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물류산업은 교역과 부가가치 창출, 높은 경제적 효과를 지닌 중요한 산업으로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항만물류산업의 효율화는 국가 경쟁력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이며,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그 영향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산업 분류의 기준이 되는 한국표준산업분류의 9차 개정을 활용하고, 2010년 최초 시행된 경제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울산지역을 대상으로 항만물류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5대 항만도시간 항만물류산업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2010년 기준 직접 항만물류산업은 종사자(11.7%)와 매출액(13.1%)에서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지역 내 높은 고용과 경제적 영향이 있음을 나타냈다. 둘째, 5대 항만도시의 2007~2011년 기준 항만물류산업간 비교에서 광양(5.72%)과 울산(4.23%)은 전국평균(1.74%)보다 높은 사업체수의 연평균 증가와, 직접 항만물류산업의 종사자에서 울산(23.82%), 평택(25.74%)은 높은 연평균 증가를 나타냈다.
항만물류산업은 교역과 부가가치 창출, 높은 경제적 효과를 지닌 중요한 산업으로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항만물류산업의 효율화는 국가 경쟁력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이며,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그 영향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산업 분류의 기준이 되는 한국표준산업분류의 9차 개정을 활용하고, 2010년 최초 시행된 경제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울산지역을 대상으로 항만물류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5대 항만도시간 항만물류산업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2010년 기준 직접 항만물류산업은 종사자(11.7%)와 매출액(13.1%)에서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지역 내 높은 고용과 경제적 영향이 있음을 나타냈다. 둘째, 5대 항만도시의 2007~2011년 기준 항만물류산업간 비교에서 광양(5.72%)과 울산(4.23%)은 전국평균(1.74%)보다 높은 사업체수의 연평균 증가와, 직접 항만물류산업의 종사자에서 울산(23.82%), 평택(25.74%)은 높은 연평균 증가를 나타냈다.
Port Logistics Industry plays a crucial role in trade creating added value, and contributes greatly in economic growth of a nation. Multitude of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develop this industry as a means of intensifying national competitiveness. In line with this trend, this study aims to exami...
Port Logistics Industry plays a crucial role in trade creating added value, and contributes greatly in economic growth of a nation. Multitude of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develop this industry as a means of intensifying national competitiveness. In line with this trend,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ort Logistics Industry on the regional economy focusing on Ulsan, and also compare the industry among five port cities by using Korean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KSIC) Rev. 9 and 2010 Economy Census. The results of this study demonstrate that the Port Logistics Industry has significant regional employment rate and economic importance, showing the high number of workers (11.7%) and sales (13.1%) in 2010. According to the comparison among five port cities between 2007 and 2011, the increase of annual average in the number of companies of Gwangyang (5.72%) and Ulsan (4.23%) is higher than the national average (1.74%), and Ulsan (23.82%) and Pyeongtaek (25.74%) show high increase of annual average in the number of workers.
Port Logistics Industry plays a crucial role in trade creating added value, and contributes greatly in economic growth of a nation. Multitude of studies have been conducted to develop this industry as a means of intensifying national competitiveness. In line with this trend,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ort Logistics Industry on the regional economy focusing on Ulsan, and also compare the industry among five port cities by using Korean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KSIC) Rev. 9 and 2010 Economy Census. The results of this study demonstrate that the Port Logistics Industry has significant regional employment rate and economic importance, showing the high number of workers (11.7%) and sales (13.1%) in 2010. According to the comparison among five port cities between 2007 and 2011, the increase of annual average in the number of companies of Gwangyang (5.72%) and Ulsan (4.23%) is higher than the national average (1.74%), and Ulsan (23.82%) and Pyeongtaek (25.74%) show high increase of annual average in the number of work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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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산업 분류의 기준이 되는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항만물류산업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조선, 석유화학 등 항만물류 관련 산업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울산지역으로 선정하고, 항만물류산업에 대해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운수업 중 수상운송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순수산업, 항만물류산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1차산업의 직접산업과 제조업 및 도소매업과 기타사업서비스업 중 항만물류산업과 간접적인 연관을 가진다고 판단되는 2차산업으로 구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9차 개정된 한국표준산업분류의 2010년 경제총조사를 활용하여 항만물류산업이 항만도시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대상은 컨테이너 물동량을 중심으로 한 선행연구와 달리 조선 등 항만물류 산업 전체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울산지역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그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울산지역을 대상으로 항만물류 산업이 항만도시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첫째, 전체산업대비 매출액, 부가가치 등의 항만물류사업 비중을 분석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5대 항만도시의 항만물류산업 사업체, 종사자 비중을 비교하였고, 분석을 위한 자료로 통계청의 경제 총조사와 전국사업체총조사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조선, 석유화학 등 항만물류 관련 산업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울산지역으로 선정하고, 항만물류산업에 대해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운수업 중 수상운송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순수산업, 항만물류산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1차산업의 직접산업과 제조업 및 도소매업과 기타사업서비스업 중 항만물류산업과 간접적인 연관을 가진다고 판단되는 2차산업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해 5년마다 실시되는 통계청의 2010년 경제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울산지역 내 항만물류산업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2007년~2011년의 기간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5대 항만도시인 울산, 부산, 인천, 광양, 평택에 대한 항만물류산업 현황 및 추이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전국사업체총조사는 1994년 최초 시행되어 매년 진행되는 지정통계 조사로서 전국의 지역별 사업체의 규모 및 분포를 파악하여 정부의 정책수립 및 평가,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 및 학술 연구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해 5년마다 실시되는 통계청의 2010년 경제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울산지역 내 항만물류산업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2007년~2011년의 기간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5대 항만도시인 울산, 부산, 인천, 광양, 평택에 대한 항만물류산업 현황 및 추이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5대 항만도시인 울산, 부산, 인천, 광양, 평택의 항만물류산업에 대해 매년 실시되는 2007~2011년 전국사업체총조사를 활용하여도시간 비교·분석을 실시한다.
분석의 대상은 컨테이너 물동량을 중심으로 한 선행연구와 달리 조선 등 항만물류 산업 전체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울산지역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그 영향을 분석한다. 또한 전국사업체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대표적인 항만도시인 부산, 인천, 광양, 울산, 평택의 사업체, 종사자 현황 및 비중에 대한 비교를 실시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항만공사(2005)의 연구에서 제시한 항만물류산업 분류와 통계청의 9차 한국표준산업분류(2008)와 비교를 통해 항만물류산업을 재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경제총조사의 조사항목을 최대한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영업이익, 인건비, 임대료, 세금과공과, 감가 대손상각비의 합으로 산정하였다2). 연구에서 활용된 부가가치 산정 방법은 박문각(2013)의 부가가치 산정 방법으로 경상이익은 영업이익 항목을 활용하였고, 감가상각비는 감가 대손상각비 항목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 산업의 구분을 위해서 선행연구와 2008년 개정된 9차 한국표준산업분류를 사용하여, 항만물류 산업을 직접(순수+1차), 간접 산업으로 구분하고, 10개 대분류, 21개의 중분류, 37개의 소분류, 45개의 세분류, 62개의 세세분류의 산업분류를 이용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5대 항만도시인 울산, 부산, 인천, 광양, 평택의 항만물류산업에 대해 매년 실시되는 2007~2011년 전국사업체총조사를 활용하여도시간 비교·분석을 실시한다.
(2004)은 항만물류산업에 대한 체계적 분류와 실태,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 분석이 되어있지 않은 점을 지적하고, 기능에 따라 항만물류산업을 운송,하역, 보관, 포장, 서비스, 정보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분류를 통해 물류산업의 특성 상 두 가지 이상의 사업을 병행하는 2종복합, 3종복합, 종합물류의 다종산업으로 구분하여 부산지역 항만물류산업의 실태를 분석하였다.
조사항목을 토대로 울산지역 항만물류산업의 사업체, 종사자, 매출액과 부가가치를 산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은 경제총조사 등 각종 조사 자료의 2차 가공을 통해 부가가치를 산정한 자료이며, 본 연구에서는 전국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최초 실시된 2010년 경제 총조사의 구체적인 자료의 활용을 통해 항만물류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비중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울산지역을 대상으로 항만물류 산업이 항만도시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으로 첫째, 전체산업대비 매출액, 부가가치 등의 항만물류사업 비중을 분석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5대 항만도시의 항만물류산업 사업체, 종사자 비중을 비교하였고, 분석을 위한 자료로 통계청의 경제 총조사와 전국사업체총조사를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 산업이 항만도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며, 구체적 분석을 위한 대상으로 울산지역을 선정하였다. 울산지역은 단순히 컨테이너 물동량을 중심으로 한 연구와는 달리 조선산업, 석유화학산업, 자동차산업 등 항만물류 산업 전체의 영향을 파악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울산지역은 단순히 컨테이너 물동량을 중심으로 한 연구와는 달리 조선산업, 석유화학산업, 자동차산업 등 항만물류 산업 전체의 영향을 파악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본 연구는 매 5년 마다 실시되는 지정통계 조사로써 최초 실시된 2010년 경제총 조사의 결과를 활용하였다. 경제총조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산업별 종사자, 매출액, 인건비, 임차료 등 산업별 구체적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중요성을 가진다.
본 연구는 2000년 후반 세계경제 위기 전후인 2007년~2011년의 5년간 우리나라 항만도시의 항만물류 산업의 사업체 및 종사자 추이에 대해 5대 항만도시인 부산, 인천, 울산,광양, 평택을 대상으로 비교를 실시하였다. Table 4는 총 62개 세세분류를 활용한 것이며 Table 5, Table 6은 전체 89개 항만물류산업 세세분류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울산지역 항만물류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통계청의 2010 경제총조사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항만물류산업의 구분에서 총 89개의 세세분류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울산지역 내 해당산업이 없는 27개 세세분류 산업을 제외하고 62개 항만물류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9차 개정된 한국표준산업분류의 2010년 경제총조사를 활용하여 항만물류산업이 항만도시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대상은 컨테이너 물동량을 중심으로 한 선행연구와 달리 조선 등 항만물류 산업 전체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울산지역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그 영향을 분석한다. 또한 전국사업체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대표적인 항만도시인 부산, 인천, 광양, 울산, 평택의 사업체, 종사자 현황 및 비중에 대한 비교를 실시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업 분류의 기준이 되는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항만물류산업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조선, 석유화학 등 항만물류 관련 산업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울산지역으로 선정하고, 항만물류산업에 대해 선행연구를 활용하여 운수업 중 수상운송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순수산업, 항만물류산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1차산업의 직접산업과 제조업 및 도소매업과 기타사업서비스업 중 항만물류산업과 간접적인 연관을 가진다고 판단되는 2차산업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해 5년마다 실시되는 통계청의 2010년 경제총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울산지역 내 항만물류산업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울산지역 항만물류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통계청의 2010 경제총조사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항만물류산업의 구분에서 총 89개의 세세분류산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울산지역 내 해당산업이 없는 27개 세세분류 산업을 제외하고 62개 항만물류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항목을 토대로 울산지역 항만물류산업의 사업체, 종사자, 매출액과 부가가치를 산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이론/모형
. 연구에서 활용된 부가가치 산정 방법은 박문각(2013)의 부가가치 산정 방법으로 경상이익은 영업이익 항목을 활용하였고, 감가상각비는 감가 대손상각비 항목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5대 항만도시의 전체 항만물류산업의 사업체수는 부산, 인천, 울산, 평택, 광양의 순의 나타났다. 순수 항만물류산업의사업체에서 2011년 기준 부산과 인천은 전국 전체의 약 50%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천은 1차산업에서 12,090개로 5대 항만도시 중 가장 높은 사업체수를 나타냈다.
둘째, 울산지역의 직접 항만물류산업은 전체 산업 대비 높은 고용, 사업체 매출 등을 나타내어, 항만물류산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산업이 지역 내 높은 고용효과 및 경제적 영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함께 Choi(2009)는 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광역권의 최종수요 및 항만산업 생산활동을 기준으로 생산, 부가가치, 취업 등의 유발계수를 도출하여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항만산업의 구조상에서 생산액 비중, 입지계수, 부가가치율 등과 같은 주요 경쟁력 지표에서 타 산업에 비해 구조적으로 취약함을 도출하였다. 항만산업의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으로 Lee and Choi(2008)은 1998~2003년의 기간을 대상으로 항만시설이 전산업부문에 걸쳐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으며, 고용 및 소득의 증가로 이어지는 효과가 나타나고, 국민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셋째, 세계경제 위기 전후인 2007년~2011년의 5년간 우리나라 5대 항만도시인 울산, 부산, 인천, 광양, 평택의 항만물류 산업 사업체 및 종사자 추이를 비교한 결과, 광양과 울산은 항만물류산업 사업체수 연평균 증가율에서 전국평균(1.74%)보다 높은 5.72%, 4.23%를 나타냈고, 부산은 감소를 보였다. 종사자수에서는 울산(17.
연구의 결과 첫째, 2010년 기준 울산지역 항만물류산업 사업체는 전체의 7.4%인 5,214개로, 전체 지역 내 종사자의 16.1%(69,920명)를 차지하였다. 또한 항만물류직접산업 중 1차산업이 종사자(11.
전국의 항만물류산업 사업체수 연평균 증가율은 1.745이며, 광양과 울산은 항만물류산업 사업체수의 연평균 증가율에서 전국평균보다 높은 5.72%, 4.23%를 나타냈고, 부산은 관련 1차산업의 감소로 전체 항만물류산업에서 감소를 보였다.
23%를 나타냈고, 부산은 감소를 보였다. 종사자수에서는 울산(17.4%), 광양(15.0%), 부산(10.9%), 인천(9.1%)이 전국 항만물류산업 종사자(9.0%)보다 높은 비중을 보였고, 울산(23.82%)과 평택(25.74%)의 직접 항만물류산업 종사자는 높은 증가를 나타냈다.
항만물류산업의 세세분류는 8차 개정의 92개에서 9차 개정 시 산업분류 통합에 따라 89개로 감소하였다. 순수사업에서는 도선업(63922)과 기타 수상 운송지원 서비스업이 9차 개정 시 기타 수상 운송지원 서비스업(52929)으로 통합되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과정에서 신뢰성 확보를 위해 한국표준산업분류를 토대로 항만물류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분류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둘째, 선정된 항만물류산업에 대해 지속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지속적인 조사에서 통계청의 조사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면 비용적인 절감도 가능할 것이다.
또한 둘째, 선정된 항만물류산업에 대해 지속적인 조사가 필요하다. 지속적인 조사에서 통계청의 조사와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면 비용적인 절감도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배분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항만물류산업에 대한 현황과 추이를 조사․분석할 필요성이 있으며,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고려할 수 있다. 첫째,정부의 주관 부처나 기관을 중심으로 산학연과 함께 항만물류산업의 구분에 관한 기준을 선정해야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신뢰성 확보를 위해 한국표준산업분류를 토대로 항만물류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분류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물류란 무엇인가?
항만물류는 해상운송 및 이를 지원하는 제반 항만의 본원적인 활동으로, 항만을 중심으로 항만의 배후지역에서 발생하는 제반 물류활동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Song&Panayides, 2012; Lee, 1998). 구체적으로 항만물류란 항만의 개념과 물류의 개념이 결합되어 터미널 기능을 포함한다.
항만물류산업을 Jung(1999)는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항만물류산업은 선행연구에서 연구의 목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었으며, 법 제도적 관점에서 분류할 수 있다. Jung(1999)는 항만산업의 범위를 항만운송사업과 항만운송 관련 사업과 보관 및 창고, 포장, 예선, 도선 사업, 항만건선사업으로 분류하였다. Ryu et al.
항만물류산업을 Jung(1999)는 무엇이라 정의 하였나?
항만물류산업은 항만물류 활동과 연관된 산업으로 Jung(1999)은 항만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행하는 항만에 인접한 산업으로 정의하고, 경제활동의 특성이 항만과 관련되거나, 공간적으로 항만구역 내 또는 항만과 인접한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산업을 항만산업이라 정의하고 있다. Kim(2006)은 항만서비스의 공급자 및 이용자가 주고 받는 항만서비스와 관련되는 모든 정보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교류되는 형태의 산업을 항만물류산업이라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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