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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공유지(Cultural Commons) 개념에 의한 대학도서관의 공간프로그램과 디자인방법의 특성 - 타마미술대학 도서관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the University Library's Space Program and Design Characteristics with the Concept of 'Cultural Commons' - Focused on the Tama Art University Library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3 = no.110, 2015년, pp.48 - 58  

편영희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박찬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conclude a direction for Information Commons, which supports the university library in a new role. The study explains perspectives on the changing role of the university library by examining the approaches, histories, and theories practiced by various researchers on Information Com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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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디자인의 관점에서 최근의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변화되고 있는 도서관, 그 중에서도 교육과 정보의 집적체라고 할 수 있는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장으로서의 도서관'의 공간디자인적 측면에서의 어프로치를 시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종래의 도서관이 추구하여온 교육과 학습정보의 제공이라는 기존의 기능을 넘어서 정보와 지식에 기반을 둔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장(場)으로서의 대학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문화공유지' 개념의 틀을 통하여 파악하고, 이를 공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공간 프로그램과 디자인방법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타마미술대학 도서관에서 보여지는 문화공유지 공간프로그램별 디자인방법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이토토요 인터뷰28) 내용에서 언급한 통합된 구조, 확장된 공간, 연속된 내부의 3 가지 디자인 전략을 중심으로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장치와 적용된 디자인방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각각의 디자인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은 학부 학생들의 학생 중심의 실제 교육환경을 협력 작업, 실습, 컴퓨터 등을 통한 풍부한 대화형 학습 환경을 위해 만들어졌다. 이 공간은 학생들의 학습은 깊이가 있는 공부를 위해 흥미로운 분위기에서 협력 지원과, 적극적인 학습을 촉진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학생들의 그룹 학습과 교사 사이의 상호 작용을 만들기 위해 일 방향적인 책상 배열이 아닌 원형의 그룹배열을 만들고, 각 테이블에는 세 개 이상의 노트북과 전기플러그,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허브를 제공한다.
  • 이렇듯 가상적인 것에 둘러싸인 캠퍼스에서 생활은 학습을 위한 문화공유지로 이끌어주는 영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대학도서관에서 적용되어지고 있는 문화공유지의 방향을 살펴본다.
  • 특히 '장으로서의 도서관' 개념에 중심을 두고 '커먼즈'의 개념적 변화를 시대에 따른 지향성의 변화와 흐름을 통해서 파악하고 그 시대적 관점들이 갖는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도서관에 새롭게 도입되고 있는 문화공유지의 개념과 프로그램이 갖는 개념적 특성을 정리한다. (2) 3장에서는 1990년대부터 구축되어지기 시작한 도서관의 교육적 프로세스와 프로그램이 반영된 유럽과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여, 문화공유지의 공간적 접근의 틀로 사회적 교류지원, 변화되어진 학습의 지원, 가상자원의 접근 지원의 3개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이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문화공유지'의 개념에 의한 대학도서관의 공간프로그램과 디자인방법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 즉 학습 공유지 개념의 확대된 의미로서 '문화공유지' 개념을 해석하고 이를 통하여 대학도서관의 공간적 접근방법과 틀을 도출하고, 이를 일본의 타마미술대학(多摩美術大學)도서관6)에 적용시켜 구체적인 디자인방법의 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7) 이를 통하여 '장으로서의 도서관'을 위한 대학도서관의 공간프로그램과 디자인방법의 특성을 밝히는데 본 논문의 목적이 있다.
  • 특히 '장으로서의 도서관' 개념에 중심을 두고 '커먼즈'의 개념적 변화를 시대에 따른 지향성의 변화와 흐름을 통해서 파악하고 그 시대적 관점들이 갖는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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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자원 접근이라는 변화 속에 정보공유지의 성격이 보여주는 방향은? 이후 정보공유지의 성격은 학습 환경 지원 공간으로 정보 액세스와 서비스 전달을 위해 콘텐츠, 기술, 서비스를 한 공간에 모아 활용할 수 있고, 학생들이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사회성과 협업 등을 지원하는 유연한 환경으로 만들어지며 확장된 학습공유지 방향을 보여준다. 이처럼 단순한 기술 습득 목적을 출발로 인터넷 도입 이후 디지털 자원 접근으로, 디지털 학습 콘텐츠와 소프트웨어 환경을 위한 통합 환경지원의 과정을 거쳐 교육과 학습 지원을 위한 학습 공유지 개념이 포함된 문화 적, 사회적 접근의 중요성이 공간적 내용으로 추가되어 변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도날드 베이글에 의한 공유지에 대한 설명은? 정보 지원과 함께 확장된 학습을 위한 장소 개념인 학습공유지의 대응 방향은 대학도서관 공간에 새로운 방향 설정을 보여준다. 대학도서관의 미래의 모습 제안 중 광의적 접근을 언급한 도날드 베이글의 공유지에 대한 해석을 보면 "공유지(Commons)는 장소, 공간으로의 접근뿐 아니라 사회의 정보 접근에 대한 요구의 충족을 위한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중략) 공유지의 일부 요소들은 공정하게 이용되어 질 수 있는 내용에서 구체화 되어야 한다."13)고 설명하며 공유지 개념의 확장된 이해를 기준으로 3가지 수순으로 범주화 한다.
도날드 베이글에 의한 공유지 개념의 확장된 이해 세 가지는? "13)고 설명하며 공유지 개념의 확장된 이해를 기준으로 3가지 수순으로 범주화 한다. 첫 번째 물리적공유지(Physical Commons)는 네트워크화 된 디지털 환경을 지원하는 기술 기반의 서비스와 함께 환경 측면의 물리적 자원을, 두 번째 가상공유지(Virtual Commons)는 디지털 네트워크가 가능한 온라인 환경으로 광범위한 가상의 자원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문화공유지(Cultural Commons)는 표현과 지식의 공유, 창조적 사회적 영역을 의미하는 문화적 자원의 의미로 '창조공유지(Creative Commons)', '사회공유지(Social Commons)'로 불려진다.14) 이러한 베이글의 관점은 초기 기술적 공간 대입의 물리적 자원과 네트워크 클러스터 분야의 가상적 자원뿐 아니라 학습공유지 개념에 추가된 문화적, 사회적 자원을 포괄하는 문화공유지 관점을 정보공유지의 가장 상위 개념으로 해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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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arles Forrest & Martin Halbert, A Field Guide to the Information Commons, 2009 

  2. 鈴木 明, 港 千尋, つくる?書館をつくる-伊東豊雄と多摩美術大學の實?, 鹿島出版會, 2007 

  3. 筑波大學, 今後の 大學像 の在り方に關する調査?究 (?書館)報告書, 2007 

  4. 안수희, 정보공유공간 적용을 위한 대학 도서관의 통합 서비스 연구, 경기대 석사논문, 2009 

  5. 여위숙, 인포메이션 코먼스 서비스의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2007 

  6. 윤미지, 지식창조활동 활성화를 위한 대학도서관 정보공유공간 가능성 평가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2012 

  7. 정미경, 학교도서관의 Information Commons 도입에 관한 연구, 중앙대 박사논문, 2008 

  8. 한태권, 이토 도요 건축의 공간 구성에 나타나는 '유동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03 

  9. 윤희윤, 대학도서관 기준의 동향분석과 개정안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 2011.6 

  10. 정미경, 남태우, 도서관 통합 서비스 모델로서의 Information Commons에 관한 연구, 한국 문헌정보 학회지, 제 41권 제 4호, 2007.12 

  11. 정재영, Information Commons 기반 하이브리드 도서관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 20권, 제2호, 2009.6 

  12. Elizabeth K. Heitsch & Robert P. Holley, The Information and Learning Commons : Some Reflections, New Review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ume 17, 2011.3 

  13. Les Watson, The Saltire Centre at Glasgow Caledonian University, SCONUL Focus 37, Spring. 2006 

  14. Nancy Kranich, Issues in Information Science, Annual Review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ume 42, Chapter 12. 2008.11 

  15. Shen Lisa, "Cybertheque-love it or hate it? Students' perceptions of McGill Libraries' information commons." Library Research Forum, 7th Annual Research Forum, (PowerPoint slides), 2009.5 

  16. http://library.ust.hk/conference2007/papers/finnigan-donald-wallace-studentvoices.mov 

  17. http://pilot-projects.org/projects/story/steam-cafe 

  18. http://web.stanford.edu/services/courses/topic-learningspaces.html 

  19. http://www.ala.org/offices/oitp/publications/infocommons0204icwg 

  20. http://www.lib.uchicago.edu/e/crerar/using/facilities/ 

  21. http://www.ncsu.edu/per/scaleup.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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