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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시 도시고속도로 통행속도 중장기 예측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a Mid-/Long-term Prediction Algorithm for Traffic Speed Under Foggy Weather Conditio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3, 2015년, pp.256 - 267  

정은비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김영호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안전도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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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교통체계 시스템으로 인해 보다 신뢰성 있는 교통자료의 취득이 용이해졌으며, 실시간 통행시간 예측을 통한 경로정보 제공 및 중장기 통행시간 예측 등의 정보제공 서비스의 활용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개 발생 시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안개 발생에 따른 속도패턴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하여 안개 시 통행속도 중장기 예측전략을 개발하였다. 서울시 교통정보센터에서 수집된 2009-2013년 올림픽대로 링크 속도자료와 83건의 안개 발생 정보를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옅은 안개가 발생한 경우 맑은 기상 시의 속도보다 평균 약 2.92kph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짙은 안개의 경우 평균 5.36kph의 속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속도 중장기 예측은 과거 패턴 개수를 다양한 범위로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평균 절대적 백분율 오차(MAPE: 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는 14.11-16.31%로 나타났으며, 중장기 예측 전략수립을 위한 적정 과거 패턴 개수는 30-45개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 결과는 교통정보 제공 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전 혼잡관리를 위한 교통관리전략을 수립하는 등 도로교통 운영 및 관리 에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allow us to have valuable opportunities for collecting wide-area coverage traffic data. The significant efforts have been made in many countries to provide the reliable traffic conditions information such as travel time. This study analyzes the impacts of th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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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행시간 등의 교통정보 제공에 있어, 기상 등의 요인으로 인해 교통 특성이 변화하게 되면 교통예측 정보 생성 시 기상조건을 고려하여 변화된 교통특성에 적합한 예측 정보를 생성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개에 따른 교통 특성 변화를 분석 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안개 발생 시 교통상황 중장기 예측을 수행하고, 중장기 예측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정의하고 있는 중장기 예측 정보는 과거 이력자료를 통해 과거 패턴에 따른 통행속도가 반영된 예측 값을 도출하여 도로 이용자가 조회하고자 하는 노선의 통행정보를 제공해주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중장기 통행속도 예측 방법론을 통해 5분 단위의 예측정보를 생성 하지만 1시간 이내의 예측 정보는 단기 통행속도 예측 방법론을 통해 생성된 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1시간 이후의 중장기 예측정보를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도로 이용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교통정보센터에서 수집된 링크 교통정보와 안개정보를 이용하여 안개 발생에 따른 교통류 영향분석 및 중장기 예측 전략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2009-2013년 올림픽대로의 5분 단위 링크 통행속도 자료와, 83일 간의 안개 발생 정보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안개 발생 시 중장기 교통상황 예측을 위해 안개 발생에 따른 속도감소량을 분석하였다. 안개에 따른 속도변화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안개 발생일과 동일한 월, 요일, 시간대의 맑은 기상 시의 속도자료를 비교·분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안개 발생에 따른 속도감속 패턴을 분석하여 안개 발생 시 교통상황 중장기 예측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중장기 예측전략 수립을 위한 적정 과거 패턴 수를 정의하기 위해 분산분석 및 사후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산분석 및 사후분석 결과를 Table 9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안개 발생에 의한 속도감소량 추정식 도출을 위해 속도감소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추출하였다. 상관분석을 통해 도출된 속도감소량과 영향이 있는 변수를 이용하여, 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속도감소량 추정식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안개에 따른 교통상황 분석 관련 연구와 통행시간 및 속도 등의 교통상황 예측 관련 기존문헌을 고찰하였다.
  • 앞서 도출한 속도감소량은 안개 발생 시 중장기 교통 상황 예측 시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장기 교통상황 예측을 위해 링크 통행속도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먼저 예측하고자 하는 기간과 동일한 요일의 과거 n개의 속도자료의 대푯값을 도출하고, 예측하고자 하는 요일 및 시간대에 안개 발생 시 앞서 도출한 속도감소량을 적용하게 된다.
  • 특히, 방법론 비교·분석 등에 대한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안개 등의 기상상황을 고려한 통행속도 예측에 대한 내용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링크 통행속도 자료와 안개정보를 이용하여 안개가 통행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안개에 따른 중장기 교통상황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는데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가진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안개에 따른 교통상황 중장기 예측 분석을 위해 방화대교에서 천호대교 방향 링크 통행 속도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안개가 발생한 42일 간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장기 예측 시 강우 및 강설과 같은 기상상황과 함께 안개도 예측이 가능하다고 가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 먼저 예측하고자 하는 기간과 동일한 요일의 과거 n개의 속도자료의 대푯값을 도출하고, 예측하고자 하는 요일 및 시간대에 안개 발생 시 앞서 도출한 속도감소량을 적용하게 된다. 이때, 안개는 기상상황과 함께 예측이 된다고 가정하였으며, 대푯값은 과거 n개 속도자료의 중앙값으로 설정하여 이상치의 영향력을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과거 n개의 속도자료를 다양하게 적용하여 예측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 나타난 한계점을 보완하고, 보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안개 정보가 강우 및 강설과 같이 예측이 가능하다는 가정을 가지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현재 기상예보의 경우 안개에 대한 정확한 예측이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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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정의한 맑은 기상 시 링크 통행속도는? 안개에 따른 교통류 특성분석은 안개 발생 시 링크 통행속도와 맑은 기상 시 링크 통행속도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맑은 기상 시 링크 통행속도는 안개가 발생한 날과 동일한 요일, 시간대, 공사 및 사고 등의 돌발상황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로 정의하였다. 안개에 따른 속도감소량 산출 결과를 이용하여 속도감소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상관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속도감소량 추정 식을 도출하였다.
교통예측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통예측 기술에는 현재의 실시간 교통상황을 이용하여 30초, 1분 등의 단기간 통행시간을 예측하는 단기 교통상황 예측기술 및 과거 패턴자료 등을 이용하여 1시 간, 하루 등의 중장기 통행시간을 예측하는 중장기 교통 상황 예측기술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1시간 이후의 교통상황 예측을 중장기 예측으로 정의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예측하고자 하는 시·공간적인 범위에 대하여 동일한 링크, 요일, 시간대 이력자료에서 도출된 대푯값을 과거 패턴자료로 정의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국내에서 통행정보는 어떻게 제공되는가? 국내·외에서는 다양한 기법의 통행시간 예측을 통해 이용자에게 최적경로제공 등의 통행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교통이력정보로부터 추출한 패턴자료를 이용하여 6개 도시(서울, 강릉, 목포, 광주, 대전, 부산)간 매시 출발기준 예상소요시간정보와 주간, 월간예보 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제공하고 있다(Korea Express corporation). 또한 미국, 영국에서는 교통패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INRIX and Highway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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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rooks J. O., Crisler M. C., Klein N., Goodenough R., Beeco R. W., Guirl C., Tyler P. J., Hilpert A., Miller Y., Grygier J., Burroughs B., Martin A., Ray R., Palmer C., Beck C. (2010), Speed Choice and Driving Performance in Simulated Foggy Conditions, Accid. Anal. Prev. 43(3), 698-705. 

  2. Broughton K. L. M., Switzer F., Scott D. (2007), Car Following Decisions Under Three Visibility Conditions and Two Speeds Tested With a Driving Simulator,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 106-116. 

  3. Hoffmann G. J., Janko J. (1990), Travel Time As A Basic Of The LISB Guidance Strategy, In Proceedings Of IEEE Road Traffic Control Conference, IEEE, New York, 6-10. 

  4. Hyundai Motor Company, Kia Motors Corporation, Hyundai MNSOFT (2010), Apparatus and Method for Searching Bidirectional Route With Pattern Data, IPC code. G01C 21/34, The Application Number. 1020100117744. 

  5. Kim J., Lee S. (2007), The Study of Guide System about Vehicle Speed and Gap in Fog, Presented at 56th Korean Soc. Transp. Annual Meeting, 451-455. 

  6. Lee S. J., Kim B., Kwon H. (2004), The Study of Estimation Model for the Short-term Travel Time Prediction,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3(1), 31-44. 

  7. Oh J. S., Choi D. S., Cho Y. H., Chung J. H. (2002), A Study on the Variability of Driver's Speed in the Foggy Weather, J. Korean Soc. of Civil Eng., 22(4), 677-685. 

  8. Son Y. T., Jeon J. S. (2013), A Study on Traffic-Flow Characteristic Changes on Expressway by Visibility,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2(6), 116-126. 

  9. Stathopoulos A., Karlaftis M. (2004), Temporal and Spatial Variations of Real-time Traffic Data in Urban Areas, TRR: Journal of the TRB, 1768(01-2407), 135-140. 

  10. Vanajaskshi L., Rilett L. (2007), Support Vector Machine Technique for the Short Term Prediction of Travel Tim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IEEE, 600-605. 

  11. Wu P. (2003), Automated Data Collection, Analysis, and Archival, University of Utah, MPC Report No. 03-153. 

  12. Yang C., Son Y., Kim Y., Kim Y. (2009), Analysis of Changes in Traffic Flow Patterns by Geometric and Weather Conditions (기하구조 및 기상조건에 따른 교통류 행태 변화에 대한 연구),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6(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25-140. 

  13. Highway agency, U.K., http://www.highways.gov.uk/traffic/traffic.aspx 

  14. INRIX, U.S., http://www.inrix.com 

  15. Korea Express Corporation, ROAD PLUS, http://www.roadpl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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