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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의 사서 핵심능력 중요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he Library Tour for Pre-librarians on the Importance Perception of the Librarian Core Competency in South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1, 2015년, pp.279 - 296  

정종기 (경성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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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사서들이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도서관의 사서직무들을 직접 보고 들어봄으로써 사서 핵심능력 중요도 인식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밝혀 사서양성기관, 도서관의 견학담당 사서, 그리고 예비사서들에게 도서관 견학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에 참여한 예비사서 29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사전 사후 사서 핵심능력 중요도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들의 사서 핵심능력에 대한 중요도 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예비사서의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이 향후 사서 직무수행을 위한 사서 핵심능력 중요도 인식에 영향을 주어 예비사서의 자기주도적 학습동기유발이 될 수 있으며 사서양성기관에서는 현장기반의 사서 양성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actice the library tour program for pre-librarians,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library tour program for pre-librarians on librarian job's perception, and to present the educational meaning of library tour program for pre-librarians to the library & information s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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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비사서가 졸업 즈음에 실시하는 도서관 실습 교과목과는 달리 2-3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 사서들의 도서관 견학은 예비사서들로 하여금 잔여 학기에 이수하여야 할 교과목 선정에 도움이 크다는 점에서 도서관 실습 교과목과 차별성이 있다. 고로 예비사서들이 사서 전문가 양성기관에서 도서관 견학을 통해 다양한 도서관 직책과 부서의 사서업무들을 직접 보고 들어봄으로써 도서관 사서 핵심능력 중요도 인식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본 연구의 취지이다.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를 양성하는 교육에 있어서 교육적 의의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사서들이 도서관의 다양한 사서 직무들을 직접 보고 들어보는 도서관 견학프로그램 전후에 걸쳐 사서 핵심능력 중요도 인식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도출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도서관 견학이 갖고 있는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사서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에서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의 사서 핵심능력 중요도 인식변화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사례연구로 도서관 견학 전후 인식변화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Griffiths와 King(1985)은 사서와 정보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핵심능력을 규정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사서와 정보전문가 단체가 사용하는 이상적인 업무프레임을 작성하고 도서관 현장에서 검증된 핵심능력들을 선별함으로써 사서 양성교육의 영역을 정하고 향후 사서와 정보전문가 단체가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소통의 통로를 제공하였다. 연구결과, 사서와 정보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핵심능력들을 도서관 종별로 나누어 자세히 소개하였다.
  • 이 연구는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속의 도서관 실습 교과목과 달리 정규 교과목이 아닌 도서관 견학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사서 핵심능력에 대한 견학 전후의 중요도 인식 비교를 통해 찾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의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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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견학의 사전적 정의는? 견학에 대한 사전적 개념은 ‘실지로 보고그 일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을 넓힘’이다. 견학과 함께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 중에 ‘현장견학(field trip)’은 다양한 사회의 현장과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사회를 알아가는 사회화의 한 과정을 직접방문이라는 방법으로 교육에 활용 하는 것이다.
도서관 견학이 예비 사서 교육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를 양성하는 교육에 있어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문헌정보학은 현장을 기반으로 한 실용학문으로써 이론과 강의 중심의 교육활동으로는 도서관 현장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도서관 사서실습, 인턴, 견학 등의 체험적 교육활동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Kirkendall이 주장하는 일반화된 도서관 견학에 대한 인식은 무엇인가? 즉, 도서관 견학은 도서관 이용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도서관 견학을 말한다. 이와 같은 도서관 견학에 대해 Kirkendall(1980), Mensching(1989), 그리고 Shirato와 Badics(1997)는 ‘과거 수십 년 동안에 걸쳐 안내자를 동반한 도서관 견학이 가장 일반적이고 흔하게 실시되는 도서관 이용교육 프로그램’이 라고 보는 관점이 일반화된 도서관 견학에 대한 인식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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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병주. 1982. 대학도서관 이용교육에 관한 소고. 도서관학논집, 9: 33-61.(Kim, Byung-Ju. 1982. "Study on the University Library Instruction." Journal of the Library Science, 9: 33-61.) 

  2. 노동조. 2009. 사서의 핵심능력에 대한 대학도서관 사서의 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4): 237-250.(Noh, Dong-Jo. 2009. "A Study on Recognition of Academic Librarian about ALA's Core Competencies of Librarianship."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4): 237-250.) 

  3. 노영희. 2005.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1): 59-80.(Noh, Young-Hee. 2005. "A Study 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Specialized Programs in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1): 59-80.) 

  4.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197-221.(Park, Il-Jong. 2000. "A Study of the present status and curriculum reform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2): 197-221.) 

  5.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3): 33-49.(Um, Young-Ai. 2003. "A Study on the Core Courses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4(3): 33-49.) 

  6. 이제환 외.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46-69.(Lee, Jae-Hwan. etc. 2005. "Evaluation and Requirement of Librarians on LI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46-69.) 

  7. 한복희. 1998.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4): 5-29.(Hahn, Bock-Hee. 1998. "A Study on the Curricul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the School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2(4): 5-29.) 

  8. Kirkendall, C. 1980. "Library user education: Current practices and trends." Library Trends, 29: 29-37. 

  9. Mensching, T. 1989. "Trends in bibliographic instruction in the 1980.: A comparison of data from two surveys." Research Strategies, 7(1): 8. 

  10. Shirato, L. and Badics, J. 1997. "Library instruction in the 1990s: A comparison with trends in two earlier LOEX surveys." Research Strategies, 15(4): 223-237. 

  11. Stoffle, J. Carla. 1973. "An Inventory of Library Orientation." RQ, 13(2): 129. 

  12. Griffiths, J. M. and King, D. W. 1985. New direction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Westport: Greenwood. 

  13. Koenig, M. ed. 1993. "Education requirements for a library-oriented career in information Management." Library Trends, 42(2): 227-229. 

  14. Buttlar, L. and Dumont, R. 1996.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mpetencies revisited."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44-62. 

  15. Giesecke, J. and McNeil, B. 1999. "Core competencies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Library Administration & Management, 13(3): 158-166. 

  16. Mahmood, K. 2002. "Competencies needed for future academic librarians in Pakistan." Education for Information, 20: 27-43. 

  17. Rehman, S. 2003. "Information studies curriculum based on competency defini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4): 276-295. 

  18. ALA Home page. [cited 2012. 8. 8.] 

  19. ALA Home page. [cited 2012. 8.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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