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도서관 정책 성과에 대한 현장 인식 조사
Field Perception Analysis on Policy Outcomes of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4 no.4, 2023년, pp.415 - 436  

이종욱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강우진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정영미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제2차 대학도서관진흥종합계획(2019~2023)의 완료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기존 종합계획의 추진과제에 대한 이행 수준을 대학도서관 주요 통계와 도서관 직원의 인식을 토대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5년간 대학도서관 주요 통계 지표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도서관 직원을 대상으로 제2차 종합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17개 세부과제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 인식을 설문 조사하였다. 총 369명의 설문 응답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다수 응답자는 제2차 종합계획에 대해 잘 알고 있었으며, 도서관 발전계획이나 시행계획 수립에 빈번하게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세부과제 17개에 대한 IPA 분석 결과, 대학의 유형과 상관없이 시설 개선이나 교수-학습 지원, 학술자원 접근성 확대는 꾸준히 유지되어야 하며, 도서관 정책을 개발하고 인력과 재정을 확충하기 위한 노력이 강화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년제 대학은 전문대학에 비해 해외 학술자원의 접근성 확대를 특히 중요시하고 있었으며, 전문대학은 4년제 대학에 비해 기초소양 함양 프로그램이나 포용적 서비스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IPA 대각선 모형 적용 결과 모든 세부과제에 대한 수행도가 중요도에 비해 낮은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추후 종합계획 수립 시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전략적 모색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imed to examine the level of implementation of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 for promoting academic libraries (2019-2023) by analyzing key statistics of academic libraries and gathering perceptions from library staff. We analyzed the changes in major statistical indicators of libr...

주제어

참고문헌 (23)

  1. Chang, Durk Hyun (2019). Perceived effects and tasks of library strategic plans of?universi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53(4), 213-230. https://doi.org/10.4275/KSLIS.2019.53.4.213 

  2. Chang, Yunkeum, Lee, Hye-Eun, Moh, Young-Kyu, & Jeon, Kyungsun (2020). Exploring?key strategy areas for academic library development planning in Korea. Journal?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4(3), 97-114.?https://doi.org/10.4275/KSLIS.2020.54.3.097 

  3. Choi, Jae-Hwang & Lee, Jongwook (2019).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tatistics of?academic libraries of major universities in South Korea and North America. Journal?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3), 197-221.?http://dx.doi.org/10.16981/kliss.51.3.202009.197 

  4. Framework Act on Public Service Evaluation. Act No. 14839. 

  5. Han, Hye-Young (2005). Comparative analysis on current status of research university?libraries betwee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25-44. 

  6. Jung, Youngmi (2020). Users and librarians' perceptions and needs analysis on the university?library sp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54(1), 223-242. https://doi.org/10.4275/KSLIS.2020.54.1.223 

  7.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9).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National Research Competitiveness through Academic Resources (CR 2019-8). 

  8. 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Korean Library Standard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9. Lee, Jae-Whoan (2012). Progress and problems in Korean academic library policies. Journal?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317-346,?http://dx.doi.org/10.16981/kliss.43.4.201212.317 

  10. Lee, Jae-Won (2019). A study of policy and agenda adoption trends of university library?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3(3),?83-99. https://doi.org/10.4275/KSLIS.2019.53.3.083 

  11. Ministry of Education (2019). 2nd Action plans for the promotion of university libraries:?2019~2023. 

  12. Ministry of Education [n.d.]. Lookup Statistics, Rinfo. Available:?http://www.rinfo.kr/stat/search/basic/1 

  13. Oh, Sunhye & Kwak, Seung-Jin (202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research?support service model of the university library based on the research life cycle. Journal?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5(3), 321-342.?https://doi.org/10.4275/KSLIS.2021.55.3.321 

  14. University And College Libraries Promotion Act. Act No. 18547. 

  15. University And College Libraries Promotion Act Enforcement Decree. Presidential Decree?No. 32528. 

  16. Bacon, D. R. (2003). A comparison of approaches to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45(1), 55-71. 

  17. Boley, B. B., Mcgehee, N. G., & Hammett, A. L. T. (2017). Importance-performance?analysis (IPA) of sustainable tourism initiatives: the resident perspective. Tourism?Management, 58, 66-77. 

  18. Chen, J.-K. (2021). A new approach for diagonal line model of importance-performance?analysis: a case study of tourist satisfaction in China. SageOpen, 11(1).?https://doi.org/10.1177/2158244021989276 

  19. Doran, G. T. (1981). There's a S.M.A.R.T. way to write management's goals and objectives.?Management Review, 70(11), 35-36. 

  20. Goodall, D. & Pattern, D. (2011). Academic library non/low use and undergraduate student?achievement: a preliminary report of research in progress. Library Management,?32(3), 159-170. 

  21. Martilla, J. A. & James, J. 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41(1), 77-79. 

  22. Montenegro, M., Clasing, P., Kelly, N., Gonzalez, C., Jara, M., Alarcon, R., Sandora, I.,?& Saurina, E. (2016). Library resources and students' learning outcomes: do all?the resources have the same impact on learning?.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42(5), 551-556. 

  23. Oppenheim, C. & Stuart, D. (2004). Is there a correlation between investment in an academic?library and a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ratings in the Research Assessment?Exercise?. Aslib Proceedings, 56(3), 156-1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