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1, 2015년, pp.279 - 29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actice the library tour program for pre-librarians,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library tour program for pre-librarians on librarian job's perception, and to present the educational meaning of library tour program for pre-librarians to the library & information sc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견학의 사전적 정의는? | 견학에 대한 사전적 개념은 ‘실지로 보고그 일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을 넓힘’이다. 견학과 함께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 중에 ‘현장견학(field trip)’은 다양한 사회의 현장과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사회를 알아가는 사회화의 한 과정을 직접방문이라는 방법으로 교육에 활용 하는 것이다. | |
도서관 견학이 예비 사서 교육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첫째,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를 양성하는 교육에 있어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문헌정보학은 현장을 기반으로 한 실용학문으로써 이론과 강의 중심의 교육활동으로는 도서관 현장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도서관 사서실습, 인턴, 견학 등의 체험적 교육활동을 개발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 |
Kirkendall이 주장하는 일반화된 도서관 견학에 대한 인식은 무엇인가? | 즉, 도서관 견학은 도서관 이용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도서관 견학을 말한다. 이와 같은 도서관 견학에 대해 Kirkendall(1980), Mensching(1989), 그리고 Shirato와 Badics(1997)는 ‘과거 수십 년 동안에 걸쳐 안내자를 동반한 도서관 견학이 가장 일반적이고 흔하게 실시되는 도서관 이용교육 프로그램’이 라고 보는 관점이 일반화된 도서관 견학에 대한 인식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고 주장하고 있다. |
노영희. 2005.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1): 59-80.(Noh, Young-Hee. 2005. "A Study 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Specialized Programs in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1): 59-80.)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197-221.(Park, Il-Jong. 2000. "A Study of the present status and curriculum reform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progra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2): 197-221.)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3): 33-49.(Um, Young-Ai. 2003. "A Study on the Core Courses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4(3): 33-49.)
이제환 외.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46-69.(Lee, Jae-Hwan. etc. 2005. "Evaluation and Requirement of Librarians on LI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46-69.)
Kirkendall, C. 1980. "Library user education: Current practices and trends." Library Trends, 29: 29-37.
Mensching, T. 1989. "Trends in bibliographic instruction in the 1980.: A comparison of data from two surveys." Research Strategies, 7(1): 8.
Shirato, L. and Badics, J. 1997. "Library instruction in the 1990s: A comparison with trends in two earlier LOEX surveys." Research Strategies, 15(4): 223-237.
Stoffle, J. Carla. 1973. "An Inventory of Library Orientation." RQ, 13(2): 129.
Griffiths, J. M. and King, D. W. 1985. New direction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Westport: Greenwood.
Koenig, M. ed. 1993. "Education requirements for a library-oriented career in information Management." Library Trends, 42(2): 227-229.
Buttlar, L. and Dumont, R. 1996.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mpetencies revisited."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44-62.
Giesecke, J. and McNeil, B. 1999. "Core competencies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Library Administration & Management, 13(3): 158-166.
Mahmood, K. 2002. "Competencies needed for future academic librarians in Pakistan." Education for Information, 20: 27-43.
Rehman, S. 2003. "Information studies curriculum based on competency defini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4): 276-295.
ALA Home page. [cited 2012. 8. 8.]
ALA Home page. [cited 2012. 8. 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