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환경에서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 중심의 시장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On Issue and Outlook of wearable Computer based on Technology in Converge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3, 2015년, pp.73 - 78  

이성훈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이동우 (우송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우리 사회는 다양한 기술요소들이 혼합되어 하나의 또 다른 산업 및 기술을 창출하는 융, 복합 사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융, 복합현상들은 이미 경제, 사회, 문화등 사회의 전 부문에서 가시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버전스의 대표적 사례이면서도 차세대 모바일 대표 시장의 가능성이 매우 큰 웨어러블 컴퓨터와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였다. 웨어러블 컴퓨터는 착용 가능한 컴퓨터로서 미국의 MIT가 최근 기술 동향을 통해 2013년 10대 기술로 스마트 워치를 선정할 만큼 스마트 폰을 대체할 대표적인 차세대 모바일 기술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웨어러블 컴퓨터에 필요한 필수적인 기술들에 대해 기술하고 관련 시장 및 미래, 이슈 등에 대해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information society, Convergence means a service or new product which appeared through fusion of unit technologies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regions. The effects of convergence technologies and social phenomenons are visualized in overall regions of society such as economy, society, cult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웨어러블 컴퓨터에 대한 명확한 이해 및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현황 및 사례들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향후의 시장 추세 및 시사점들을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 기기의 소형화 및 저 전력화 기술: 착용하거나 입는 특성에 따라 장시간의 사용에 따른 불편함, 신체적인 피로감 해소를 위해 기존 컴퓨터 구성요소들에 대한 저발열, 초소형 및 경량화를 위한 기술 및 저 전력화를 위한 기술들이 포함된다. 이를 위한 주요 기술로는 1) 초소형, 고용량, 고효율의 배터리 기술, 2) 디스플레이 기술, 3) 초소형, 정밀 센서 기술, 4) 저 전력 고성능 SoC 기술이 해당된다.
  • 국내, 외적으로 웨어러블 컴퓨터의 대표적인 사례를 보면 두가지 형태를 들 수 있다. 먼저 글라스(Glass) 형태의 제품과 워치 형태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 컴퓨터란 무엇인가? 웨어러블 컴퓨터는 문자 그대로 “착용 가능한 컴퓨터”로서, 안경, 시계, 의복 등 사람의 몸에 착용하여 다양한 정보들을 통합 처리하여 사용자의 인지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증대시키는 장치라 할 수 있다. 웨어러블 컴퓨터에 대한 최초의 연구는 1960년대에 MIT 미디어랩에서진행된 초기 부착형 타입의 웨어러블 컴퓨터에 대한 연구로서 HMD(Head Mounted Display)를 말한다.
최근 웨어러블 컴퓨터의 응용범위는? 웨어러블 컴퓨터는 착용형 혹은 의복형태로 개발되고 있으며, 초기에는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작업 매뉴얼을 봐야하는 비행기 정비사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최근에는 의료분야, 제조 및 물류분야, 군수장비, 교육 및훈련 분야 등으로 응용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기기의 소형화 및 저 전력화를 위한 주요 기술은? ◉ 기기의 소형화 및 저 전력화 기술: 착용하거나 입는 특성에 따라 장시간의 사용에 따른 불편함, 신체적인 피로감 해소를 위해 기존 컴퓨터 구성요소들에 대한 저발열, 초소형 및 경량화를 위한 기술 및 저 전력화를 위한 기술들이 포함된다. 이를 위한 주요 기술로는 1) 초소형, 고용량, 고효율의 배터리 기술, 2) 디스플레이 기술, 3) 초소형, 정밀 센서 기술, 4) 저 전력 고성능 SoC 기술이 해당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NIA, IT Based Industrial Convergence and Strategy Direction for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2010. 

  2. YongKi Son, JiYen Kim, IlYeon Cho, "Wearable Computer Technology and Development Trends", Electronic Communication Trend Analysis, Vol. 23, No. 5, 2008. 

  3. IMS Research, "Wearable Technology Market Suited for Rapid Growth", Press release. 2012. 

  4. CNBC "The Wearable Revolution", 2013. 

  5. T. E. Starner, "Wearable Computers: No Longer Science Fiction," IEEE PERVASIVE computing, pp. 86-88, 2002. 

  6. Wearable Electronics System: Global Market Demand Analysis, Venture Development Corporation, 2007. 

  7. TaeGyu Lee, GiSoo Jung, SeongHoon Lee, "Textile IT Convergenc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Magazine, Vol. 10, No.2, pp. 77-86, 2012. 

  8. ABI Research, "More Than One Million Smart Watches will be Shipped in 2013", 2013. 

  9. Gartner, "Market Trends: Enter the Wearable Electronics Market with Products for the Quantified Self", 2013. 

  10. J. Ranck, "The wearable Computing Market: A Global Analysis", GIGAOMPRO, 2012. 

  11. S. Walker, "Wearable Technology Consumer Survey", http://technology.ihs.com/, 2014. 

  12. V. L. Kristof, "ISWC2010: The latest in Wearable Computing Reseach", IEEE Pervasive Computing, Vol. 10, No. 1, pp. 8-10, 2010. 

  13. A. Bulling and H. Gellersen, "Toward Mobile Eye-based Human-computer Interaction", IEEE Pervasive Computing, Vol. 9, No. 4, pp. 8-12, 2010. 

  14. Quincy, "The invention of the first wearable computer",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 Digest of Papers, IEEE Computer Society, pp. 4-8, 1998. 

  15. E. Matias, I. S. MacKenzie and W. Buxton, "A Wearable Computer for Use in Microgravity Space and Other Non-Desktop Environments," Companion of the CHI '96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ACM, pp. 69-70,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