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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재적 고객만족개선 지수를 이용한 의료서비스 품질 개선우선 순위 결정 - 일개 상급종합병원의 외래환자 및 근무자를 중심으로 -
Improvement Prioritization of Health and Medical Service Quality Attributes using PCSI Index - Focused on One Upper Level General Hospital -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0 no.2, 2015년, pp.39 - 56  

김정희 (계명대학교 대학원 공중보건학과) ,  박천만 (계명대학교 대학원 공중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lculated the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PCSI index) and average satisfaction coefficient (ASC) by categorizing quality attributes based on the Kano analysis for medical service quality. This study seeks to suggest ways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medical busin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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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외래에 내원하는 환자가 요구하는 의료 서비스 품질의 개선 사항과 근무자의 입장에서 외래환자가 요구하리라고 지각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의 개선 사항에 대한 인식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Kano 분석을 이용하여 의료서비스 품질 특성을 분류하고 Timko(1993)의 고객만족계수를 산출한 후, 잠재적 고객만족개선 지수와 평균만족지수를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에 적용하여 외래서비스 품질의 개선우선 순위를 결정함으로써 의료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들 속성에 대하여 개선의 범위를 파악할 수 없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고객의 현재만족 위치를 파악하여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 사이에 위치시켜 PCSI 지수를 산출하여 개선의 여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서비스 품질 특성을 분류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향후 발전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는 PCSI 지수를 이용하여 고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서비스 품질의 개선의 여지를 파악함으로써 전략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근무자의 입장에서 지각하는 환자의 만족도에 대한 기대수준을 조사하여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하여 개선우선 순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일개 상급종합병원에 내원하는 외래환자와 동 기관에 근무하는 근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요구 사항에 충족되었을 때 향후 발전 가능성을 파악하는 PCSI 지수와 ASC를 이용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품질 속성의 개선우선 순위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외래에 내원하는 환자가 요구하는 의료 서비스 품질의 개선 사항과 근무자의 입장에서 외래환자가 요구하리라고 지각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의 개선 사항에 대한 인식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Kano 분석을 이용하여 의료서비스 품질 특성을 분류하고 Timko(1993)의 고객만족계수를 산출한 후, 잠재적 고객만족개선 지수와 평균만족지수를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에 적용하여 외래서비스 품질의 개선우선 순위를 결정함으로써 의료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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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란 어떤 분석방법인가?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중요도-성취도 분석)는 마케팅 기법의 하나로 전략적 포지셔닝을 가능하게 하는 분석방법이며, 고객만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서비스의 중요한 특성과 고객의 판단을 근거로 한다(Martilla and James, 1977). IPA의 중요도는 각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의 최종목적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고객의 지각이며, 수행도는 제공된 서비스의 각 속성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로 이용된다(Slack, 1994).
의료기관이 제공자 지향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적 패러다임으로 의료경영의 방향을 전환하여 고객의 욕구를 해결하여야 한다는 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제 의료기관은 제공자 지향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소비자 중심적 패러다임으로 의료경영의 방향을 전환하여 고객의 욕구를 해결하여야 한다. 즉, 소비자들의 재이용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명시적 요구의 충족뿐만 아니라 잠재적 요구까지 충족시켜 주는 고객만족경영을 할 필요성이 있다. 이때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를 얼마나 정확히 파악하느냐가 중요하며, 이는 기관이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기도 하다.
지금까지의 환자 만족도와 관련된 연구는 어떤 연구들이 주를 이루는가? 지금까지 환자 만족도와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의료기관을 방문한 환자들이 인지한 서비스 질의 구성차원에 대하여 품질 선택속성과 만족도 또는 고객충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지경자 등 2011; 김성수 2010; 김미교 2007; 정동준 등 2006). 하지만 이들 연구들은 의료서비스 품질의 개념을 일차원적으로 해석하고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이 환자만족도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개선 전략을 수립하고 실제 연구결과를 활용하는데 다소 부족한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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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구영애, 한용준, 안성식(2011). 종합병원 의료서비스 품질 에 대한 평가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K대학병원 외래.병원고객을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13(2): 101-128 

  2. 김경목(2005). 대학병원 서비스 품질의 Kano 모형적 접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3. 김미교(2007). 병원 선택요인에 따른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대학원 

  4. 김연성, 박성찬, 박영택, 서영호, 유한주, 이동규(2004). 품질경영론. 서울: 박영사. 

  5. 김성수(2010). 서비스관계에 따라 서비스 품질, 서비스 가치, 감정반응 및 명성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의료서비스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6. 김정희, 지경자, 박천만(2012). 의료서비스 속성에 따른 품 질이 전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일개 상급종합병 원의 외래 및 입원환자를 중심으로. 병원경영학회지 18(1) : 18-41 

  7. 보건복지부(2011). 2020 한국 의료의 비전과 정책방향: 지속 가능한 고신뢰.고성과 의료제도의 구성. 서울: 보건복지부. 

  8. 송해근(2013). 품질의 이원론을 이용한 개선의 우선순위 결정.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36(1) : 70-77 

  9. 송해근(2013). Kano 모델을 이용한 수정된 중요도-만족도 분석. 대한안전경영과학회, 15(1) : 241-248 

  10. 신봉섭, 김기석(2012). Kano 모델을 활용한 커피전문점의 품질분류와 고객만족개선 지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7) : 346-357 

  11. 윤경일(2009). 병원의 서비스 개선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IPA 적용. 병원경영학회지 14(2) : 21-40 

  12. 임성욱(2005). 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3. 임성욱, 박영택(2010). Kano 모델을 기반으로 한 잠재적 고객만족개선 지수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학술대회, 2010(1) : 291-309 

  14. 정동준, 정민수, 변진옥(2006). 입원환자가 병원시설, 의료 인력, 만족도, 재이용 간의 구조분석. 보건과 사회 과학 19: 151-178 

  15. 지경자, 박천만, 이종렬(2011).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이 지각하는 가치와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문병원과 일반병원을 중심으로. 대한보건협회학술지 37(2): 41-46 

  16. 한상인, 황선진(2011). Kano 모델 및 PCSI 지수를 통한 의류점포의 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백화점을 중심 으로. 복식 61(1) : 34-46 

  17. Anderson, E. W., Mittal, V.(2000). Strengthening the satisfaction-profit Chai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3(2) : 107-120 

  18. Jang, H. Y., Song, H. G., Park, Y. T.(2012). Determining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 using AS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40(4) : 589-598 

  19. Kano, N., Seraku, N., Takahashi, F., Tajui, S.(1984). Att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14(2) : 39-48 

  20. Martilla, J. A., James, J. C.(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 77-80 

  21. Matzler, K., Hinterhuber, H. H., Bailom, F., Sauerwein, E.(1998). How to make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more successful by integrating Kano's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to quality function development. Technovation, 18(1): 25-38 

  22. Slack, N.(1994). The importance-performance matrix as a determinant of improvement prio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14(5) : 59-75 

  23. Timko, M.(1993).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in Kano's methods for understanding customer-defined quality.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 : 17-20 

  24. Tontini, G.(2007) Integrating the Kano model and QFD for designing new products. Total Quality Management and Business Excellence, 18(6) : 599-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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