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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접근성과 기능성을 이용한 통합청주시 농촌지역의 교통 취약성 분석
Traffic Vulnerability Analysis of Rural Area using Road Accessibility and Functionality in Cheongju City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1 no.2, 2015년, pp.11 - 21  

전정배 (충북대학교 농업생명환경대학 지역건설공학과) ,  오현교 (충북대학교 농업생명환경대학 지역건설공학과) ,  박진선 (충북대학교 농업생명환경대학 지역건설공학과) ,  윤성수 (충북대학교 농업생명환경대학 지역건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rried out evaluation of vulnerability in accessability and functionality using road network that was extracted from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ITS) and digital map. It was built in order to figure out accessability that locational data which include community center, public fac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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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망을 기반으로 마을단위의 접근성을 평가하고, 기후에 따른 도로의 기능적 상실과 산사태에 의한 기능적 상실을 평가하여 마을단위의 교통취약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리적 접근성과 도로기능성을 기반으로 농촌마을 단위의 도로 취약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지리적 접근성은 리 단위별 마을회관 및 노인정 등 마을을 대표할 수 있는 기반시설로부터 공공시설, 의료시설, 교육시설, 고속도로 IC까지의 접근시간을 기준으로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통합 청주시 리 단위 마을의 도로망을 기반으로 한 시간적 접근성과 강설과 산사태에 따른 도로의 기능성으로부터 취약성을 평가하였다. 접근성의 평가 기준은 도시지역 평균시간과 편차거리에 따른 등급별 접근성을 산정하였으며, 기능성은 확률적 등판 가능성과 산사태 가능성을 기준으로 산정하였다.
  • 마지막으로 고속도로는 일정한 사용료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도로로써 고속도로 이용차량에 따른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고속도로가 배치되며, 국가의 정책에 따라 유동적으로 개발 되는 도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청주시를 통과하는 고속도로의 IC를 대상으로 접근성을 파악하였다. 위와 같은 조건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접근성 지표는 도시지역과의 상대적인 접근성으로 도시지역의 평균 접근시간과 편차시간을 이용하여 아래의 식 (1)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산사태위험지도는 수치지형도, 수치임상도, 수치입지도, 수치지질도 등 도로의 속성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구축된 데이터이다. 그러나 수치지형도에서는 도로의 속성을 포함하여 제작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속성이 포함되었다고 가정하였다. 산사태위험지도를 이용하여 살펴본 결과 남부의 일부 지역에서만 산사태 위험도가 파악되었다.
  • 42의 범주로 보고 있다(Sokolovskij, 2007). 이에 마찰계수를 0.15로 채택하여 최악의 상황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기준으로 한 등판 가능성 지표(Climbing ability Index, CI)는 아래의 식 (2)로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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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지역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가? 농촌지역은 소재중심지인 읍이나 면을 중심으로 인구집중이 두드러지고, 중심지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인구밀도가 낮은 소규모 주거지역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로 인해 문화, 산업, 행정, 교육, 보건 등 사회서비스 전반에 걸쳐 소외되고 있으며, 열악한 생활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농촌지역의 주민의 고령화율은? 이로 인해 문화, 산업, 행정, 교육, 보건 등 사회서비스 전반에 걸쳐 소외되고 있으며, 열악한 생활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농촌지역의 주민은 고령화율(65세 이상 인구비중)이33.7%에 달하여 많은 고령인이 분포하고 있으며(Lee etal., 2012), 이들은 자가용을 직접 운전하여 생활하는 세대가 적고 대부분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오토바이 등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농촌지역의 특징으로 생기는 결과는? 농촌지역은 소재중심지인 읍이나 면을 중심으로 인구집중이 두드러지고, 중심지로부터 멀리 떨어질수록 인구밀도가 낮은 소규모 주거지역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로 인해 문화, 산업, 행정, 교육, 보건 등 사회서비스 전반에 걸쳐 소외되고 있으며, 열악한 생활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농촌지역의 주민은 고령화율(65세 이상 인구비중)이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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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ae, W. K., Kim, W., Jeong, D. S., Yun, Y. W., 2014, A Study on the Survey System of a Rural Housing through the Integrated Approaching on Rural Village and Hous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20(1) : 77-89 

  2. Chun, B, A., 2014, Estimating Spatial Accessibility to Public Libraries on the Regional Scale : A Case Study on Gangwon Province, Journal of the Korean Cartographic Association, 14(3): 93-105. 

  3. Jeong, Y. S., Song, T. J., Chae, C. D., Lee, J. S. and Jo, J. S., 2012, A Preliminary Study on National Traffic Forecasting System Development to Cope with Transportation Vulnerability,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Research Report. 

  4. Jo, E. J., Choi, S. M., Kim, Y. T. and Park, S. Y., 2010,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on Improvement Level of Rural Village Road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16(3): 159-171. 

  5. Kim, H. B. and Kim, S. G., 2006, A Site Selection of Public Facility Based in An Accessibility Theory & GIS Spatial Analysis Technolog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6(3): 385-391. 

  6. Kim, K. S., 2012, A Study on Improvement of Public Transportation and Road Systems in Rural Areas,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7. Koo, Y. S., Lee, S. H. and Jung, J. C., 2013, Selecting and Assessing Vulnerable Zones of Snow Damage in Urban Areas : the Case of Coty of Bus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3): 1077-1086. 

  8. Korea Forest Service, 2014, Forest Geographic Information Service: http://fgis.forest.go.kr/ 

  9. Lee, B, H., Kim, D. W., Park, H. J. and Yun, Y. S., 2012, Determinants of Utilization & Satisfaction for the Exploit of Community Centers in Rural A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18(4): 29-36. 

  10. Lee, C. Y., Choi, K., Lee, J. H. and Lee, C. W., 2002, Development of Hazard-Mapping Technique for Landslide using GIS, Journal of Forest Science, 65(1): 1-10. 

  11. Lim, S. B. and Lee, J. J., 2010, A Study of the Adaptive Rural Development Model over Thirty Years, 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MIFAFF) Research Report. 

  1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Urban Climate Change Disaster Vulnerability Analysis Manual Report. 

  13. Raad, L., Lu, J. and Hulsey L., 2000, Traction performance of transit and paratransit vehicles in winter,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731: 40-50. 

  14. Road Traffic Authority, 2014, Older Drive Traffic Accidents Analysis: http://www.koroad.or.kr/ 

  15. Sokolovskij, E., 2007, Automobile braking and traction characteristics on the different road surface, Transport, 22(4): 275-278. 

  16. Yun, H. S., Lee, D. H. and Suh, Y. C., 2009, Preparation of Landslide Hazard Map Using the Analysis of Historical Data and GIS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12(4): 5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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