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의 거주 분포와 통행특성을 고려한 저상버스 노선 선정 - 부산시를 사례로 - A Study on the Low-Floor Bus Route Selection Considering a Residential Distribution and Traffic Characteristics of the Transportation Vulnerable - A Case of Busan -원문보기
고령인구와 장애인구의 사회경제적 활동증가로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 보장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3년 3월 정부는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의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해 법제도적 측면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일부개정 하였다. 개정된 법 내용에는 이동편의시설의 설치기준과 설치대상 지원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운행노선 조정에 관한 사항은 포함되지 않아 실제 교통약자의 통행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채저상버스가 운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의 거주분포와 통행목적을 분석하여 현재 운행하고 있는 저상버스 노선을 교통약자의 이용편리성 측면에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저상버스 노선 조정안을 제시하였다. 교통약자 거주분포의 분석지표로는 부산광역시 도시재생사업 지원을 위한 커뮤니티 뉴딜 자료를 활용하였고, 통행목적의 분석지표로는 교통약자 대상의 설문조사와 교통약자 셔틀버스 노선현황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약자의 이동수요가 높고,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A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 운행률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이동수요는 낮으나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C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 운행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통약자의 통행수요와 저상버스 운행노선 현황이 상당 부분 불일치하며, 비효율적인 저상버스 배치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운행 중인 저상버스 노선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치하고자한다.
고령인구와 장애인구의 사회경제적 활동증가로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 보장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3년 3월 정부는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의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해 법제도적 측면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일부개정 하였다. 개정된 법 내용에는 이동편의시설의 설치기준과 설치대상 지원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운행노선 조정에 관한 사항은 포함되지 않아 실제 교통약자의 통행특성이 반영되지 않은 채저상버스가 운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의 거주분포와 통행목적을 분석하여 현재 운행하고 있는 저상버스 노선을 교통약자의 이용편리성 측면에서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저상버스 노선 조정안을 제시하였다. 교통약자 거주분포의 분석지표로는 부산광역시 도시재생사업 지원을 위한 커뮤니티 뉴딜 자료를 활용하였고, 통행목적의 분석지표로는 교통약자 대상의 설문조사와 교통약자 셔틀버스 노선현황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약자의 이동수요가 높고,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A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 운행률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이동수요는 낮으나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C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 운행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통약자의 통행수요와 저상버스 운행노선 현황이 상당 부분 불일치하며, 비효율적인 저상버스 배치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운행 중인 저상버스 노선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치하고자한다.
The guarantee of transportation for elderly and handicapped people is increasingly necessary owing to their growing social and economic activity. In March of 2013, a partial amendment to the law for transportation of the vulnerable was made by the government, to make more convenient transport a lega...
The guarantee of transportation for elderly and handicapped people is increasingly necessary owing to their growing social and economic activity. In March of 2013, a partial amendment to the law for transportation of the vulnerable was made by the government, to make more convenient transport a legal requirement. The amendment describes standards for the installation of transport facilities, and its support available. However, the adjustment of low-floor bus routes is not included. Therefore, low-floor buses are operating without consideration for the handicapped. This study evaluates the current low-floor bus system user experience by considering the residential distribution of vulnerable customers and analyzing their reasons for using public transport. As a result of this work, adjustments to current bus routes are proposed. The residential distribution of vulnerable people has been assessed using the supporting materials of the urban renewal project in Busan City, and their reasons for using public transport have been collected by a survey of the target user groups. The results show that group A, which has good accessibility, was in high demand, but provided the most limited service. Whereas group C, which also has good accessibility but was in low demand, provided its service most frequently. The data show the supply and demand inconsistencies of low-floor buses, and the inefficiency of bus route allocation.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improvements to current methods for the effective operation of low-floor buses.
The guarantee of transportation for elderly and handicapped people is increasingly necessary owing to their growing social and economic activity. In March of 2013, a partial amendment to the law for transportation of the vulnerable was made by the government, to make more convenient transport a legal requirement. The amendment describes standards for the installation of transport facilities, and its support available. However, the adjustment of low-floor bus routes is not included. Therefore, low-floor buses are operating without consideration for the handicapped. This study evaluates the current low-floor bus system user experience by considering the residential distribution of vulnerable customers and analyzing their reasons for using public transport. As a result of this work, adjustments to current bus routes are proposed. The residential distribution of vulnerable people has been assessed using the supporting materials of the urban renewal project in Busan City, and their reasons for using public transport have been collected by a survey of the target user groups. The results show that group A, which has good accessibility, was in high demand, but provided the most limited service. Whereas group C, which also has good accessibility but was in low demand, provided its service most frequently. The data show the supply and demand inconsistencies of low-floor buses, and the inefficiency of bus route allocation.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improvements to current methods for the effective operation of low-floor bus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는 현재 운행하고 있는 저상버스가 교통약자의 이동수요를 반영하지 못한 채 운행되고 있음을 나타내어 비효율적인 저상버스 배치 및 운영이라 사료된다.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통행목적을 반영하여 이동편의시설이 배치되어야 하며, 이에 본 연구는 교통약자의 거주분포와 통행특성을 활용하여 저상버스 배치의 노선 선정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편의시설 배치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운영과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통약자의 수요를 반영한 저상버스 배치방안을 제시하였다. 교통약자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커뮤니티 뉴딜 자료를 활용하여 교통약자 거주 분포를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보고서, 부산지체장애인단체협의회 무료셔틀버스 등을 통해 교통약자 방문 지점과 버스노선의 거리를 통한 접근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보다 효율적인 이동편의시설의 운영과 교통약자의 수요에 맞는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이동편의시설 중 현재 운행 중인 저상버스의 노선을 평가하고 교통약자의 통행목적에 충족하는 저상버스 배치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과 커뮤니티 뉴딜의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보다 정확한 저상버스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항시적 제약자’인 장애인과 고령자를 교통약자로 정의하여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교통약자 셔틀버스 운행노선을 분석한 결과 요일별 차이는 있었지만 공통으로 방문하는 지점을 추출하였다. 요일별로 월요일은 기타 (42.
교통약자의 거주 분포 및 방문 시설과 버스 노선의 접근성을 파악하기 위해 정류장을 중심으로 교통약자의 도보권 설정 후 영역에 포함되는 교통약자 거주 분포와 방문 시설을 분석하였다. 교통약자의 도보권 설정은 Hong(2011)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교통약자의 거주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버스정류장을 중심으로 설정한 200m 버퍼 안에 포함되는 교통약자율을 추출하여 버스 노선별 통합하였다. 분석결과 80개의 버스노선(일반버스 56개, 저상버스 24개)의 평균 교통약자율은 21.
본 연구는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편의시설 배치에 대해 보다 효율적인 운영과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통약자의 수요를 반영한 저상버스 배치방안을 제시하였다. 교통약자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커뮤니티 뉴딜 자료를 활용하여 교통약자 거주 분포를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보고서, 부산지체장애인단체협의회 무료셔틀버스 등을 통해 교통약자 방문 지점과 버스노선의 거리를 통한 접근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약자의 이동수요가 높고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A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의 운행률이 18.
그룹 C는 교통약자율은 평균 값보다 낮으나 교통약자 방문 지점이 평균값보다 높아 교통약자의 이동수요는 낮으나 방문지점과의 접근성이 높은 버스노선을 분류하였다. 그룹 D는 교통약자율이 평균값보다 낮으며 교통약자 방문 지점이 평균값보다 낮아 교통약자의 이동수요와 방문지점과의 접근성이 낮아 교통약자의 이동수요와 방문지점과의 접근성 모두 떨어지는 버스노선을 분류하였다.
셋째, 일반 및 저상 버스노선의 정류장을 중심으로 교통약자 도보권을 설정하여 버스의 운행과 교통약자의 통행을 분석하였다. 넷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약자의 거주분포와 통행특성을 활용하여 저상버스 배치 노선 선정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저상버스 운행노선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제시를 위해 분석에 대한 버스 노선을 그룹화 하였다. 노선 그룹은 모두 네 그룹으로 나누었으며 교통약자율 평균값(21.17%)과 방문지점 평균 값(181개)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그룹별 특성을 보았을 때, 그룹 A는 교통약자율이 평균값보다 높으며 교통약자 방문 지점이 평균값보다 높아 교통약자의 이동수요와 방문지점과의 접근성이 높은 버스노선을 분류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 검토를 통해 교통약자의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둘째, 교통약자의 거주분포를 파악하고, 교통약자 통행 분석을 통한 교통약자 방문지점을 추출하였다. 셋째, 일반 및 저상 버스노선의 정류장을 중심으로 교통약자 도보권을 설정하여 버스의 운행과 교통약자의 통행을 분석하였다.
부산시에서 지원하고 부산지체장애인단체협의회에서 운영하는 교통약자 셔틀버스는 장애인을 주 대상으로 노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다수 거주하고 있는 지역, 복지시설 및 공공기관, 종합병원 등 교통약자의 방문 빈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요일별 노선에 따라 운행하고 있다. 따라서 셔틀버스의 운행노선을 분석하여 교통약자의 방문 빈도가 높은 지역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통약자의 거주 분포와 방문 지점에 따른 저상버스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부산시 일반버스 노선 131개 중 중부생활권을 거쳐 운행하는 80개의 버스 노선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버스 이용자는 노선에 의해 이동경로가 결정되지만 실제 승하차 하는 지점은 버스정류장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교통약자의 수요 분석 과정에서 오차를 줄이기 위해 버스 정류장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저상버스 규격에 따라 도입이 불가능한 급행버스, 심야버스, 마을버스 등의 노선 정류장은 제외하였으며, 또한 중부생활권을 포함한 외부지역으로 운행되는 버스의 경우 중부생활권 내의 정류장으로 한정하였다.
커뮤니티 뉴딜은 도시재생을 목적으로 부산 전 지역의 통 단위 공간 데이터를 수집, 관리하는 사업으로, 7대 대분류와 40개의 지표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건강결핍 및 장애분류의 65세이상 인구와 등록 장애인구를 활용하여 교통약자를 산출하였다.
분석을 통해 저상버스의 보급으로 승·하차시간 단축 효과에 대한 검증을 하여 저상버스 도입효과를 입증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대중교통에 따른 접근성과 시설 이용 시 애로사항, 개선방향, 승·하차 시 문제점 등을 분석하여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설문조사와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이외에 부산시 교통약자를 위해 운행하고 있는 셔틀버스의 운행 노선표를 분석하였다. 부산시에서 지원하고 부산지체장애인단체협의회에서 운영하는 교통약자 셔틀버스는 장애인을 주 대상으로 노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가 다수 거주하고 있는 지역, 복지시설 및 공공기관, 종합병원 등 교통약자의 방문 빈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요일별 노선에 따라 운행하고 있다.
설문조사와 보고서, 그리고 교통약자 셔틀버스 운행노선을 종합하기 위해 의료기관, 복지관, 공공기관으로 재분류 하였다. 종합병원, 대학병원, 의료원, 보건소 등을 의료기관으로 설정하였고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을 복지관으로 설정하였으며 구청, 시청 등을 공공기관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교통약자의 거주분포를 파악하고, 교통약자 통행 분석을 통한 교통약자 방문지점을 추출하였다. 셋째, 일반 및 저상 버스노선의 정류장을 중심으로 교통약자 도보권을 설정하여 버스의 운행과 교통약자의 통행을 분석하였다. 넷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약자의 거주분포와 통행특성을 활용하여 저상버스 배치 노선 선정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Park (2008)은 광주시 시내버스의 운행체계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시내버스 교통의 기본 이론을 문헌적으로 고찰 후, 시내버스의 운행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 보완 및 시내버스 운영전략을 제시하였다. 시내버스의 운행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버스전용차로제와 중앙버스전용차로제도입, 대중교통 전용지구 조성, 승용차 운행제한 구역 등 운영전략을 제시하였으나, 승객들을 고려하지 않은 물리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Hwang(2010)은 국내·외 사례를 통해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도입의 중요성과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운행되고 있는 버스 시스템의 문제점을 논하였다.
앞의 분석과 같은 방법으로 교통약자 방문지점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였다. 중부생활권에 위치한 교통약자 방문지점의 개수는 종합병원,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등을 포함한 의료기관 1521개,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 종합복지관 등을 포함한 복지관 85개, 그리고 보건소와 구청, 시청을 포함한 공공기관 17개, 총 1,623개의 시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73m/s로 연구결과가 분석 됐다. 위 연구에 따라 고령자 보행속도로 5분이내에 정류장에 도착할 수 있는 거리는 약 200m로, 본 연구에서는 정류장을 중심으로 200m의 영역을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부생활권에 위치한 교통약자 방문지점의 개수는 종합병원,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등을 포함한 의료기관 1521개,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 종합복지관 등을 포함한 복지관 85개, 그리고 보건소와 구청, 시청을 포함한 공공기관 17개, 총 1,623개의 시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의료기관의 경우 하나의 지번에 여러 병원이 들어가는 지점과 종합병원을 하나의 지점으로 분석하였다. 교통약자 거주 분포 분석방법과 같이 버스 정류장을 중심으로 설정한 200m 버퍼 안에 포함되는 교통약자 방문 지점을 추출하여 통합하였다.
저상버스 운행노선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제시를 위해 분석에 대한 버스 노선을 그룹화 하였다. 노선 그룹은 모두 네 그룹으로 나누었으며 교통약자율 평균값(21.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 하였다. 첫째, 선행연구 및 문헌 검토를 통해 교통약자의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둘째, 교통약자의 거주분포를 파악하고, 교통약자 통행 분석을 통한 교통약자 방문지점을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의거하여 전국 10개 시·도(세종특별자치시 포함)를 대상으로 표본조사로 실시된 이동편의시설 실태조사는 교통약자가 주로 이동하는 교통수단, 여객시설, 도로 (보행환경)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8)의 순서로 방문하였다. 교통약자 셔틀버스가 일주일 내 순환하는 방문 지점을 종합해 보았을 때 총 149개의 지점 중 기타 52개(34.9%), 지하철 역 28개(18.8%), 복지관 24개(16.1%) 순으로 방문하였다.
교통약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통행목적을 분석하기 위해 부산시 중부생활권에 거주하는 장애인과 고령자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65세 이상 고령인구 34명과 장애인구 16명을 대상으로 요일별 통행 목적과 주요 교통수단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현황에 대한 항목을 설문하였다.
교통약자의 분포를 미시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부산시 중부생활권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뉴딜 자료를 활용하였다. 커뮤니티 뉴딜은 도시재생을 목적으로 부산 전 지역의 통 단위 공간 데이터를 수집, 관리하는 사업으로, 7대 대분류와 40개의 지표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에서 교통약자의 거주 분포와 방문 지점에 따른 저상버스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부산시 일반버스 노선 131개 중 중부생활권을 거쳐 운행하는 80개의 버스 노선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버스 이용자는 노선에 의해 이동경로가 결정되지만 실제 승하차 하는 지점은 버스정류장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교통약자의 수요 분석 과정에서 오차를 줄이기 위해 버스 정류장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는 부산시 중부생활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교통약자의 거주 분포를 공간상에서 보다 미시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통 단위 데이터인 커뮤니티 뉴딜1) 자료를 활용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2013년 2월 기준 버스운행노선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65세 이상 고령인구 34명과 장애인구 16명을 대상으로 요일별 통행 목적과 주요 교통수단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현황에 대한 항목을 설문하였다. 설문은 주로 오후 시간대에 실시하였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복지관을 방문한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20명(40%)이 복지관 방문을 위해 외출한다고 응답하였고, 그 다음으로 직장 또는 개인적 업무처리가 13명(26%), 병원 방문 9명(18%)으로 응답하였다.
교통약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통행목적을 분석하기 위해 부산시 중부생활권에 거주하는 장애인과 고령자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65세 이상 고령인구 34명과 장애인구 16명을 대상으로 요일별 통행 목적과 주요 교통수단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현황에 대한 항목을 설문하였다. 설문은 주로 오후 시간대에 실시하였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복지관을 방문한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를 활용하였다. 시간적 범위는 2013년 2월 기준 버스운행노선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 하였다.
설문조사와 보고서, 그리고 교통약자 셔틀버스 운행노선을 종합하기 위해 의료기관, 복지관, 공공기관으로 재분류 하였다. 종합병원, 대학병원, 의료원, 보건소 등을 의료기관으로 설정하였고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을 복지관으로 설정하였으며 구청, 시청 등을 공공기관으로 설정하였다. 교통약자 방문지점 종합 결과 공통적으로 방문하는 지점으로 복지관, 의료기관, 공공 기관 순으로 나타났다.
앞의 분석과 같은 방법으로 교통약자 방문지점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였다. 중부생활권에 위치한 교통약자 방문지점의 개수는 종합병원, 요양병원과 정신병원 등을 포함한 의료기관 1521개, 노인복지관과 장애인복지관, 종합복지관 등을 포함한 복지관 85개, 그리고 보건소와 구청, 시청을 포함한 공공기관 17개, 총 1,623개의 시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의료기관의 경우 하나의 지번에 여러 병원이 들어가는 지점과 종합병원을 하나의 지점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교통약자의 거주 분포 및 방문 시설과 버스 노선의 접근성을 파악하기 위해 정류장을 중심으로 교통약자의 도보권 설정 후 영역에 포함되는 교통약자 거주 분포와 방문 시설을 분석하였다. 교통약자의 도보권 설정은 Hong(2011)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위 연구에서는 일반성인과 노인체험장비2)를 착용한 일반인의 자유보행속도 조사를 통해 고령자의 보행속도를 분석하여 고령자의 보행속도는 성인 자유보행속도 1.
하지만 교통약자의 통행목적에 따른 대중교통과 공공기관 및 시설의 연계방안 등 교통약자의 수요에 맞게 교통수단을 운영 및 배치 하는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약자의 통행목적에 따라 저상버스 노선을 평가하였다. 이는 저상버스의 효율적인 배치를 통해 교통약자 이동권을 보장하는 데 의미가 있다.
성능/효과
의료기관의 경우 하나의 지번에 여러 병원이 들어가는 지점과 종합병원을 하나의 지점으로 분석하였다. 교통약자 거주 분포 분석방법과 같이 버스 정류장을 중심으로 설정한 200m 버퍼 안에 포함되는 교통약자 방문 지점을 추출하여 통합하였다. 분석 결과 80개의 버스노선의 평균 방문지점은 약 182개로 나타났다.
종합병원, 대학병원, 의료원, 보건소 등을 의료기관으로 설정하였고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을 복지관으로 설정하였으며 구청, 시청 등을 공공기관으로 설정하였다. 교통약자 방문지점 종합 결과 공통적으로 방문하는 지점으로 복지관, 의료기관, 공공 기관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교통약자 방문지점을 복지관, 의료기관, 공공기관으로 설정하여 접근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외에 방문하는 지점은 교통약자 개인의 목적으로 방문하는 지점으로 사료되어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네 가지 그룹으로 분류한 결과 그룹 A에서는총 16개의 버스노선 중 3개의 노선에서 저상버스를 운행하여 약 18.7%의 저상버스 운행률을 기록하였고, 그룹 B에서는 총 30개의 버스노선중 6개의 노선에서 저상버스를 운행하여 약 20%의 저상버스 운행률이 나타났다. 그룹 C에서는 총 20개의 버스노선 중 12개의 노선에서 저상버스를 운행하여 약 60%의 저상버스 운행 률을 기록하였고, 그룹 D에서는 총 14개의 버스노선 중 3개의 노선에서 저상버스를 운행하여약 21.
부산시를 대생활권으로 보았을 때 동부생활권, 중부생활권, 서부생활권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의 대상지인 중부생활권은 인구 밀도가 높으며, 교통약자율은 가장 높아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의 배치 및 운영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55%를 차지하고 있다. 부산의 경우 장애인구의 증가보다 고령인구의 큰 증가폭으로 인해 569,895명을 기록하였고 부산 전체 인구 중 16.80%를 차지하며 전국 교통약자율 보다 약 0.25%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약자 거주 분포 분석방법과 같이 버스 정류장을 중심으로 설정한 200m 버퍼 안에 포함되는 교통약자 방문 지점을 추출하여 통합하였다. 분석 결과 80개의 버스노선의 평균 방문지점은 약 182개로 나타났다. 일반버스 운행노선 중 87번 버스노선의 정류장이 358개의 지점과 근접해 있었으며, 333번 버스노선의 정류장은 33개의 지점과 근접하였다.
교통약자의 거주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버스정류장을 중심으로 설정한 200m 버퍼 안에 포함되는 교통약자율을 추출하여 버스 노선별 통합하였다. 분석결과 80개의 버스노선(일반버스 56개, 저상버스 24개)의 평균 교통약자율은 21.13%로 나타났다. 일반버스 운행노선 중 88-1번 버스노선이 24.
교통약자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커뮤니티 뉴딜 자료를 활용하여 교통약자 거주 분포를 살펴보았으며, 설문조사 및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보고서, 부산지체장애인단체협의회 무료셔틀버스 등을 통해 교통약자 방문 지점과 버스노선의 거리를 통한 접근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약자의 이동수요가 높고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A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의 운행률이 18.7%로 가장 낮게 나타났고, 교통약자의 이동수요는 낮으나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C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 운행률이 60%로 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이는 현재 운행하고 있는 저상버스가 교통약자의 이동수요를 반영하지 못한 채 운행되고 있음을 나타내어 비효율적인 저상버스 배치 및 운영이라 사료된다.
4%의 저상버스 운행률을 기록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약자의 이동수요가 높고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A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의 운행률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 교통약자의 이동수요는 낮으나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그룹 C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 운행률이 가장 높게 분석되었다. 이는 교통약자의 이동수요를 반영하지 못한 채 운행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02%로 교통약자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일반버스 운행노선의 평균 교통 약자율은 21.37%로 분석되었고, 저상버스 운행 노선의 평균 교통약자율은 20.57%로 분석되었다. 저상버스 운행노선의 평균 교통약자율은 일반버스 운행노선의 평균 교통약자율에 비해 약 0.
57%로 분석되었다. 저상버스 운행노선의 평균 교통약자율은 일반버스 운행노선의 평균 교통약자율에 비해 약 0.8% 낮게 분석되었고, 중부생활권을 지나는 버스노선 80개의 평균 교통약자율 보다 약 0.56% 낮은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교통약자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간대, 대중교통 간 환승 빈도 등 충분한 자료에 기초하고, 지형적 여건이나 과속방지턱, 도로포장 등 물리적인 문제로 저상버스 배치에 제한이 있는 노선 등 보다 종합적이고 현실적인 분석을 통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개정하게 된 계기는?
고령인구와 장애인구의 사회경제적 활동증가로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 보장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3년 3월 정부는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수단의 편리성을 제고하기 위해 법제도적 측면의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일부개정 하였다. 개정된 법 내용에는 이동편의시설의 설치기준과 설치대상 지원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교통약자란 무엇인가?
교통약자(the transportation vulnerable)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을 말한다. 이들은 보통 혼자 이동함에 불편이 있거나 사고의 위험에 노출이 된 사람을 말하며, 약자라는 표현 이외에 교통곤란자 혹은 이동제약자 라고도 한다.
교통약자 셔틀버스 노선현황을 분석한 결과는?
교통약자 거주분포의 분석지표로는 부산광역시 도시재생사업 지원을 위한 커뮤니티 뉴딜 자료를 활용하였고, 통행목적의 분석지표로는 교통약자 대상의 설문조사와 교통약자 셔틀버스 노선현황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통약자의 이동수요가 높고,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A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 운행률이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이동수요는 낮으나 방문지점과 접근성이 높은 그룹 C의 버스노선에 저상버스 운행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교통약자의 통행수요와 저상버스 운행노선 현황이 상당 부분 불일치하며, 비효율적인 저상버스 배치라고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운행 중인 저상버스 노선을 보다 효과적으로 배치하고자한다.
참고문헌 (10)
Hong, H.R., D.G. Seo, Y. Hasemi and Y.J. Kown. 2011. A study on the walking speed of crowd for safety evacuation design of the elderly.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25(1):19-26. (홍해리, 서동구, 長谷見雄二, 권영진. 2011. 고령자의 피난안전설계를 위한 군집보행속도에 관한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25(1):19-26).
Hwang, H. 2010. A study on the use of public bus of the disabled. Master Thesis, Univ. of Seoul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Seoul, Korea. 60pp (황호. 2010. 장애인의 공공버스 이용에 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0쪽).
Jung, C.Y. 2012. Forecasting GIS based bus demand by route. Master Thesis, Univ of Seoul, Seoul, Korea (정창용. 2012. GIS 기반 노선별 버스수요추정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im, J.Y., J.H. Lee and S.H. Oh. 2008. Analysis of the low floored bus effect on elderly peopl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8(1):29-34 (김지영, 이종호, 오승훈. 2008.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 버스도입의 효과에 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28(1):29-34).
Lee, C.H., S.Y. Kim and J.S. Kim. 2014. A study on low-floor bus route sele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13(4):73 -85 (이창현, 김상엽, 최재성. 2014. 저상버스 노선선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ITS학회논문지 13(4):73-85).
Lee, S.H., 2005. Anyone can know that traffic barrier-free. The Seoul Institute (unpublished data).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3) Report of mobility conveniences survey(2013) report of mobility conveniences survey. 324pp (국토교통부. 2013. 교통약자이동편의실태조사 보고서. 324쪽).
Park, J.N. 2013. A supporting plan of the public transit for the transportation handicapped. Master Thesis, Univ. of HanSung. Seoul, Korea. 98pp (박정남. 2013.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지원 방안.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8쪽).
Park, J.S. 2008. Measures to enhance efficiency for public bus transportation system. Master Thesis, Univ. of ChonNam, Gwangju, Korea. 60pp (박주석. 2008. 시내버스 운행체계의 효율화 방안.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0쪽).
Shin, G.S. 2009. A study on transportation handicapped's travel behavior and satisfaction level of transportation facilities. Master Thesis, Univ. of Young Nam, Gyeongsan, Korea. 79pp (신길수. 2009. 교통약자의 통행행태 및 이동편의시설 만족도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9쪽).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