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1)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영어 교육 준비 실태를 파악하고 (2)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국제 스포츠행사를 위한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스포츠 행사 교육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하거나 자료를 제공받았고 그 결과, 조직위에서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관계자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강릉시에서는 글로벌리더나 통역봉사단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나누어 언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강릉시 글로벌리더 양성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과 최근 국제 스포츠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26명을 대상으로 국제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을 위한 설문을 한 결과, 국제 스포츠 행사와 관련된 내용을 가르치는 영어교육 수업이나 이에 가장 적합한 수업 방법에 대한 요구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 잘하는 사람들을 최대한 잘 활용하기 위해 DB구축을 체계적으로 잘하고, 이들이 선발된 이후에는 단기간 동안 본인이 맡은 봉사 직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영어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이에 적합한 교수법과 교수 내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본 연구는 (1)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영어 교육 준비 실태를 파악하고 (2)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국제 스포츠행사를 위한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스포츠 행사 교육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하거나 자료를 제공받았고 그 결과, 조직위에서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관계자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강릉시에서는 글로벌리더나 통역봉사단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나누어 언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강릉시 글로벌리더 양성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과 최근 국제 스포츠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26명을 대상으로 국제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을 위한 설문을 한 결과, 국제 스포츠 행사와 관련된 내용을 가르치는 영어교육 수업이나 이에 가장 적합한 수업 방법에 대한 요구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 잘하는 사람들을 최대한 잘 활용하기 위해 DB구축을 체계적으로 잘하고, 이들이 선발된 이후에는 단기간 동안 본인이 맡은 봉사 직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영어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이에 적합한 교수법과 교수 내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examine the present state of English education for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s preparations, and (2) to identify the need for an English language training program for international sports events. With these goals in mind, the information was gathered fr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examine the present state of English education for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s preparations, and (2) to identify the need for an English language training program for international sports events. With these goals in mind, the information was gathered from telephone interviews with educational administration officials who were responsible for international sporting events. For the survey, a total of twenty-six participants responded to a questionnaire designed to gauge their self-perceived English instructional needs for international sporting events. The principal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were: the Pyeongchang Organizing Committee for the 2018 Winter Olympic Games signed an agreement with an official supplier of language training services. In addition, Gangneung city is providing a 'Global Leaders' Academy' and English programs for taxi drivers and citizens. The result of the survey shows that the majority of participants reported that an English language training program is essential for international sporting events and it should be different from general English language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examine the present state of English education for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s preparations, and (2) to identify the need for an English language training program for international sports events. With these goals in mind, the information was gathered from telephone interviews with educational administration officials who were responsible for international sporting events. For the survey, a total of twenty-six participants responded to a questionnaire designed to gauge their self-perceived English instructional needs for international sporting events. The principal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were: the Pyeongchang Organizing Committee for the 2018 Winter Olympic Games signed an agreement with an official supplier of language training services. In addition, Gangneung city is providing a 'Global Leaders' Academy' and English programs for taxi drivers and citizens. The result of the survey shows that the majority of participants reported that an English language training program is essential for international sporting events and it should be different from general English language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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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언어, 특히 영어 구사 능력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교육시키는 방법이 중요시 되어야하는데, 지금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1)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영어 교육 준비 실태를 파악하고 (2)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영어 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국제스포츠행사를 위한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1) 현재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영어 교육 준비 실태를 파악하고 (2)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영어 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국제스포츠행사를 위한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 스포츠 행사 교육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하거나 자료를 제공받고, 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홈페이지와 강릉시 홈페이지 등 관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2018 동계 올림픽 영어 교육 실태 파악과 국제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국제 스포츠 행사를 위한 영어교육 방안을 제안한다. 국제 스포츠 행사 언어는 크게 기자회견 통역이나 경기통역, 관계자들의 공식 통역 등 중요한 통역을 맡게 될 주로 전문가들에 의한 ‘공식적 통역’과 ‘어학 자원봉사자들의 언어사용’ 그리고 ‘시민들의 외국인 대상 언어사용’으로 나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어학 자원봉사자들의 언어사용’ 그리고 ‘시민들의 외국인 대상 언어사용’에만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스포츠 자원봉사에 관심이 있고 향후 자원봉사에 참여할 가능성이 많은 예비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국제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강릉시 동계올림픽 지원의 하나로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리더 양성과정 중 영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과, 최근 2014 아시안게임 등 국제 스포츠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26명이었다.
제안 방법
메가 스포츠 대회중의 하나인 평창 동계스포츠 대회의 영어 교육 준비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국제 스포츠 행사 교육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하거나 자료를 제공받고, 평창 올림픽조직위 홈페이지와 강릉시 홈페이지 등 관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이들은 모두 향후 국제 스포츠대회 자원봉사 의지가 있다고 답하여 본 연구에서는 예비 자원봉사자로 표현한다. 설문문항은 김지은과 유호(2014)의 문항들을 국제 스포츠 행사에 초점을 둔 영어수업 에 맞추어 수정 보완하였으며[5][6], 문항들은 Likert 5척도로 나눈 문항들이 대부분이었고 5지 선다형 문항들도 있었다. 또한 몇 개의 선다형 문항의 경우는 항목을 복수로 선택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1) 현재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영어 교육 준비 실태를 파악하고 (2)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영어 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국제스포츠행사를 위한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 스포츠 행사 교육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하거나 자료를 제공받고, 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홈페이지와 강릉시 홈페이지 등 관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조직위원회에서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언어 교육 서비스 부문 공식 후원사를 선정하여 대회 관계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강릉시에서는 글로벌리더 육성 아카데미 등 글로벌리더나 통역봉사단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현재 택시기사 맞춤 영어회화 방문 교육이나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외국어강좌 개설 및 지원 등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 교육으로 나누어 언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스포츠 자원봉사에 관심이 있고 향후 자원봉사에 참여할 가능성이 많은 예비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국제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강릉시 동계올림픽 지원의 하나로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리더 양성과정 중 영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과, 최근 2014 아시안게임 등 국제 스포츠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26명이었다. 이들은 모두 향후 국제 스포츠대회 자원봉사 의지가 있다고 답하여 본 연구에서는 예비 자원봉사자로 표현한다.
성능/효과
(1) 자원봉사자에 대한 체계적 DB구축과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만을 위한 영어교육 매뉴얼 개발로 최단기간의 영어 교육 제공: 자원봉사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한 결과, 최근 한국에는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므로 자원봉사자들의 영어교육을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가장 경제적으로 국제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들은 영어 잘하는 사람들을 최대한 잘 활용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DB구축을 체계적으로 잘하고, 자원봉사자들이 선발된 이후에는 단기간의 직무 교육으로 최대한 단기간 동안 본인이 맡은 봉사 직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고 가장 필요한 영어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3) 지역 주민들의 영어교육의 기회 제공과 스포츠 행사장 안과 밖에서의 참여도 유도하는 윈윈 영어 교육제공: 국제 스포츠 행사에는 지역주민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국제 스포츠 행사가 지역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2018 동계 올림픽대회에 자원봉사자로 활동할수 있는 지역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영어 교육의 혜택을 주고, 택시 기사나 식당 종사자들, 시민들에게 필요한 영어 교육이나 영어교육 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인의 영어 능력에 대한 평가를 보면, 영어 읽기 능력에 가장 자신감이 있었고, 듣기 능력이 그 뒤를 이었다. 국제 스포츠 행사에 초점을 둔 영어수업 필요성도 4로 높게 나타났으며, 국제 스포츠 행사에 초점을 둔 영어수업이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이나 국제대회 자원봉사에 미치는 영향도 4.38과 4.3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국제 스포츠 행사에 초점을 둔 영어수업과 일반영어 수업의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문항에 대하여, 대부분의 응답자가‘요구된다’고 하였으며, 그 차이는 ‘국제 스포츠 대회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영어’를 가르치는 수업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영어에 흥미가 높은 이유를 서술해 달라고 한 결과, 양성과정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에도 일단 국제 스포츠 행사에 참여한 이후에는 영어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답한 경우가 많았다. 본인의 영어 능력에 대한 평가를 보면, 영어 읽기 능력에 가장 자신감이 있었고, 듣기 능력이 그 뒤를 이었다. 국제 스포츠 행사에 초점을 둔 영어수업 필요성도 4로 높게 나타났으며, 국제 스포츠 행사에 초점을 둔 영어수업이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이나 국제대회 자원봉사에 미치는 영향도 4.
선호 형태 또한 ‘국제 스포츠 행사에 초점을 둔 영어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수업’이 55%로 일반적인 영어를 가르치는 수업보다 높았다.
선호하는 수업 진행자는 원어민 교사보다 ‘영어를 잘하는 한국인 교사’가 69.2%로 훨씬 높았으며, 선호하는 교수 방법은 ‘소그룹 수업'과 ‘역할극이나 시뮬레이션 활동 중심 수업’을 원하는 응답자가 다른 교수법을 원하는 응답자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
이를 위하여 국제 스포츠 행사 교육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하거나 자료를 제공받고, 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홈페이지와 강릉시 홈페이지 등 관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조직위원회에서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언어 교육 서비스 부문 공식 후원사를 선정하여 대회 관계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강릉시에서는 글로벌리더 육성 아카데미 등 글로벌리더나 통역봉사단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현재 택시기사 맞춤 영어회화 방문 교육이나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외국어강좌 개설 및 지원 등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 교육으로 나누어 언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강릉시 동계올림픽 자원봉사자 지원의 하나로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리더 양성과정 중 영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과 최근 2014 아시안게임 등 국제 스포츠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26명을 대상으로 국제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을 위한 설문을 한 결과, 국제 스포츠 행사를 위한 영어교육 수업이나 이에 가장 적합한 수업 방법에 대한 요구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 잘하는 사람들을 최대한 잘 활용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DB구축을 체계적으로 잘하고, 자원봉사자들이 선발된 이후에는 단기간의 직무 교육으로 최대한 단기간 동안 본인이 맡은 봉사 직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고 가장 필요한 영어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이에 적합할 교수법과 교수 내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차이가 있어야 한다면 어떤 차이를 원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복수로 답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52.3%가 ‘국제 스포츠 대회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영어’에 답하여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영어에 대한 요구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1) 자원봉사자에 대한 체계적 DB구축과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만을 위한 영어교육 매뉴얼 개발로 최단기간의 영어 교육 제공: 자원봉사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한 결과, 최근 한국에는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므로 자원봉사자들의 영어교육을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가장 경제적으로 국제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들은 영어 잘하는 사람들을 최대한 잘 활용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DB구축을 체계적으로 잘하고, 자원봉사자들이 선발된 이후에는 단기간의 직무 교육으로 최대한 단기간 동안 본인이 맡은 봉사 직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고 가장 필요한 영어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자원봉사자들을 ‘어학’ 봉사자나 ‘통역’ 봉사자로 구분하여 모집하는 것도 좋지만, DB 구축으로 영어를 잘하는 봉사자들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여 별도의 통역 업무가 아니라 자원봉사자들의 각 업무에서 영어가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 된다.
조사 결과, 조직위원회에서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언어 교육 서비스 부문 공식 후원사를 선정하여 대회 관계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강릉시에서는 글로벌리더 육성 아카데미 등 글로벌리더나 통역봉사단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현재 택시기사 맞춤 영어회화 방문 교육이나 읍면동 주민자치센터 외국어강좌 개설 및 지원 등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 교육으로 나누어 언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강릉시 동계올림픽 자원봉사자 지원의 하나로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리더 양성과정 중 영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과 최근 2014 아시안게임 등 국제 스포츠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26명을 대상으로 국제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을 위한 설문을 한 결과, 국제 스포츠 행사를 위한 영어교육 수업이나 이에 가장 적합한 수업 방법에 대한 요구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 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 잘하는 사람들을 최대한 잘 활용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DB구축을 체계적으로 잘하고, 자원봉사자들이 선발된 이후에는 단기간의 직무 교육으로 최대한 단기간 동안 본인이 맡은 봉사 직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고 가장 필요한 영어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이에 적합할 교수법과 교수 내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또한 국제 스포츠 행사의 경우 지역 주민 들의 협조가 매우 중요하므로 지역 거점대학이나 주민들과의 좀 더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할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의 확보 이후에는 최단기의 직무에 가장 필요한 영어교육만을 하는 영어 교육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국제 스포츠 행사를 위한 영어교육’ 매뉴얼 개발, 특히 특수목적 영어 교육을 바탕으로 한 영어교육 매뉴얼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영어를 잘하는 자원봉사자들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원봉사자 공모를 수시로해 두고, 자원봉사 모집을 주로 아는 사람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자원봉사자 모집에 대한 종합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또한 재원 파악을 수시로 하여 부족한 경우 미리 대학의 어학관련 학과 등에 도움을 요청해 놓거나 어학 관련 기관에 집중적인 모집 홍보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의 확보 이후에는 최단기의 직무에 가장 필요한 영어교육만을 하는 영어 교육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국제 스포츠 행사를 위한 영어교육’ 매뉴얼 개발, 특히 특수목적 영어 교육을 바탕으로 한 영어교육 매뉴얼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국제 스포츠 행사가 지역 주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2018 동계 올림픽대회에 자원봉사자로 활동할수 있는 지역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영어 교육의 혜택을 주고, 택시 기사나 식당 종사자들, 시민들에게 필요한 영어 교육이나 영어교육 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 거점 대학의 영어 관련 학과와도 긴밀한 협조체제를 마련하여 국제 스포츠 행사에 참여할 재원과 영어교육 프로그램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국제 스포츠 행사의 경우 지역 주민 들의 협조가 매우 중요하므로 지역 거점대학이나 주민들과의 좀 더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할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향후, 스포츠 대회 참가하는 선수들이나 관계자들의 입장에서 자원봉사자들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영어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연구도 자원봉사자 영어 교육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제 스포츠 행사 참가자나 관람객들은 행사 전후 관광지나 식당 등을 방문하기도하고 교통편을 이용하기도 한다. 향후 한국의 국제 스포츠 행사는 수동적으로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이벤트 스포츠관광 뿐 아니라 직접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능동적 스포츠관광을 포함하여 주변을 관광하는 스포츠 관광의 효과를 극대화하여야 국제 스포츠 행사를 함으로써 수반될 수 있는 경제적 수익을 창출 할 수 있고, 우려하는 경제적 손실들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언어, 특히 영어 구사 능력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교육시키는 방법이 중요시 되어야하는데, 지금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자원봉사가 가진 미흡한 실정은?
이러한 중요한 대회들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필요하겠지만, 이중 휴먼웨어, 즉, 지역주민의 활용, 자원봉사자 확보와 양성, 경기 진행이나 관광 등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등의 중요성 또한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한국은 스포츠 강국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실제로 예전에 비하면 자원봉사가 많이 활성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자원봉사시스템이 취약하고 대부분의 자원봉사활동은 1회성으로 끝나고 자원봉사자 교육도 미흡한 실정이다[1][2]. 또한 이러한 스포츠 행사들은 국제 행사이기 때문에 행사 지원, 행사 안내, 언어 지원 등의 여러 활동에서 언어 교육이 필요한데, 한국의 경우 이러한 스포츠 행사 대비 영어교육 시스템도 취약한 것으로 판단된다.
선행 연구에서 주장하는 스포츠 영어는 어떤 수업이어야 하는가?
관광영어에 비해 스포츠 영어에 대한 관심이나 연구는 매우 적으나, 최근에 김지은과 유호(2014)는 스포츠 전공 학생들이 요구하는 영어 수업형태와 교수방법을 조사하여 실질적으로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중심적 영어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5]. 이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스포츠 영어도 모두 의사소통중심 수업으로 하기보다는 직무목적 영어교육일 경우에 특히 의사소통 중심 수업으로 수업해야 하며, 이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직무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 전공의 직무 수행 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의사소통 활동을 우선적으로 교수한다는 것이다. 또한 김지은과 유호는(2014) 스포츠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스포츠영어의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 특수목적영어 (ESP)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6].
다양한 국제 스포츠 이벤트 유치가 계획되면서 필요하게 된 것은?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한국은 지속적으로 국제 스포츠 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향후 올림픽을 비롯하여 다양한 국제 스포츠 이벤트 유치가 계획 중에 있다. 이러한 중요한 대회들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필요하겠지만, 이중 휴먼웨어, 즉, 지역주민의 활용, 자원봉사자 확보와 양성, 경기 진행이나 관광 등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등의 중요성 또한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한국은 스포츠 강국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실제로 예전에 비하면 자원봉사가 많이 활성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자원봉사시스템이 취약하고 대부분의 자원봉사활동은 1회성으로 끝나고 자원봉사자 교육도 미흡한 실정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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