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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3, 2015년, pp.49 - 58
김상철 ((주)서현기술단) , 박주용 ((주)서현기술단) , 박영준 ((주)서현기술단) , 김동관 ((주)서현기술단) , 정병률 ((주)서현기술단) , 김준기 ((주)서현기술단) , 김문수 (한국철도시설공단) , 강영석 (한국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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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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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글로더란? | 정지상태에서 자체회전이 가능한 장비인 헤글로더(굴삭기와 컨베이어 밸트 기능을 혼합한 장비), 무한궤도 덤프트럭(탱크처럼 정지상태에서 자체회전이 가능하여 장비의 전·후 구분이 없는 트럭) 등의 장비를 단선철도 터널의 버력반출 장비로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있었으나(김준모 외5, 2010), 해외장비 도입 등에 따른 장비수급의 문제로 실용화는 되지 못하고 있다. | |
일반적인 버력반출 공정이란? | 여기서, 버력반출은 1회 공정시간(Cycle Time) 22~48%를 차지하는 주요공정의 하나이다. 가장 일반적인 버력반출 공정은 굴진면의 버력을 휠로더(3.5)가 적재 및 회전하여 덤프트럭(15ton)에 버력을 상차하면, 덤프트럭이 갱외로 버력을 운반하여 가적치장에 적치하는 것이다. NATM터널 원리상 굴착 즉시 가축성 지보(연성 숏크리트 등)를 설치하는 것이 터널 안정성 확보에 바람직하나, 실제로는 버력반출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지보설치가 그 만큼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 |
터널의 버력처리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터널의 버력처리는 일반적으로 휠로더+덤프트럭으로 이루어진다. 휠로더 및 덤프트럭의 규격이 클수록 싸이클 타임이 짧아지므로 되도록 큰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나, 도로터널에 비해 대체로 폭이 좁은 철도터널(복선의 경우 약12m, 단선의 경우 약 6.5m)에서는 휠로더 3.5m3, 덤프트럭 15톤의 장비를 이용한다. 버력상차 장비인 휠로더가 굴진면 앞의 버력을 상차하여 덤프트럭에 적재하면, 덤프트럭은 버력을 갱외의 가적치장으로 운반하는 것이다. 여기서 휠로더가 버력을 상차하기 위해서는 터널 내에서 휠로더가 회전을 해야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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