존할 수 있는 공정한 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틈새시장에서 성공하는 신생 기업들의 수가 더욱 증가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산업의 배급 분야에서 최근 신생 기업으로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의 기존 기업과 차별화되는 투자 기준, 독특한 마케팅 전략, 작은 규모를 오히려 강점으로 전환한 능력, 조직 내의 빠른 의사결정 프로세스, 그리고 영화산업에서 오랜 경험을 갖춘 대표이사와 구성원의 역량이라는 성공 요인들을 기반으로 하여, 신생기업의 성공의 필요성과 한국영화산업의 건강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new entrants' role in a business ecosystem and to analyze growth strategies of a new entrant in the movie industry. When participants of a business ecosystem complement one another with their own unique capabilities, they can coevolve and develop the busines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new entrants' role in a business ecosystem and to analyze growth strategies of a new entrant in the movie industry. When participants of a business ecosystem complement one another with their own unique capabilities, they can coevolve and develop the business ecosystem. Especially, new entrants armed with competitive advantages are the key success factor for improving robustness of business ecosystem. Korean movie industry is dominated by a few large enterprises and thereby threatening fair trade. In an effort to encourage new entrants in the industry, this study analyzed success factors of a film distributor, Next Entertainment World(NEW). The success factors include unique criteria in selecting scenarios, quality management, rapid decision making process, and competent management team. Implications for the results and the future study a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new entrants' role in a business ecosystem and to analyze growth strategies of a new entrant in the movie industry. When participants of a business ecosystem complement one another with their own unique capabilities, they can coevolve and develop the business ecosystem. Especially, new entrants armed with competitive advantages are the key success factor for improving robustness of business ecosystem. Korean movie industry is dominated by a few large enterprises and thereby threatening fair trade. In an effort to encourage new entrants in the industry, this study analyzed success factors of a film distributor, Next Entertainment World(NEW). The success factors include unique criteria in selecting scenarios, quality management, rapid decision making process, and competent management team. Implications for the results and the future study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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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위해 영화 산업에 대한 통계자료와 보고서, 기사 등의 2차 자료를 우선 참고하였으며, 자료와 이론적 분석뿐만 아니라 보다 현장 중심의 실무적인 분석을 위해 영화 산업 관계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NEW의 급격한 성장은 영화 산업에서도 큰 이슈였기 때문에 NEW의 성공 요인에 대한 내부 시각에 대해서는 2차 자료로도 찾아볼 수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NEW의 전략적 특징과 NEW가 한국 영화 산업에 끼친 영향을 보다 깊이 있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NEW와 함께 영화를 제작한 경험이 있거나 제 3자의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업계 실무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인터뷰 대상으로는 영화 제작사인 리얼라이즈픽쳐스의 김호성 대표와 화인웍스의 김민국 프로듀서를 직접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신생기업의 등장은 생태계의 다양성을 높임으로써 더 많은 좋은 영화들이 세상에 나올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NEW의 성공 사례를 통하여 보다 다양한 신규 구성원의 참여 가능성을 높여서 산업 전체가 건강해지고 구성원간의 상생과 협업을 기반으로 구성원과 산업 전체가 공진화하여 성장할 수 있는 성공 요인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상영관을 소유하고 있는 대기업과의 경쟁열위는 반드시 극복하여야 할 과제이다.
한국 영화 산업은 본격적으로 산업화가 시작된 지 약 15년 정도 밖에 지나지 않았고, 특히 배급 부문에서 대기업 계열사로 시작한 기업들을 제외하고는 성공한 사례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이 주도하는 다소 폐쇄적인 영화산업에서 최근 중소기업으로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NEW의 성장 전략을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화 산업에 대한 통계자료와 보고서, 기사 등의 2차 자료를 우선 참고하였으며, 자료와 이론적 분석뿐만 아니라 보다 현장 중심의 실무적인 분석을 위해 영화 산업 관계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산업 정책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접근하는 시도도 필요하다. 또한 영화 산업 내에서 신규진입이 쉽지 않은 배급업에서 성공한 신생 기업의 경쟁전략을 분석하였다는 데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012년부터 국내 영화 펀드들이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투자 규모도 늘고 있고 투자사들의 실적도 좋다.
대기업에서 배급이나 투자에 참여하지 않은 영화들 중에서 상업적 성공을 거둔 작품들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극장에서 자사의 작품 상영을 고집하는 데 따르는 기회비용이 증가할 것이다. 본 연구는 상향식 대안, 그 중에서도 영화 산업에서 수직 계열화 되지 않은 기업들의 경쟁 우위 창출과 성장 전략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영화 산업의 배급업에 진출한 신생기업인 넥스트 엔터테인먼트 월드 (Next Entertainment World, 이하 NEW)가 짧은 기간 안에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수의 대기업들이 수직 통합을 통해 진입 장벽을 형성한 한국 영화 산업에서 신생 기업의 중요성을 비즈니스 생태계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비즈니스 생태계는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시스템이며, 모든 참여자가 상호영향을 받으며 활동하는 유연한 네트워크로서 생물학적 생태계를 기업 환경에 적용한 개념이다.
본 연구는 상향식 대안, 그 중에서도 영화 산업에서 수직 계열화 되지 않은 기업들의 경쟁 우위 창출과 성장 전략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영화 산업의 배급업에 진출한 신생기업인 넥스트 엔터테인먼트 월드 (Next Entertainment World, 이하 NEW)가 짧은 기간 안에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소수의 대기업들이 유통 단계를 수직 통합하여 진입 장벽을 높인 상황에서 성공을 거둔 신생기업의 성장 전략은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제안 방법
대기업 투자·배급사들은 감독이나 배우 구성과 같은 패키지의 완성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 세세한 분석을 한다.
즉, 생태계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수가 늘어날수록 생태계 구성원들의 안정성이 높아지는데, 안정성을 다르게 표현하면 환경이 변해도 경쟁력이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확장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틈새시장의 신제품의 수와 틈새시장 창조자의 수를 제시하였다. 새로운 분야를 창조함으로써 틈새시장을 확보하는 것이 생태계의 사업기회 확장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이 주도하는 다소 폐쇄적인 영화산업에서 최근 중소기업으로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NEW의 성장 전략을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화 산업에 대한 통계자료와 보고서, 기사 등의 2차 자료를 우선 참고하였으며, 자료와 이론적 분석뿐만 아니라 보다 현장 중심의 실무적인 분석을 위해 영화 산업 관계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NEW의 급격한 성장은 영화 산업에서도 큰 이슈였기 때문에 NEW의 성공 요인에 대한 내부 시각에 대해서는 2차 자료로도 찾아볼 수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NEW의 전략적 특징과 NEW가 한국 영화 산업에 끼친 영향을 보다 깊이 있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NEW와 함께 영화를 제작한 경험이 있거나 제 3자의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업계 실무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NEW의 급격한 성장은 영화 산업에서도 큰 이슈였기 때문에 NEW의 성공 요인에 대한 내부 시각에 대해서는 2차 자료로도 찾아볼 수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NEW의 전략적 특징과 NEW가 한국 영화 산업에 끼친 영향을 보다 깊이 있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NEW와 함께 영화를 제작한 경험이 있거나 제 3자의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업계 실무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인터뷰 대상으로는 영화 제작사인 리얼라이즈픽쳐스의 김호성 대표와 화인웍스의 김민국 프로듀서를 직접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리얼라이즈픽쳐스에서 제작한 ‘미녀는 괴로워’와 화인웍스에서 제작한 ‘마음이’는 NEW의 창업자인 김우택 대표가 쇼박스의 사장이었을 때에 쇼박스에서 배급했었던 인연도 있다.
제 Ⅱ장에서는 비즈니스 생태계에 대한 기존 문헌을 정리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생기업의 역할을 논하였다. 제 Ⅲ장에서는 최근 영화 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신생 기업인 NEW를 소개하고 성공 전략을 분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제 Ⅳ장에서는 비즈니스 생태계 관점에서 결과를 정리하고 해석하였으며, 전체 연구에 대한 결론, 토론 및 시사점을 논의한 후 본 연구의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한국 영화의 배급 실적으로만 계산할 경우에는 연평균 성장 속도가 88%에 달한다. 그 결과 2013년 기준으로 NEW는 한국 영화 및 외국 영화 시장에서는 18%의 점유율을, 한국 영화만으로 집계하면 30%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선두로 올라섰다. 2014년의 기업 상장과 중국자본의 투자 유치를 통하여 재무적 기반도 마련하였다.
후속연구
다만 2014년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하여 한국 영화와 외국 영화를 합하여 16편의 영화로 약 1,2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점유율 7%대에 해당한다. 2013년까지의 성장 속도가 전례 없는 실적이었으므로 상장 이후에도 다시 예전의 성장 속도를 회복할 것인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가 영화 산업, 그 중에서도 배급부문에서만 나타날 수 있는 특징인지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다양한 산업에서의 신규 진입자들의 성장 전략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산업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본다면, 더욱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즈니스 생태계 간에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할 수 있음을 전제로 향후 연구에서는 새로운 변수를 찾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향후 더욱 많은 사례들이 축적된다면 보다 체계적인 검증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결과적으로 성공한 기업의 성장 요인에 대하여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추적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객관적인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기업사 연구 방법과 같은 종단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더욱 객관적이고 명확한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산업에서의 신규 진입자들의 성장 전략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산업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본다면, 더욱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즈니스 생태계 간에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할 수 있음을 전제로 향후 연구에서는 새로운 변수를 찾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기업사 연구 방법과 같은 종단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더욱 객관적이고 명확한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가 영화 산업, 그 중에서도 배급부문에서만 나타날 수 있는 특징인지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다양한 산업에서의 신규 진입자들의 성장 전략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산업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본다면, 더욱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사례를 기반으로 한 분석으로서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그러나 이는 모든 사례 연구가 지니는 한계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는 모든 사례 연구가 지니는 한계점이기도 하다. 향후 더욱 많은 사례들이 축적된다면 보다 체계적인 검증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결과적으로 성공한 기업의 성장 요인에 대하여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추적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객관적인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결과적으로 성공한 기업의 성장 요인에 대하여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추적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객관적인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기업사 연구 방법과 같은 종단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더욱 객관적이고 명확한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가 영화 산업, 그 중에서도 배급부문에서만 나타날 수 있는 특징인지에 대한 분석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직적 경영활동의 단점은 무엇이 있는가?
국내에서도 대규모 자본을 기반으로 수직적 경영활동을 통합하여 독점기업이 되거나 과점기업의 특혜를 누리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소수 기업의 독과점은 신생기업의 진입이나 생존을 어렵게 함으로써 하나의 산업이 개방성과 다양성을 극대화하면서 발전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비즈니스 생태계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생물학의 생태계 개념을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비즈니스 생태계(business ecosystem)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1-4]. 비즈니스 생태계는 개별 기업의 활동이나 가치사슬 관점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시스템으로서 공급자, 유통업체, 외주기업, 제작업체, 기술제공기업 및 기타 다양한 조직들이 상호영향을 받으며 활동하는 유연한 네트워크이다[4]. 비즈니스 생태계는 또한 시장의 참여자들이 거미줄처럼 연결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상호 교환 및 통합하면서 강력한 공진화(coevolution)를 이뤄나가는 테두리를 의미한다.
국내 대기업들의 영화 산업 진입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국내 대기업들의 영화 산업 진입은 국내 영화 산업의 형성 및 보호, 인재 유입, 투자 활성화, 영화 품질 향상등 여러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6-9][19]. 그러나, 상영업과 배급업에 동시에 진출하는 대기업들의 등장으로 점차 독과점에 의한 폐해가 나타나기 시작했다[20][21].
참고문헌 (33)
J. F. Moore, The death of competition: Leadership and strategy in the age of business ecosystems, HarperBusiness, 1996.
N. Escoffier and B. McKelvey, "'The Wisdom of crowds in the movie industry: Towards new solutions to reduce uncertain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s Management, Vol.17, No.2, pp.52-63, 2015.
김동우, 영화산업 현황 및 재무구조 분석,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2.
최병호, 이근재, "영화산업에서 배급사와 상영관의 관계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수직결합과 수입배분계약을 중심으로", 경제연구, 제31권, 제3호, pp.1-27, 2013.
이규연, "김우택의 넥스트엔터, 영화 투자배급의 생존모델 만든다", 비즈니스포스트, 2014.12.12.
안준형, "불쌍한 중소기업 좀... 김우택 NEW 대표의 꿈", 비즈니스워치, 2014.12.10.
C. Boshetti and G. Marzocchi, "Complementary resources, appropriability and vertical interfirm relations in the Italian movie industry," Journal of Management & Governance, Vol.2, No.1, pp.37-70, 1998.
R. Gil, "Revenue sharing distortions and vertical integration in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Law, Economics & Organization, Vol.25, No.2, pp.579-61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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