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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에 나타난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고찰 -채지충의 유교만화에 나타난 덕목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image communication in cartoon -Focusing on Virtue in cartoon on Confucian Thoughts of Tsai Chih Chu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2, 2015년, pp.47 - 52  

장재진 (동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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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어』와 『맹자』에서 언급된 유교의 ‘오상(五常)의 덕목’과 ‘덕(德)’의 이미지 표현이 구체적으로 어떤 구절을 형상화 했는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 공자는 효(孝)·제(悌)·예(禮)·충(忠)·서(恕)·경(敬)·공(恭)·관(寬)·신(信)·민(敏)·혜(惠)·온량(溫良)·애인(愛人) 등의 개념을 통해서 ‘인’을 이해시키고자 했다.
  • 논자는 ‘채지충의 만화’ 중에서 유교의 윤리덕목에 관한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을 ‘채지충’이 글과 그림을 통해서 어떻게 묘사했는가를 고찰하고 이것이 지니는 형상예술의 의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 연구를 통해서 회화적 요소인 그림과 언어적 요소인 글의 이중적 구조로 이루어진 만화에 함의된 형상예술을 유교라고 하는 종교, 그리고 이의 실천 덕목 중 대표적인 오상(五常)과 덕(德)의 이미지 표현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논어』와 『맹자』에 언급되는 오상(五常) 의 덕목은 채지충이 회화와 언어의 이중적 구조로 전달되는 만화를 통해 표현한 내용보다 훨씬 많은 양의 내용을 지니고 있다.
  • ‘인(仁)’이 공자사상의 가장 핵심적인 언어이긴 하지만‘의·예·지·신’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덕목이다. 오상과 덕에 대한 각각의 이미지가 『논어』와 『맹자』의 어떤 구절을 언어와 회화로 표현했는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이를 유교의 덕목인 ‘오상’과 ‘덕’에 대한 원전의 내용을 어떻게 형상화 했는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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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화란? 만화(漫畫)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이야기 따위를 간결하고 익살스럽게 그린 그림에 대화가 삽입된 것” 또는“어떤 대상에 대해 형태나 사건의 성격을 과장 또는 생략되게 표현함으로써 웃음의 소재나 풍자의 대상으로 삼은 회화(繪畫)”라고 정의된다. 그래서 만화는 인간 삶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사실적 표현이나 은유와 비유가 담긴 의미전달의 매체이다.
형상예술이란? 회화와 같이 시각적인 형태를 갖춘 예술을 형상예술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형상예술은 조각이나 회화뿐 아니라 언어에 있어서도 형상의 경계에 대한 논의가 있어왔다.
채지충의 만화가 가진 특징은? 채지충의 만화는 교육적 주제를 많이 다루고 있다. 특히 유교나 불교 도교 등의 경전을 언어와 그림으로 표현하는 만화의 형식으로 만화읽기와 창의성이 보완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유교의 덕목인 ‘오상’과 ‘덕’에 대한 원전의 내용을 어떻게 형상화 했는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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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이진오, 형상언어를 통한 불교 경계의 표현과 예술, 한국미학예술학회지 제23호, 한국미학예술학회, 참고, 2006년 

  2. 질 들뢰즈 저/이정우 역 의미의 논리 , 한길사 1999년 

  3. 이진오, 형상언어를 통한 불교 경계의 표현과 예술 미학예술학연구 23호, 한국미학예술학회, pp.33-34. 2006년 

  4. 성백효 역주, 논어집주, 전통문화연구회, 1991년 

  5. 성백효 역주, 맹자집주, 전통문화연구회, 1991년 

  6. 김승동 편저, 유교.중국사상사전, 부산대학교출판부, 2003년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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