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연구용 전자출판물 사용경험 정의 및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finition of User Experience toward Electronic Publication for Education and Research and the Usability Test for the Electronic Publication Devic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2, 2015년, pp.255 - 274  

배경재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 연구용 전자출판물에 대한 이용자의 현재 사용 경험과 실제 기기를 활용한 사용성을 평가하고, 개선사항을 심층 분석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다. 학부생과 대학원생 각 10명씩 총 20명을 임의 선정하고 심층면담 및 전자책 리더기 실험방식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피실험자의 학술정보 이용 시 주관적인 선호사항을 분석한 결과 주제성과 이해가능성이 가장 중요한 학술정보 선택시의 고려사항으로 응답되었으며, 학술정보를 활용하는 주요 목표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가장 빈번한 목표는 과제수행, 논문작성 상황으로 조사되었다. 인쇄매체와 전자매체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인쇄매체에 대한 사용자 경험이 전자매체에 대한 사용자 경험이 더욱 긍정적이며, 학술정보를 활용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자매체 활용에 대한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이 다수 존재하였다. 전자출판물 디바이스 사용성 평가 결과는 전체적으로는 하드웨어 평가(3.47)가 소프트웨어 평가(3.31)보다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fine the user experience and to evaluate the usability toward electronic publication for education and research. As research methods, After total 20 people of 10 undergraduate students and 10 graduate students were randomly selected as the subjects, the research was conduct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교육 · 연구용 전자출판물 콘텐츠 및 디바이스의 사용성 권고사항 도출을 위해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사항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모바일 환경 하에서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전자출판물의 발전이 산업적인 관점이 아닌 정보 수요자, 특히 교육 · 연구 분야의 경우 이용자의 관점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한다.
  • 대표적인 사례를 보자면 미국 뉴욕시에 위치한 Collegiate School1)에서의 아이패드 실험을 눈여겨 볼만한데, 이 학교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기기가 교육 환경에서 이용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진행 중이다. 이 학교는 아이패드를 교육에 활용하는 이용자 그룹을 형성한 뒤 매월 활용 결과를 토의하고, 효율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모색 중에 있다. 뉴욕 주의 Williamsville 중앙 학교 지부는 해당 지부의 네 학교를 지정하여 5학년 대상의 8개 팀에게 각각 30대의 아이패드와 한대의 애플 TV를 공급하는 패드가젯(PadGadget)2)이라는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출판물 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비교적 학술 영역에서는 전자저널과 같은 전자출판물의 생산이 두드러졌지만, 전자책 및 전자교과서와 같은 단행본 형태의 전자출판물은 생산과 소비 모두가 부정적인 상황에 놓여 있었다. 그러나 최근 모바일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태블릿 PC와 같은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혁신으로 전자출판물의 세계적인 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이제 국내에서도 차츰 그 영향에 따라 활력을 되찾고 있는 모양새이다.
이용자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자출판물의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인지하는 특정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경험(User Experience)을 정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용자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이용자가 전자출판물에 기대하는 긍정적 경험과 부정적 경험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자출판물의 사용성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교육․연구용 전자출판물의 교육, 연구 수요자 중심의 사용성 측정과 평가가 미흡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교육․연구용 전자출판물의 경우 전자 교과서 사업과 같이 민간보다는 정부 및 공공의 영역에서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교육․연구 수요자 중심의 사용성 측정과 평가가 비교적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지난 2011년 10월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계획을 공표하고, 2007년부터 시범적으로 추진해온 디지털 교과서 개발사업을 확대하여 2015년에 현장 적용할 계획을 세우는 등의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곽승진, 배경재. 2011. 전자책 단말기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8(3): 313-333.(Kwak, Seung-Jin and Bae, Kyung-Jae. 201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Usability Test for the E-Book Read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3): 313-333.) 

  2. 김제민, 홍은지, 전광일. 2011. 전자책 표준을 이용한 시각장애인용 점자전자책 개발. 정보과학회논문지, 17(6): 369-377.(Kim, Jemin, Hong, Eunji and Jeon, Gwangil. 2011. "Development of a Braille E-Book for the Blind using E-Book Standard." Journal of KIISE: Computing Practices and Letters, 17(6): 369-377.) 

  3. 배경재. 2014. 대학생의 과제해결과정 중 정보적합성 판단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1): 189-206.(Bae, Kyung-Jae. 2014. "A Study on the Relevance Judgement of College Students in Problem Solv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1): 189-206.) 

  4. 정연경. 2011. 전자책에 대한 도서관의 학부모 이용자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109-127.(Chung, Yeon-Kyoung. 2011. "A Study on Parents' Perception about E-books in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109-127.) 

  5. 조수선. 2011. 웹 공통 API를 이용한 스마트폰 전자책 응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1): 28-33.(Cho, Soosun. 2011. "Smart Phone E-Book Application using Web Common API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11): 28-33.) 

  6. 조현양, 장보성, 유보현. 2010. 전자책 아카이빙을 위한 협력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4): 161-178.(Cho, Hyun-Yang, Jang, Bo-Sung and Yoo, Bo-Hyeon.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llaborative Model for Archiving an Electronic Book."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4): 161-178.) 

  7. 한국. 교육과학기술부. 2011.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계획. [서울]: 교육과학기술부.(Korea.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trategy and Plan for Smart Educatio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1. 디지털교과서의 적응적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1. The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Measures for Adaptive Service of the Digital Textbook. Seou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9. 한혜원, 박경은. 2011. 전자책 콘텐츠의 체험성과 독서경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12): 171-181.(Han, Hye-Won and Park, Kyung-Eun. 2011. "Experientiality and Reading Experience in e-book."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12): 171-181.) 

  10. Rothman, David. 2006. Kids and e-books: Good news from Ball State's e-dictionary studies. TeleRead. [online] [cited 2015. 3. 1.] 

  11. Diaz, Paloma. 2003. "Usability of Hypermedia Educational e-Books." D-Lib Magazine, 9(3). [online] [cited 2015. 3. 1.] 

  12. Bellaver. Richard. 2007. Students favor e-books over paper books in yet another BSU study: Lesson for K-12 and publishers?. TeleRead. [online] [cited 2015. 3. 1.] 

  13. Fidel, R. and Pejterson, A. M. 2000. A Framework for Cognitive Work Analysis. CIR Workshop.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