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을이용한 서울시 교통약자 생활권 분석에 따른 저상버스 확대 제안 A Proposal for expansion of the low-floor bus based on analysis of living area for the handicapped mobility people in Seoul Using R원문보기
2016년 현재, 총 교통이용 인구대비 교통약자의 비율은 24.8%이다. 이러한 교통약자들의 주요 이동수단은 '도보(33.5%)'를 제외하고 '버스(25.6%)'가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수단인 저상버스를 2015년 기준 30%까지 확대 하였지만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증진 만족도는 2%밖에 증가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서울시는 2017년까지 전체 버스 중 저상버스의 비율을 55%까지 확대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사실상 저상버스의 비율을 늘리는 것은 단순히 표면적인 해결책일 뿐이며 한정된 예산에 의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분석과 다양한 데이터 조작 및 시각화 기능을 가진 R을 이용하여 서울시 교통약자의 생활권과 생활 패턴을 파악하고 저상버스의 확장 우선 지역과 확장 배차시간을 제안한다.
2016년 현재, 총 교통이용 인구대비 교통약자의 비율은 24.8%이다. 이러한 교통약자들의 주요 이동수단은 '도보(33.5%)'를 제외하고 '버스(25.6%)'가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수단인 저상버스를 2015년 기준 30%까지 확대 하였지만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증진 만족도는 2%밖에 증가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서울시는 2017년까지 전체 버스 중 저상버스의 비율을 55%까지 확대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사실상 저상버스의 비율을 늘리는 것은 단순히 표면적인 해결책일 뿐이며 한정된 예산에 의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분석과 다양한 데이터 조작 및 시각화 기능을 가진 R을 이용하여 서울시 교통약자의 생활권과 생활 패턴을 파악하고 저상버스의 확장 우선 지역과 확장 배차시간을 제안한다.
As of 2016, the total traffic usage of handicapped people were 24.8%. Buses (25.6%) have the highest rate of travel, with the exception of "walking (33.5%)" as the main means of transportation for these handicapped people. Therefore,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expanded the low-floor bus, whic...
As of 2016, the total traffic usage of handicapped people were 24.8%. Buses (25.6%) have the highest rate of travel, with the exception of "walking (33.5%)" as the main means of transportation for these handicapped people. Therefore,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expanded the low-floor bus, which is a means of transportation for the underbelly, to 30% by 2015, but the satisfaction level of mobility improvement of the underbelly was only 2% To 55%. In fact, increasing the percentage of low-floor buses is merely a superficial solution, and there are many restrictions on solving fundamental problems with limited budgets. Therefore, in this study, we use statistical analysis R, with a simple data manipulation and visualization function, to grasp the living area and life pattern of handicapped people in Seoul city.
As of 2016, the total traffic usage of handicapped people were 24.8%. Buses (25.6%) have the highest rate of travel, with the exception of "walking (33.5%)" as the main means of transportation for these handicapped people. Therefore,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expanded the low-floor bus, which is a means of transportation for the underbelly, to 30% by 2015, but the satisfaction level of mobility improvement of the underbelly was only 2% To 55%. In fact, increasing the percentage of low-floor buses is merely a superficial solution, and there are many restrictions on solving fundamental problems with limited budgets. Therefore, in this study, we use statistical analysis R, with a simple data manipulation and visualization function, to grasp the living area and life pattern of handicapped people in Seoul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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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앞선 연구들과 차별화된 방식으로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편의 증진 정책을 제안한다. 데이터 분석 언어인 R을 사용한 데이터 분석기법으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도출했으며 타 연구에서 분석할 수 없었던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데이터까지 초점을 맞춰 분석했다.
앞으로 서울시는 2017년까지 시내버스의 55%를 저상버스로 교체하겠다고 발표했으나 단순히 저상버스의 비율을 늘리는 것은 표면적인 해결일 뿐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분석과 다양한 데이터 조작 및 시각화 기능을 가진 R을 사용하여 서울시 교통약자의 생활권과 생활패턴을 파악하고 저상버스의 우선 확장 지역과 우선 배차 시간을 제안한다.
사회적 약자인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편의 증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많은 법률과 계획들이 중앙정부를 비롯한 여러 단체들에서 제정, 수립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근본적인 원인의 해결로 교통약자의 설치률 대비 이용만족도가 낮은 저상버스의 이용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통계분석과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언어 R을 사용하여 실제 교통약자의 생활권과 이동패턴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서울시의 저상버스 확대를 제안하였다.
제안 방법
각 시간대의 월별 데이터를 생성하고 막대그래프로 시각화하여 수요가 집중되는 주요 이동시간대를 분석한다. 막대그래프의 값 중 수요가 집중된다고 판단되는 1-6 월 기준 300건 이상, 7-10월 기준 400명이상의 콜 건수가 있는 시간대는 붉은색 막대로 표현하여 시각화하였다.
다음으로 각 데이터별 시계열 분석결과를 자치구로 나누어 1~5까지의 순위를 출력하고 순위에 따라 1~5까지의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우선순위 점수가 가장 높은 시간대가 우선적으로 배차가 필요한 시간대로 선정되었으며 가장 추가 배차가 필요한 시간대는 15시~16시가 선정되었다.
다음으로 장애인 콜택시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시간대를 그림4와 동일하게 시계열 분석기법으로 분석한다. 시간대별 대기시간 데이터의 평균을 구한 후 데이터를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하여 막대그래프로 시각화하여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주요 이동시간대를 분석한다.
다음으로 장애인과 고령자 두 기준에 모두 만족하는 생활권을 분석하기 위하여 고령자 및 장애인에게 발급되는 도시철도 ‘무료승차권’의 승/하차 데이터를 분석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앞선 연구들과 차별화된 방식으로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편의 증진 정책을 제안한다. 데이터 분석 언어인 R을 사용한 데이터 분석기법으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도출했으며 타 연구에서 분석할 수 없었던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데이터까지 초점을 맞춰 분석했다. 리서치 기반의 결과도출이 아닌 데이터 통계를 기반으로 한 분석은 실제 교통약자들의 주요 목적지가 되는 생활권과 이동패턴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우선적으로 확장되어야할 지역 및 우선 배차 시간을 제안한다.
이는 장애인 콜택시의 수요가 상반기에 비해 증가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데이터를 1-6월, 7-10월로 분할하여 각 시간대의 장애인 콜택시 수요를 분석한다
데이터 분석 언어인 R을 사용한 데이터 분석기법으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의 분석 결과를 도출했으며 타 연구에서 분석할 수 없었던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데이터까지 초점을 맞춰 분석했다. 리서치 기반의 결과도출이 아닌 데이터 통계를 기반으로 한 분석은 실제 교통약자들의 주요 목적지가 되는 생활권과 이동패턴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우선적으로 확장되어야할 지역 및 우선 배차 시간을 제안한다.
먼저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 정보 중에서 저상버스를 운행하는 노선의 정보를 필터링 한 후 각 노선의 정류소별 승/하차 인원을 합한다. 정제된 데이터를 시계열 분석하기 위하여 데이터 프레임을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한 후 ts함수를 사용해 시계 열 데이터를 48개의 frequency로 분할하여 분석한다.
먼저 본 연구에서 다룬 데이터의 분석결과를 자치구로 나누어 1~5위까지의 순위를 출력하고 순위에 따라 1~5까지의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우선순위 점수가 가장 높은 자치구를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가장 저상버스의 확대가 필요한 자치구는 노원구로 선정되었다.
회귀분석으로 알아낸 장애인의 생활권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장애인의 생활권을 분석한다. 먼저 서울시에 거주하는 장애인의 현황 데이터를 분석한다. 각 자치구별로 데이터를 내림차순 정렬한 결과 가장 많은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노원구’로 나타났다.
먼저 시계열 분석을 하기 위하여 가지고 있던 데이터 프레임을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한 후 ts()함수를 사용해 시계열 데이터를 24개의 frequency로 분할하여 분석한다. 이는 0시~23시까지의 단위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서울시에서 저상버스를 운행하는 노선의 데이터를 시간대별로 나열하여 수요가 많아지는 시간대를 시계열 분석기법으로 분석한다.
다음으로 장애인 콜택시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시간대를 그림4와 동일하게 시계열 분석기법으로 분석한다. 시간대별 대기시간 데이터의 평균을 구한 후 데이터를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하여 막대그래프로 시각화하여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주요 이동시간대를 분석한다.
먼저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시 시내버스 노선 정보 중에서 저상버스를 운행하는 노선의 정보를 필터링 한 후 각 노선의 정류소별 승/하차 인원을 합한다. 정제된 데이터를 시계열 분석하기 위하여 데이터 프레임을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한 후 ts함수를 사용해 시계 열 데이터를 48개의 frequency로 분할하여 분석한다. 이는 0시~23시까지의 승/하차 단위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회귀분석으로 알아낸 장애인의 생활권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장애인의 생활권을 분석한다. 먼저 서울시에 거주하는 장애인의 현황 데이터를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고령자의 생활권을 분석하기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독거노인의 거주현황 데이터를 분석한다. 자치구별로 데이터를 내림차순 정렬한 결과 가장 많은 고령자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노원구’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서울시에 위치한 장애인 편의시설 데이터를 분석한다. 각 자치구별로 데이터를 내림차순 정렬한 결과 가장 많은 편의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은 ‘송파구’로 나타났다.
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교통약자들의 생활권 데이터와 교통이용 데이터를 이용하여 교통약자의 생활권을 분석하며 데이터들의 상관관계 분석으로 데이터들을 회귀 분석한다. 분석의 기준으로 각 자치구별 우선순위와 교통약자의 유형에 따라 제안의 기준을 정했는데, 교통약자의 유형 중 장애인과 고령자를 중점 연구대상으로 설정했다. 이는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이는 고령자와 가장 높은 개선 필요도를 가지는 장애인의 이용만족도가 우선적으로 증진된다면 그들을 제외한 다른 교통약자들에게도 높은 만족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먼저 본 연구에서 다룬 데이터의 분석결과를 자치구로 나누어 1~5위까지의 순위를 출력하고 순위에 따라 1~5까지의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우선순위 점수가 가장 높은 자치구를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가장 저상버스의 확대가 필요한 자치구는 노원구로 선정되었다. 노원구는 고령자와 장애인 두 기준의 교통약자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며 여러 곳에 장애인 편의시설이 위치하고 실제적으로 장애인들이 특별 교통수단인 장애인 콜택시로 가장 많이 방문하는 지역이었다.
데이터처리
각 자치구의 여러 요인들 중 장애인의 이동패턴과 상관관계를 보이는 데이터를 검출하기 위해 ‘장애인 콜택시의 목적지 방문 횟수’를[4] 종속변수로 하여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들과의 상관계수를 분석한다.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의 2016년 10개월간의 데이터를 시간대별로 나열하여 수요가 많아지는 시간대를 시계열 분석기법으로 분석한다.
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교통약자들의 생활권 데이터와 교통이용 데이터를 이용하여 교통약자의 생활권을 분석하며 데이터들의 상관관계 분석으로 데이터들을 회귀 분석한다. 분석의 기준으로 각 자치구별 우선순위와 교통약자의 유형에 따라 제안의 기준을 정했는데, 교통약자의 유형 중 장애인과 고령자를 중점 연구대상으로 설정했다.
성능/효과
각 자치구별로 데이터를 내림차순 정렬한 결과 가장 많은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노원구’로 나타났다.
각 자치구별로 데이터를 내림차순 정렬한 결과 가장 많은 편의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은 ‘송파구’로 나타났다.
교통약자의 생활권과 이동패턴의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특이점을 찾을 수 있었는데 그 첫 번째는 교통약자가 서울시 전역에 걸쳐 고르게 분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지역별로 편차가 있게 거주하고 있다는 것이며 거주하는 밀집도 역시 자치구별 면적에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두 번째로 교통약자의 주요 이동시간이 일반 이용객들의 출퇴근시간이 외에도 다른 시간에 분산되어있다는 것이다. 출퇴근시간대의 추가 배차는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요소이지만 그 이외에도 교통약자의 수요에 의한 추가 배차가 이루어 져야만 교통약자의 이용 만족도 증진에 더 나아갈 수 있다는 의미로 판단된다.
두 번째로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한 지역은 강서구로 선정되었으며 강서구는 노원구와 비슷한 가중치로 정 상관관계를 이루는 데이터들에게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시간대별 데이터를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하여 그림5와 같이 월별로 시각화한 결과 연초보다 연말로 갈수록 시간별 수요량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장애인 콜택시의 수요가 상반기에 비해 증가했음을 나타낸다.
시간대별 데이터를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하여 분석한 결과 07시~09시, 14시~17시에 저상버스 운행노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가장 보완되어야 할 시간대는 8시로 확인되었다.
6170059로 이 역시 정 상관관계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상관관계의 분석으로 장애인 편의시설과 거주 현황의 유무가 장애인의 이동패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두 모델의 결과로 보았을 때 장애인의 생활권은 주로 장애인의 거주지역과 편의시설이 위치한 지역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치구별로 데이터를 내림차순 정렬한 결과 가장 많은 고령자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노원구’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하지만 진정한 의미에서의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이란 한 지역에 국한된 이동편의 증진이 아닌 교통약자가 있는 어느 지역에서라도 우선적으로 개선이 될 수 있는 정책이어야 한다. 때문에 향후 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이러한 정책의 실행을 위해서는 교통약자를 사회의 일원으로 인식하고 배려하는 사회적 환경제공이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자들의 주요 이동수단은?
현재 서울의 교통이용 인구대비 교통약자의 비율은 24.8%이며 이런 교통약자들의 주요 이동수단은 ‘도보 (33.5%)’를 제외하고 ‘버스(25.6%)’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때문에 서울시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 하고자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를 도입하여 2015년 기준 전체 시내버스의 30.
현재 서울의 교통이용 인구대비 교통약자의 비율은 어떠한가?
현재 서울의 교통이용 인구대비 교통약자의 비율은 24.8%이며 이런 교통약자들의 주요 이동수단은 ‘도보 (33.5%)’를 제외하고 ‘버스(25.
서울시에서 저상버스를 운행하는 노선의 데이터를 시계열 분석기법으로 분석한 결과 알 수 있는 사실은?
시간대별 데이터를 시계열 데이터로 변환하여 분석한 결과 07시~09시, 14시~17시에 저상버스 운행 노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가장 보완되어야 할 시간대는 8시로 확인되었다.
참고문헌 (6)
Jaehoon Sul, Yeonsik Shin, Inkee Park (2004), Improvement Measures in the Welfare Transportation Services for the Mobility Handicapped and Elderly People,
Shinhae Lee, (2009), A Study on the Transportation Policy for the Mobility Handicapped Using Satisfaction Level
Doohee Nam, (2011), Design of Information System For Assisted Living,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1 No. 2
Open data, Seoul Metropolitan Facilities Management Corporation, https://www.sisul.or.kr/open_content/main/
Open data, Seoul Open Data Plaza, http://data.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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