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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스포츠 행사를 위한 영어교육 방안
English Education for International Sports Ev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89 - 596  

김지은 (가톨릭 관동대학교) ,  유호 (가톨릭 관동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1)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영어 교육 준비 실태를 파악하고 (2)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국제 스포츠행사를 위한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스포츠 행사 교육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하거나 자료를 제공받았고 그 결과, 조직위에서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관계자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강릉시에서는 글로벌리더나 통역봉사단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나누어 언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강릉시 글로벌리더 양성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과 최근 국제 스포츠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26명을 대상으로 국제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을 위한 설문을 한 결과, 국제 스포츠 행사와 관련된 내용을 가르치는 영어교육 수업이나 이에 가장 적합한 수업 방법에 대한 요구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 잘하는 사람들을 최대한 잘 활용하기 위해 DB구축을 체계적으로 잘하고, 이들이 선발된 이후에는 단기간 동안 본인이 맡은 봉사 직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영어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이에 적합한 교수법과 교수 내용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examine the present state of English education for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s preparations, and (2) to identify the need for an English language training program for international sports events. With these goals in mind, the information was gathered f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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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언어, 특히 영어 구사 능력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교육시키는 방법이 중요시 되어야하는데, 지금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1)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영어 교육 준비 실태를 파악하고 (2)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영어 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국제스포츠행사를 위한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1) 현재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영어 교육 준비 실태를 파악하고 (2)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영어 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국제스포츠행사를 위한 효과적인 영어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제 스포츠 행사 교육 관리 관계자와 전화 인터뷰를 하거나 자료를 제공받고, 평창동계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홈페이지와 강릉시 홈페이지 등 관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한 2018 동계 올림픽 영어 교육 실태 파악과 국제 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국제 스포츠 행사를 위한 영어교육 방안을 제안한다. 국제 스포츠 행사 언어는 크게 기자회견 통역이나 경기통역, 관계자들의 공식 통역 등 중요한 통역을 맡게 될 주로 전문가들에 의한 ‘공식적 통역’과 ‘어학 자원봉사자들의 언어사용’ 그리고 ‘시민들의 외국인 대상 언어사용’으로 나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중 ‘어학 자원봉사자들의 언어사용’ 그리고 ‘시민들의 외국인 대상 언어사용’에만 초점을 맞춘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스포츠 자원봉사에 관심이 있고 향후 자원봉사에 참여할 가능성이 많은 예비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국제스포츠 행사 영어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은 강릉시 동계올림픽 지원의 하나로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리더 양성과정 중 영어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과, 최근 2014 아시안게임 등 국제 스포츠 행사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26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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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자원봉사가 가진 미흡한 실정은? 이러한 중요한 대회들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필요하겠지만, 이중 휴먼웨어, 즉, 지역주민의 활용, 자원봉사자 확보와 양성, 경기 진행이나 관광 등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등의 중요성 또한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한국은 스포츠 강국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실제로 예전에 비하면 자원봉사가 많이 활성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자원봉사시스템이 취약하고 대부분의 자원봉사활동은 1회성으로 끝나고 자원봉사자 교육도 미흡한 실정이다[1][2]. 또한 이러한 스포츠 행사들은 국제 행사이기 때문에 행사 지원, 행사 안내, 언어 지원 등의 여러 활동에서 언어 교육이 필요한데, 한국의 경우 이러한 스포츠 행사 대비 영어교육 시스템도 취약한 것으로 판단된다.
선행 연구에서 주장하는 스포츠 영어는 어떤 수업이어야 하는가? 관광영어에 비해 스포츠 영어에 대한 관심이나 연구는 매우 적으나, 최근에 김지은과 유호(2014)는 스포츠 전공 학생들이 요구하는 영어 수업형태와 교수방법을 조사하여 실질적으로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중심적 영어 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5]. 이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스포츠 영어도 모두 의사소통중심 수업으로 하기보다는 직무목적 영어교육일 경우에 특히 의사소통 중심 수업으로 수업해야 하며, 이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직무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 전공의 직무 수행 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의사소통 활동을 우선적으로 교수한다는 것이다. 또한 김지은과 유호는(2014) 스포츠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스포츠영어의 효율적인 수업을 위해 특수목적영어 (ESP)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6].
다양한 국제 스포츠 이벤트 유치가 계획되면서 필요하게 된 것은?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한국은 지속적으로 국제 스포츠 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향후 올림픽을 비롯하여 다양한 국제 스포츠 이벤트 유치가 계획 중에 있다. 이러한 중요한 대회들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필요하겠지만, 이중 휴먼웨어, 즉, 지역주민의 활용, 자원봉사자 확보와 양성, 경기 진행이나 관광 등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등의 중요성 또한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한국은 스포츠 강국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실제로 예전에 비하면 자원봉사가 많이 활성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자원봉사시스템이 취약하고 대부분의 자원봉사활동은 1회성으로 끝나고 자원봉사자 교육도 미흡한 실정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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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이종영, 남승구, 한광령, 이수연, "체육분야 자원봉사자 시스템 구축 방안",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3권, 제4호, pp.61-84, 2010. 

  2. 최선화,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연구: 국제체육행사를 중심으로", 논문집, 제44권, 제2호, pp.147-167, 1997. 

  3. 김은숙, "강원도 국제 스포츠대회 지원을 위한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 2018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을 중심으로", 강원발전연구원, 2012. 

  4. 경향신문, [Now in 도쿄]2020 도쿄올림픽 앞두고 '영어열풍', 2015년 1월 7일. 

  5. 김지은, 유호,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중심 스포츠 영어 교육", 영어영문학, 제19권, 제4호, pp.281-299, 2014. 

  6. 김지은, 유호, "특수목적 영어 (ESP)로서의 스포츠 영어교육: 스포츠 관련 분야 학생들의 자기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제11호, pp.509-517, 2014. 

  7. 김지은, 유호, "COLT 수업관찰 분석법을 토대로 한 영어 체육 통합 수업 분석", 영어영문학연구, 제56권, 제1호, pp.113-127, 2014. 

  8. 김은숙,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교수법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9. 박정영, 유정남, "효과적인 관광영어 교육환경 조성에 관한 연구: 전문대학 관광영어통역학과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2권, 제3호, pp.157-178, 1999. 

  10. 이재섭, 전인순, "전문대학 관광관련학과 관광영어교육 학습성취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81-198, 2006. 

  11. 김정희, "관광학과 학생을 위한 관광영어 교수법 연구", 현대영어교육, 제8권, 제2호, pp.270-289, 2007. 

  12. 장양례, 이재학, "관광영어교수법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와 만족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제7권, 제3호, pp.307-32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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