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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 산업의 신생 기업, N.E.W.의 성장 전략
New Firm of Korean Movie Industry, Next Entertainment World's Strate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62 - 72  

한재훈 (한림대학교 경영학부) ,  정지용 (덕성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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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즈니스 생태계의 관점에서 신규 진입자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한국 영화 산업 내 신생 기업의 성장 전략을 사례연구를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비즈니스 생태계가 발전적인 공진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참여자가 각각의 고유한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상호 역량을 보완하고 연계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생태계 전체의 건강성 향상을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춘 신생기업의 진입과 성장이 중요하다. 한국 영화산업은 현재 대기업들에 의한 수직 통합으로 인해 신생 기업들의 진입이 제한적이고, 제약된 거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영화 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경쟁력을 갖추려면 산업의 구성원들이 공존할 수 있는 공정한 환경을 만들어야 하며, 틈새시장에서 성공하는 신생 기업들의 수가 더욱 증가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산업의 배급 분야에서 최근 신생 기업으로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의 기존 기업과 차별화되는 투자 기준, 독특한 마케팅 전략, 작은 규모를 오히려 강점으로 전환한 능력, 조직 내의 빠른 의사결정 프로세스, 그리고 영화산업에서 오랜 경험을 갖춘 대표이사와 구성원의 역량이라는 성공 요인들을 기반으로 하여, 신생기업의 성공의 필요성과 한국영화산업의 건강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new entrants' role in a business ecosystem and to analyze growth strategies of a new entrant in the movie industry. When participants of a business ecosystem complement one another with their own unique capabilities, they can coevolve and develop the busin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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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영화 산업에 대한 통계자료와 보고서, 기사 등의 2차 자료를 우선 참고하였으며, 자료와 이론적 분석뿐만 아니라 보다 현장 중심의 실무적인 분석을 위해 영화 산업 관계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NEW의 급격한 성장은 영화 산업에서도 큰 이슈였기 때문에 NEW의 성공 요인에 대한 내부 시각에 대해서는 2차 자료로도 찾아볼 수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NEW의 전략적 특징과 NEW가 한국 영화 산업에 끼친 영향을 보다 깊이 있고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NEW와 함께 영화를 제작한 경험이 있거나 제 3자의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는 업계 실무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인터뷰 대상으로는 영화 제작사인 리얼라이즈픽쳐스의 김호성 대표와 화인웍스의 김민국 프로듀서를 직접 만나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그리고 이러한 신생기업의 등장은 생태계의 다양성을 높임으로써 더 많은 좋은 영화들이 세상에 나올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NEW의 성공 사례를 통하여 보다 다양한 신규 구성원의 참여 가능성을 높여서 산업 전체가 건강해지고 구성원간의 상생과 협업을 기반으로 구성원과 산업 전체가 공진화하여 성장할 수 있는 성공 요인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상영관을 소유하고 있는 대기업과의 경쟁열위는 반드시 극복하여야 할 과제이다.
  • 한국 영화 산업은 본격적으로 산업화가 시작된 지 약 15년 정도 밖에 지나지 않았고, 특히 배급 부문에서 대기업 계열사로 시작한 기업들을 제외하고는 성공한 사례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이 주도하는 다소 폐쇄적인 영화산업에서 최근 중소기업으로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손꼽히는 NEW의 성장 전략을 분석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화 산업에 대한 통계자료와 보고서, 기사 등의 2차 자료를 우선 참고하였으며, 자료와 이론적 분석뿐만 아니라 보다 현장 중심의 실무적인 분석을 위해 영화 산업 관계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산업 정책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접근하는 시도도 필요하다. 또한 영화 산업 내에서 신규진입이 쉽지 않은 배급업에서 성공한 신생 기업의 경쟁전략을 분석하였다는 데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012년부터 국내 영화 펀드들이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투자 규모도 늘고 있고 투자사들의 실적도 좋다.
  • 대기업에서 배급이나 투자에 참여하지 않은 영화들 중에서 상업적 성공을 거둔 작품들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극장에서 자사의 작품 상영을 고집하는 데 따르는 기회비용이 증가할 것이다. 본 연구는 상향식 대안, 그 중에서도 영화 산업에서 수직 계열화 되지 않은 기업들의 경쟁 우위 창출과 성장 전략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영화 산업의 배급업에 진출한 신생기업인 넥스트 엔터테인먼트 월드 (Next Entertainment World, 이하 NEW)가 짧은 기간 안에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수의 대기업들이 수직 통합을 통해 진입 장벽을 형성한 한국 영화 산업에서 신생 기업의 중요성을 비즈니스 생태계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비즈니스 생태계는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시스템이며, 모든 참여자가 상호영향을 받으며 활동하는 유연한 네트워크로서 생물학적 생태계를 기업 환경에 적용한 개념이다.
  • 본 연구는 상향식 대안, 그 중에서도 영화 산업에서 수직 계열화 되지 않은 기업들의 경쟁 우위 창출과 성장 전략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영화 산업의 배급업에 진출한 신생기업인 넥스트 엔터테인먼트 월드 (Next Entertainment World, 이하 NEW)가 짧은 기간 안에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었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소수의 대기업들이 유통 단계를 수직 통합하여 진입 장벽을 높인 상황에서 성공을 거둔 신생기업의 성장 전략은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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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직적 경영활동의 단점은 무엇이 있는가? 국내에서도 대규모 자본을 기반으로 수직적 경영활동을 통합하여 독점기업이 되거나 과점기업의 특혜를 누리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소수 기업의 독과점은 신생기업의 진입이나 생존을 어렵게 함으로써 하나의 산업이 개방성과 다양성을 극대화하면서 발전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비즈니스 생태계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생물학의 생태계 개념을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비즈니스 생태계(business ecosystem)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1-4]. 비즈니스 생태계는 개별 기업의 활동이나 가치사슬 관점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시스템으로서 공급자, 유통업체, 외주기업, 제작업체, 기술제공기업 및 기타 다양한 조직들이 상호영향을 받으며 활동하는 유연한 네트워크이다[4]. 비즈니스 생태계는 또한 시장의 참여자들이 거미줄처럼 연결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상호 교환 및 통합하면서 강력한 공진화(coevolution)를 이뤄나가는 테두리를 의미한다.
국내 대기업들의 영화 산업 진입은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국내 대기업들의 영화 산업 진입은 국내 영화 산업의 형성 및 보호, 인재 유입, 투자 활성화, 영화 품질 향상등 여러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6-9][19]. 그러나, 상영업과 배급업에 동시에 진출하는 대기업들의 등장으로 점차 독과점에 의한 폐해가 나타나기 시작했다[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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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J. F. Moore, The death of competition: Leadership and strategy in the age of business ecosystems, HarperBusiness, 1996. 

  2. 김기찬, "기업생태계관점에서의 연구개발 전략과 플랫폼 리더십: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과 R&D에의 시사", 중소기업연구, 제31권, 제2호, pp.157-175, 2009. 

  3. 김기찬, 100년 장수기업 육성을 위한 기업생태계 발전방안, 전경련 중소기업 협력센터, 2011. 

  4. M. Iansiti and R. Levien, "Strategy as ecology," Harvard Business Review, Vol.82, No.3, pp.68-78, 2004. 

  5. C. Bilton, Management and creativity, Blackwell Publishing, 2007. 

  6. 김효동, "사회연결망분석 방법을 이용해 살펴본 한국, 미국 영화의 한국영화산업에서의 흥행", 애니메이션 연구, 제10권, 제4호, pp.61-89, 2014. 

  7. 원승환, "한국 영화산업의 성장전략, 독(毒)이 되어 돌아오다: 독과점 시장이 되어버린 한국 영화 시장", 플랫폼, 제41호, pp.24-28, 2013. 

  8. 최건용, 비즈니스로 보는 한국 영화 산업, 형설출판사, 2012. 

  9. 최영준, "한국 영화산업에서의 수직 통합과 영화 상영일수 관계", 국제경영리뷰, 제11권, 제1호, pp.73-89, 2007. 

  10. 최영준, 김미현, "한국영화산업에서 수직계열화 극장의 상영패턴 결정요인 분석", 생산성논집, 제27권, 제2호, pp.93-116, 2013. 

  11. 장서희, "파라마운트 판결에 대한 소고", 씨네포럼, 제18호, pp.161-196, 2014. 

  12. A. Gil, "Breaking the studios: Antitrust and the motion picture industry," NYU Journal of Law & Liberty, Vol.3, No.1, pp.83-123, 2008. 

  13. 김기찬, 박지윤, 강호영, 이종욱, 한정화, 김수욱, 송창석, 임일, 박건수, 박성택,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의 이론적 모형 설계: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생태계 구축", 중소기업연구, 제28권, 제3호, pp.381-410, 2006. 

  14. R. Adner, "Match your innovation strategy to your innovation eco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Vol.84, No.4, pp.98-107, 2006. 

  15. J. F. Moore, "Predators and prey: A new ecology of competi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71, No.3, pp.75-86, 1993. 

  16. M. Fransman, The new ICT ecosystem, Cambridge Univ Press, 2010 

  17. 김보연, 김현수, 박희성, 박주영, 김성희, 윤하, 김경만, 최지원, 2013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부, 2014. 

  18. 배기형, "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9호, pp.172-181, 2012. 

  19. 좌승희, 이태규, 한국영화산업구조변화와 영화산업정책: 수직적 결합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연구원, 2006. 

  20. 박남규, 한재훈, 김진성, "한국영화 산업의 성장 모멘텀과 해외진출 전략: 쇼박스 사례를 중심으로", Korea Business Review(구 경영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229-274, 2008. 

  21. 황동미, 정헌일, 조준형, 박현희, 류형진, 한국영화 산업구조분석: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영화진흥위원회, 2001. 

  22. N. Escoffier and B. McKelvey, "'The Wisdom of crowds in the movie industry: Towards new solutions to reduce uncertain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s Management, Vol.17, No.2, pp.52-63, 2015. 

  23. 김동우, 영화산업 현황 및 재무구조 분석,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2012. 

  24. 최병호, 이근재, "영화산업에서 배급사와 상영관의 관계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수직결합과 수입배분계약을 중심으로", 경제연구, 제31권, 제3호, pp.1-27, 2013. 

  25. 이규연, "김우택의 넥스트엔터, 영화 투자배급의 생존모델 만든다", 비즈니스포스트, 2014.12.12. 

  26. 안준형, "불쌍한 중소기업 좀... 김우택 NEW 대표의 꿈", 비즈니스워치, 2014.12.10. 

  27. 최은경, "Entertainment - 충무로의 미다스 손", 포브스코리아, 201306호, pp.138-141, 2013. 

  28. 박진영, "투자배급사 뉴 김우택 대표, 인생도 경영도 영화처럼", 한국경제매거진, 제92호, 2013. 

  29. 이영진, "[김우택] 영화가 갖는 소통의 즐거움이 좋아", 씨네21, 2011.11.11. 

  30. 박은경, "한국영화 흥행기관차, 중소배급사 'NEW'의 저력", 경향신문, 2013.07.30. 

  31. C. Boshetti and G. Marzocchi, "Complementary resources, appropriability and vertical interfirm relations in the Italian movie industry," Journal of Management & Governance, Vol.2, No.1, pp.37-70, 1998. 

  32. R. Gil, "Revenue sharing distortions and vertical integration in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Law, Economics & Organization, Vol.25, No.2, pp.579-610, 2009. 

  33. M. Sunada, "Vertical Integration in the Japanese Movie Industry," Journal of Industry, Competition & Trade, Vol.10, No.2, pp.135-15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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