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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수요를 기반으로 한 중소기업의 건강기능식품 및 일반식품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식품 안전성 확보를 중심으로-
Development for Customer Oriented Food Products and Marketing Strategy in Small Businesses 원문보기

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20 no.1, 2015년, pp.8 - 10  

김완재 (한국베름 주식회사 기업부설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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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데이터

  • 2009년부터 2013년까지 8월까지의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추정 사례’를 보면 5년간 무려 446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고, 증상별 부작용도 설사, 구토, 복통, 간 기능 장애 등 단순 이물질 혼입과는 다른 소비자에게 상당한 불안감을 조성하는 사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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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기능식품 시장 중 제조 분야의 시장규모는 얼마인가?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제조만 하더라도 2010년에 이미 1조 원을 넘어서고 있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중의 하나이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많은 투자와 창업이 이루어지는 반면에 시장으로부터 선택받지 못하여 퇴출을 당하는 기업과 상품도 많다.
건강기능식품의 제품에 대한 불신이 나온 원인은 무엇인가? 우선 가장 최근의 트렌드를 적용하여 ‘소비자 수요기반’이란 관점에서 본다면 가장 큰 이슈는 건강기능식품의 제품에 대한 불신이다. 원료의 정확한 사용 및 생리활성의 유효성에 관련하여 제조 및 판매사의 적절치 못한 관리로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의 개별인정원료로 각광을 받고 있던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에 백수오가 아닌 이엽우피소가 사용되어 촉발된 이번 사건은 업계 전체의 판매액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다.
소비자 수요기반의 관점에서 건강기능식품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 우선 가장 최근의 트렌드를 적용하여 ‘소비자 수요기반’이란 관점에서 본다면 가장 큰 이슈는 건강기능식품의 제품에 대한 불신이다. 원료의 정확한 사용 및 생리활성의 유효성에 관련하여 제조 및 판매사의 적절치 못한 관리로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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