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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어 손상에 따른 진동 상태표시기 특성 평가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Condition Indicator with Gear Tooth Damag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2 no.7, 2015년, pp.611 - 617  

이동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피로손상연구팀) ,  이웅용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철도시스템공학과) ,  문경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첨단고속철도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evelopment of a vibration-based condition monitoring system in gearbox, one of the most important research topics is a quantitative analysis and test of the effect of gear damage on vibration of gearbox. This paper presents the evaluation result of vibration condition indicator according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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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어에서 발생하는 주요 손상을 구현한 후 감속기 진동시험을 수행하고 진동 상태표시기의 특성을 평가하였다. 고속철도용 감속기를 대상으로 부하시험을 수행하였고, 기어의 이 파손 (tooth breakage) 및 피팅 (pitting)과 같은 대표적 손상 상태를 구현한 후 회전속도 변화에 따른 감속기 진동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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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 진단 기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4와 같다. 그림과 같이 대표적인 진동 진단 기술은 통계적 처리 방법과 주파수 분석 방법으로 구분된다. 주파수 분석 방법의 경우 많은 연산이 필요하고 높은 하드웨어 사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실시간 분석이 필요한 모니터링시스템에 적용하기 어렵다.
감속기 부하시험기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1은 실물시험을 수행한 시험기의 개략도이다. 감속기 부하시험기는 토크 제어를 하는 모터와 속도제어를 하는 모터, 제어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감속기 시험품은 모터 사이에 위치하며 두 세트의 감속기를 설치하여 시험할 수 있다.
진동 진단 기술 중 주파수 분석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림과 같이 대표적인 진동 진단 기술은 통계적 처리 방법과 주파수 분석 방법으로 구분된다. 주파수 분석 방법의 경우 많은 연산이 필요하고 높은 하드웨어 사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실시간 분석이 필요한 모니터링시스템에 적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통계적 처리방법을 대상으로 하였고, 통계적 분석방법 중 원신호 (raw signal)와 잔류신호 (residual signal), 차이신호를 이용한 분석 방법을 대상으로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Lee, D.-H., Kwon, S. J., Park, B.-S., Cho, D.-Y., and Kim, J.-W., "Development of Condition Monitoring System for Reduction Unit of High-Speed Rail," J. Korean Soc. Precis. Eng., Vol. 30, No. 7, pp. 667-672, 2013. 

  2. Marquez, F. P. G., Tobias, A. M., Perez, J. M. P., and Papaelias, M., "Condition Monitoring of Wind Turbines: Techniques and Methods," Renewable Energy, Vol. 46, pp. 169-178, 2012. 

  3. Hiroaki, E. and Nader, S., "Gearbox Simulation Models with Gear and Bearing Faults," in: Mechanical Engineering, Gokcek, M., (Ed.), Intech, pp. 17-54, 2012. 

  4. Stewart, R., "Some Useful Data Analysis Techniques for Gearbox Diagnostics," University of Southampton, 1977. 

  5. Zakrajsek, J. J., Townsend, D. P., and Decker, H. J., "An Analysis of Gear Fault Detection Methods as Applied to Pitting Fatigue Failure Data," DTIC Document, 1993. 

  6. Vecer, P., Kreidl, M., and Smid, R., "Condition Indicators for Gearbox Condition Monitoring Systems," Acta Polytechnica, Vol. 45, No. 6, 2005. 

  7. Lebold, M., McClintic, K., Campbell, R., Byington, C., and Maynard, K., "Review of Vibration Analysis Methods for Gearbox Diagnostics and Prognostics," Proc. of the 54th Meeting of the Society for Machinery Failure Prevention Technology, p. 16, 2000. 

  8. Sheng, S., "Wind Turbine Gearbox Condition Monitoring Round Robin Study-Vibration Analysis," Contract, Vol. 303, pp. 1-142, 2012. 

  9. Smith, J. D., "Gear Noise and Vibration," CRC Press, 2003. 

  10. Son, Y.-S., Bae, H.-J., Tak, S.-H., Zhang, Q., and Lyu, S.-K., "A Study on the Prediction and Measurement of Transmission Error for High Speed Gear," J. Korean Soc. Precis. Eng., Vol. 25, No. 12, pp. 20-26, 2008. 

  11. Lewicki, D. G., Dempsey, P. J., Heath, G. F., and Shanthakumaran, P., "Gear Fault Detection Effectiveness as Applied to Tooth Surface Pitting Fatigue Damage," DTIC Documen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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