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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교사와 산업체가 인식하는 직업기초능력평가 문제해결능력 영역의 성과와 과제 분석
Analysis of Outcomes and Challenges o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by Meister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Industrial Worker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4 = no.76, 2015년, pp.948 - 962  

함승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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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quiry of outcomes and challenges of Meister high school'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industrial workers o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and what were outcomes and challenges of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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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교사와 산업체가 인식하는 직업기초능력평가 문제해결능력의 성과와 앞으로의 과제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직업기초능력평가의 시행 역사가 짧아 아직은 미흡한 점이 많지만 핵심 역량이나 직업기초능력 함양이 중요하고 지속적인 직업기초능력평가가 시행될 예정이므로 전수 평가로는 처음 시행된 직업기초능력평가에 대한 그동안의 성과는 무엇이며 앞으로의 과제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직업기초능력평가에서 그동안 이루어진 성과와 과제에 대하여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현장 교사와 산업체 관계자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시행될 직업기초능력평가가 타당하고 신뢰로운 평가가 되고 안정적으로 시행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반고 학생에게 적용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는 달리 직업기초능력평가는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직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역량을 측정하여 학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실시된다. 현재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은 산업 현장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즉 학생의 직업 및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업무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목적이다.
  • 미래 사회를 대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방향은 ‘핵심 역량’으로 미래 사회를 대비한 핵심역량(key competency)은 무엇이고 학생들에게 이 핵심 역량을 어떻게 함양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총론 수준에서 핵심 역량을 도출하고 교과별 주요 핵심 역량을 도출하여 전체적으로 학생들이 갖고 있어야할 핵심 역량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다. Lee, Geun-Ho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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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기초능력평가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직업기초능력평가는 [Table 1]과 같이 기초능력군, 업무처리능력군, 직장적응능력군으로 구성 되며, 기초능력군은 의사소통 국어 영역, 의사소통 영어 영역, 수리활용 영역으로 구성되어 각각 40문항으로 구성된다. 업무처리능력군에는 하위 문제해결영역이 있으며 전공계열에 따라 계열별 전공 필수 교과목, 2개 교과를 평가하게 되며, 2개 교과에 각각 15문항과 문제해결모듈 10문항을 포함하여 총 40문항으로 구성된다.
직업기초능력평가의 대상은 누구인가? 일반고 학생에게 적용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와는 달리 직업기초능력평가는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직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역량을 측정하여 학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실시된다. 현재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은 산업 현장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즉 학생의 직업 및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업무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목적이다.
문제해결능력의 특징은 무엇인가? 문제해결능력 문항의 ‘행동’ 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과정인 문제 인 식, 대안 탐색, 대안 실행, 평가 및 일반화로 구분된다. 이 행동영역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직업탐구영역의 개념 및 원리 이해, 문제 인식 및 명료화, 대안 탐색 및 선택, 대안 실행 및 적용, 대안 평가 및 일반화의 행동영역과 매우 유사하지만 그 안에 내포된 의미나 지향하는 목표 능력의 수준은 차이가 있다. 직업기초능력평가 문항 구성에 적용된 또 다른 요소로 ‘직무 상황’이 있는데 학생들이 실무에서 겪게 될 다양한 직업상황을 고려하여, 개인 업무 상황, 동료와 상사의 협업 상황, 고객 응대 상황 등의 3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Hahm, Seung-Yeo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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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n, Gwang-Sik.Choi, Won-Sik.Lee, Young-Min (2007). A study on degree of the educational need for the key competencies of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by teacher,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7(3), 31-47. 

  2. Hahm, Seung-Yeon(2012). An empirical study on career maturity, achievement goal,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ed on subjects-related career educa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4(5), 616-626. 

  3. Hahm, Seung-Yeon(2014). Effects of Meister high school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on career maturity i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3), 597-610. 

  4. Hahm, Seung-Yeon.Eun, Tae-Uk(2014). Importance and validity on evaluation framework of problem solving competencies in TEEN & UP by Meister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industrie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4(3), 1-20. 

  5. Hahm, Seung-Yeon.Eun, Tae-Uk(2015). Percep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in Meister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o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3), 769-781. 

  6. Jung, Kwang-Woo(2011). A study on the textbooks for using mathematics of basic competencies evaluation needed for the workplaces in specialized high schools, Kookmin University master thesis. 

  7. Kim, Eun-Ju(2012). The effect of mathematical learning in key competencies on self-evaluation about applying mathematics and mathematical attitud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8. Lee, Geun-Ho etc.(2013). The study of restructuring plan on curriculum of core competence, KICE. 

  9. Lee, Kyu-nyo.Kim, So-Yeon.Park, Ki-Moon(2011).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key competencies and teacher efficacy of Pre-service industria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36(2), 181-199. 

  10. Lee, Eun-Hwa(2012).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the key competencies education in the universit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4(6), 763-780. 

  11. Lee, Samg-Myung.Lee, Chang-Hoon(2013). A research on the perception of the key competencies of the students in the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by apply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3(2), 1-20. 

  12. Lee, Sang-Cheol.Won, Hyo-Heon(2014). A development of the elements on occupational basic competencies of fisheries and maritim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6(3), 627-638. 

  13. Park, Dong-Yeol.Hwang, Young-Ah(2009). Development of the test based on BARS to measure core competency level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1(2), 29-48. 

  14.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2014). Manual of test for enhanced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http://www.teenup.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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