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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이너의 창의성 분석 모형 개발 - 칙센트미하이와 가드너의 관점을 중심으로 -
Analytic Model Development for Fashion Designer's Creativity - Centered on Perspectives of M. Csikszentimihalyi & H. Gardener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4, 2015년, pp.137 - 153  

이민선 (명지대학교 디자인학부)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at developing an analytic model for examining fashion designer's creativity. This research developed the analytic model of fashion designer's creativity adding the specificity of the fashion area to The Systems Model of Creativity by Csikszentmihalyi & Gardener. The analytic model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대 그리스인들은 창의성을 무엇이라 생각하였는가? 창의성은 예로부터 신비로운 것으로 간주되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창의성을 학예의 여신 뮤즈의 선물, 즉 천재의 “비범한 재능”이라고 생각하였다(Sternberg, Grigorenko, & Singer, 2009, p. 137).
1940년대 말, 사치스러운 옷차림이 자연스럽게 비난의 대상이 된 배경은 무엇인가? 패션 관례는 패션을 둘러싼 사회적인 약속과 신념을 의미한다. 1940년대 말, 유럽 국가들은 전쟁 후의 물자 부족으로 겪고 있었다. 따라서 사치스러운 옷차림은 자연스럽게 비난의 대상이 되었다.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창의성의 정의 중 일반적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은 심리학자 Sternberg et al(2009)의 정의이다. 이들은 창의성을 “새롭고 유용한 산물을 생산하는 능력”이라고 설명하며, 창의성의 준거로 새로움(novelty)과 유용성(usefulness)를 꼽았다(Sternberg et al, 2009, 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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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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