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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 종사자의 매너리즘과 심리적 자본의 관계 연구 -서번트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nerism of Employees in Travel Agency and Psychological Capital -Focused on Regulating Effect of Servant 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09 - 519  

이철진 (경기대학교) ,  최재우 (경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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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는 다양한 관광산업 중에서도 인적의존도가 높은 산업으로써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중대한 경영문제로 취급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 종사자들이 매너리즘을 경험하고 개인의 심리적자본이 위축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고 조직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는 여행사 종사자의 매너리즘 극복과 심리적자본 배양을 위한 관리자 서번트리더십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활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일반여행업종사자 중 163명의 표본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여행사 종사자의 매너리즘과 심리적자본과의 관계 분석에서는 무의식적태도 요인만이 희망 및 낙관주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둘째, 서번트 리더십은 매너리즘의 수동적 태도를 개선하여 심리적자본 중 자기효능감, 복원력 및 낙관주의 등을 향상시키는 요소로 검증되었고, 마지막으로 서번트 리더십은 안정감 추구성향의 매너리즘 종사자에게는 복원력을 저하시키는 조절효과를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여행사 종사자의 심리적태도에 기인하는 매너리즘 관리의 중요성과 관리적 차원의 서번트 리더십의 역할을 규명하는 결과이며, 관련한 후속연구를 통한 여행사 종사자의 매너리즘과 심리적자본에 대한 연구의 질적 향상과 실무적 관점에서 종사자의 매너리즘 개선 및 관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suggested the measures to overcome employees' mannerism and to form psychological capital through servant leadership of managers in travel agencies. The results through sample analysis aimed at 163 general employees of travel agencies in Seoul have been drawn as follows. First, 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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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행사 종사자가 경험하는 매너리즘이 개인의 심리적자본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관리적 차원에서 서번트 리더십을 통해 매너리즘을 극복하고 심리적자본 형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여행사 종사자의 매너리즘과 심리적자본의 관계에 선순환을 유도할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여행사 종사자가 경험하는 매너리즘이 개인적 차원의 심리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관리적 측면에서 매너리즘을 극복하고 심리적자본을 형성할 수 있는 서번트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여행사 종사자의 매너리즘과 심리적자본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한 서번트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여행사 종사자의 매너리즘을 극복하고 심리적자본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으로 서번트 리더십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며,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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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너리즘이란 무엇인가? 매너리즘(mannerism)은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는 버릇이나 문학이나 미술상 타성(routine)’이나, ‘항상틀에 박힌 일정한 방식이나 태도를 취함으로써 신선미와 독창성을 잃는 일’을 의미하며[15], 예술사조에서 16세기 르네상스 후반부터 바로크 이전 사이에 등장한 용어로 본래수법(양식-style)이라는 의미의 마니에라(maniera)라는 이탈리아어에 어원을 둔다[16].
본 논문에서 여행사 종사자의 매너리즘과 심리적자본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첫째, 여행사 종사자의 매너리즘과 심리적자본과의 관계분석에서는 무의식적태도 요인이 희망 및 낙관주 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문적 견지에서 여행사 종사자들의 매너리즘 상태는 업무에 대한 창의성 결여와 목적의식이 상실된 무의식상태 로써 이러한 심리적 상태가 종사자로 하여금 직무에 대한 희망이나 미래에 대한 낙관적 태도를 저해하는 원인 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심리적자본의 영향변수로 작용 함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종사자의 근무태도와 관련하여 실무적 관점에서 보면 목적의식이 뚜렷하지 않는 종사자의 태도는 희망이나 낙관주의 등이 결여된 상태임을 보여주는 단서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종 사자가 지각할 수 있는 다양한 동기부여의 노력이 필요 함을 의미한다.
매너리즘의 어원은 무엇인가? 매너리즘(mannerism)은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는 버릇이나 문학이나 미술상 타성(routine)’이나, ‘항상틀에 박힌 일정한 방식이나 태도를 취함으로써 신선미와 독창성을 잃는 일’을 의미하며[15], 예술사조에서 16세기 르네상스 후반부터 바로크 이전 사이에 등장한 용어로 본래수법(양식-style)이라는 의미의 마니에라(maniera)라는 이탈리아어에 어원을 둔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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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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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김판영, 송성인, "관광서비스 종사원의 소진 현상과 대처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103-11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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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오수경, 여행업 경영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호, pp.283-29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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