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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Integrated Education Research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3, 2015년, pp.403 - 417  

김지영 (둔촌중학교) ,  박은미 (광남고등학교) ,  박지은 (대구대학교) ,  방담이 (가톨릭대학교) ,  이윤하 (대영중학교) ,  윤회정 (경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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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육의 효과와 관련된 국내 연구결과에 대한 메타분석을 통하여 연구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비교하고, 이를 통해 추후 통합교육 연구와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12년부터 최근 3년간 통합교육의 효과를 분석한 161편의 논문으로부터 총 236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고, 연구의 종속변인인 창의성, 문제해결력, 학업성취도, 과학탐구능력, 창의적 인성, 과학적 태도, 흥미와 연구의 중재변인인 학습자 특성, 집단크기, 수업 운영방식, 중심교과, 출판유형(학술지/석사학위논문/박사학위논문)에 따라 효과크기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통합교육의 전체 효과크기는 0.88(U3=81.06%)로 Cohen(1988)의 해석준거에 따르면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종속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과학적 태도의 효과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모든 종속변인이 중간크기 이상의 효과크기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교급 별 효과크기 분석에서는 유치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효과 크기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구분에서는 영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효과크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크기 별 효과크기는 30명 이하의 소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컸으며, 정규교과 시간보다 방과 후 활동을 비롯한 교과 외 시간에 시행한 연구의 효과크기가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통합교육 설계의 중심이 되는 교과 별로 효과크기를 분석한 결과, 예체능 교과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으나 모든 교과에서 중간 크기 이상의 효과크기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출판 유형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박사학위 논문의 효과크기가 가장 컸으며 학술지 논문과 석사학위 논문의 효과크기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통합교육 관련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integrated education research conducted in Korea and to propose a meaningful discussion for further research. Among the studies conducted for last three years, the relevant 161 research articles were selected, and 236 effect sizes w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에서의 창의적 사고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창의적 사고와 비교하여 영역 특수적인 개념으로 과학에서의 창의적 사고가 있다. 이는 과학이라는 특정 교과의 기본 지식과탐구 과정을 바탕으로 확산적· 비판적 사고 과정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여 적절하고 새로운 해결 방법을 고안하는 것으로 정의된다(Mumford et al., 1991).
문제해결력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문제해결력이란 문제 상황에 당면하여 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면서 해결 방법을 찾아내어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한다(Kang, 1998). 문제해결력은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이나 기술과 같은 개념적 지식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과정적 지식을 포함하는 고차원적 사고기능을 필요로 한다(McCormick, 1997). 기억하고 있거나 흔히 사용되는 절차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비교하여 문제에 직면했을 때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창의적 문제해결력으로 볼 수 있다.
문제해결력이란 무엇인가? 즉 과학 창의성은 문제해결력의 특수한 형태로 볼 수 있는 것이다(Sung, 2002). 문제해결력이란 문제 상황에 당면하여 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면서 해결 방법을 찾아내어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한다(Kang, 1998). 문제해결력은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이나 기술과 같은 개념적 지식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과정적 지식을 포함하는 고차원적 사고기능을 필요로 한다(McCormick,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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