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CSI지수를 이용한 WSERVQUAL 가중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WSERVQUAL weight with PCSI index 원문보기

한국품질경영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2006 Apr. 08, 2006년, pp.3 - 7  

임성욱 (대진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기업은 경영 전략의 방향 및 평가를 위하여 고객만족도를 조사한다. 특히 서비스업에서는 많은 경우 SERVQUAL 점수를 이용하여 고객만족도를 평가한다 SERVQUAL은 고객의 기대와 지각의 차이를 조사하여 고객만족도를 평가하며 22 개의 평가항목은 5가지의 품절특성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확신성 공감성)에 대한 SERVQUAL 접수로 산출된다. WSERVQUAL 접수는 SERVQUAL 점수에 단순평균방식상대적 중요도를 가중한 가중접수로 계산되는 방법으로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에서는 중요도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파악하여 적용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임성욱의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 (PCSI Index)를 적용하여 고객의 향후 잠재적 만족개선정도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가중치를 산정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PCSI 지수를 이용한 가중치를 이용하게되면 고객의 중요도를 의미뿐만 아니라 품질요인에 따른 고객의 품질특성(매력적 품질특성, 당연적 품질특성, 일원적품질특성)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 질 수 있으며 고객의 만족 향성정도와 중요도가 동시에 고려될 수 있는 특성치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의 만족도를 파악함에 있어서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PCSI 지수를이용한 WSERVQUAL의 가중치 사정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WSERVQUAL 에서 중요도를파악하기 위하여 22개 항목의 설문조사에 Kano 설문을 추가하여 조사하였다. 22개의 항목은 SERVQUAL에서 제시된 문항을 그래도 사용하였으며, PCSI지수를 계산하기 위한 항목도 동일한 항목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