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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 교과과정에서 3D 프린팅 교육의 설계와 운영
Design and Operation of 3D Printing Education Curriculum in Mechanical Engineering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4 no.3, 2015년, pp.21 - 26  

이인환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신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  조해용 (충북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3D printing technologies are being used in various industries, and their demands for well-educated engineers are increasing. Moreover, novel technologies are being developed to overcome the limits of existing 3D printing technologies. In this regard, adequate education and a related curriculu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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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품개발과정에서 필수적인 시제품 제작 등에 이용되는 쾌속조형기술에 대하여 다룬다. 각 쾌속조형기술들의 특징, 적용분야 등에 대하여 심도 있는 이해를 하며, 각 분야의 적용 예와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본다.
  • 본 논문은 기계공학 기반의 3차원 프린팅 교육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수업사례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목표에 따라 선정된 교육내용을 통해서 제시된 학습목표가 적절히 달성되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학기말 과제 평가가 종료된 후 실시하였으며, 전체 수강인원 45명 중 41명이 응답하였다.
  • 본 논문은 기계공학 기반의 3차원 프린팅 교육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수업사례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목표에 따라 선정된 교육내용을 통해서 제시된 학습목표가 적절히 달성되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하지만, 이는 공학교육에서 3차원 프린팅을 활용하는 교과과정의 개발에 대한 것이 대부분이며 3차원 프린팅 기술 자체에 대한 교육은 여전히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계공학 기반의 3차원 프린팅 교육이 보다 실질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설계에 따른 학습 효과 및 교육 만족도를 분석한다.
  • 제품개발과정에서 필수적인 시제품 제작 등에 이용되는 쾌속조형기술에 대하여 다룬다. 각 쾌속조형기술들의 특징, 적용분야 등에 대하여 심도 있는 이해를 하며, 각 분야의 적용 예와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본다.

가설 설정

  • 4. 나는 설계실습이 창의적 사고(새로운 제품 디자인 제작 등)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 7. 교육내용 및 구성과 관련하여 이론 강의와 실험실습 교육과정의 연계는 적절하였는가?
  • 9. 중간고사 이후 시행된 실습시간의 분량(7주)은 적절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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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원 프린팅과 관련된 역량 있는 인재양성이 요구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다양한 3차원 프린팅 기술들이 산업에서 사용됨에 따라 점차 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3차원 프린팅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이런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3차원 프린팅과 관련된 역량 있는 인재양성이 요구된다.
3차원 프린팅이란 무엇인가? 3차원 프린팅(3D printing)은 3D CAD로 설계된 제품의 형상정보를 바탕으로 단면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각 단면을 순차적으로 성형하는 기술로서 부가가공 (additive manufacturing) 이라고도 불린다. 이 기술은 1988년 처음으로 상용화 3차원 프린팅 장비[1]가 개발된 이후 현재까지 다양한 종류의 3차원 프린팅 기술이 개발되어 상용화 되어 왔으며, 사용되는 재료들의 형태를 기반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2].
개방형 소스들이 개발됨에 따라 무엇의 개발이 가속화되는가? 한편 이미 개발된 3차원 프린팅 기술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3차원 프린팅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3-4]. 최근에는 개방형 소스(open source)들이 개발됨에 따라서 기존의 고가의 산업용 3차원 프린터뿐만 아니라 저가의 개인용 3차원 프린터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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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ua, C. K., Leong, K. F., and Lim, C. S., "Rapid Prototyping - Principles and Applications," 3-rd Edition, World Scientific Publishing, pp.7-8, 2010. 

  2. Groover, M. P., "Introduction to Manufacturing Process," Korean Translation Edition, Hantee Media, pp.752-760, 2012. 

  3. Ko, H. J., Kim, H. C, Yoon, H. R., and Lee, I. H, "Prototyping for MID Cruise Control Switch," Proceeding of the KSMPE Spring Conference, pp.108, 2013. 

  4. Woo, S. G, Lee, I. H, Kim, H. C., Lee, K. C., and Cho, H. Y, "Development of a Photopolymer-based Flexible Tactile Sensor using Layered Fabrication and Direct Wri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3 No.2, pp.8-14, 2014. 

  5. Wohlers, T. T., "Wohlers Report 2013: Additive Manufacturing and 3D Printing State of the Industry: Annual Worldwide Progress Report," 2013. 

  6. Park, K., "Applications of 3D CAD and 3D Printing in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ecision Engineering, Vol.31, No.12, pp.1085-1091, 2014. 

  7. Pearce, J. M., Blair, C. M., Laciak, K. J., Andrews, R., Nosrat, A., and Zelenika-Zovko, I., "3-D Printing of Open Source Appropriate Technologies for Self-Directed Sustainable Development," Journal of Sustainable Development, Vol.3, No.4, pp.17-29, 2010. 

  8. Park, K. and Lee, H. J., "Applications of 3D printing in CAD Course for Mechanical Engineers," Proc. Soc. CAD/CAM Conf., pp. 838-843, 2014. 

  9. Lee, H. W., Kim, S. H., Park, K., and Kim, J. Y.,"Experience of Senior Capstone Design Course of School of Mechanical Design and Automation Engineering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Proc. ASME Asia-Pacific Eng. Education Congress, 2009. 

  10. Park, K. and Lee, H. J., "Applications of 3D Printing in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Proc. Global 3D Tech. Forum Conf., pp. 48-49, 2013. 

  11. Choi, S. G., Designers for Rapid Prototyping User Guide, Hyejiwon, pp.92-96, 2010. 

  12. Kim, S. Y., "Research on the College Students' Recognition about Learning Outcomes with Effective Instructional Method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10, No.11, pp.59-82, 2014. 

  13. Kim, M. J., "Peer assessment as a learning method : The effects of assessor and assessee's roles on metacognition, performance, and motiv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21 No.4, pp.1-28,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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